티스토리 뷰



※ 연관글 목록

마인드 맵으로 FreeMind를 사용한지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난것 같습니다. 아이들에게도 프로그램 사용법을 알려주면서 목표를 작성하거나 생각을 정리할 때 사용하라고 권하기도 했지만 마인드 맵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는 것은 각 사람의 성격과 연관이 있는 듯 합니다. 메모하여 생각을 정리하는 것은 머리를 비울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지금까지 생각해왔던 것을 내려놓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랜 기간 0.8, 0.9식으로 천천히 버전을 올려왔는데 최근에 보니 드디어 1.0.1을 릴리즈 했더군요. FreeMind를 여러해 사용해 오면서 느낀 도구 자체로의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본격적인 설치를 다루기에 앞서 몇가지 FreeMind의 장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미래 가치는 현재의 생생한 아이디어가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 데스크탑과 스마트폰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용 마인드 맵을 찾아보신 분들은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을텐데 Freemind의 파일 형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인기있는 MindJet의 경우에도 자체 포맷으로 저장할지 FreeMind 형태로 저장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스마트폰과 데스크탑 파일 전송과 상호 호환에 좋다는 점입니다.
  • Java 기반으로 크로스 플랫폼의 장점을 갖습니다.
    윈도우 뿐만아니라 Java 가상 머신이 설치된 곳이라면 리눅스, 맥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실행가능합니다.
  • 파일 저장 형식이 단순하고 다양한 내보내기가 가능합니다.
    FreeMind는 *.mm이라는 파일로 저장하는데 파일을 열어보면 XML 형태이며 단순한 구조이기 때문에 *.mm을 인식하는 프로그램이 많은 것도 이런 배경으로 보입니다. 내보내기 기능도 마인드 맵을 다양한 형식의 이미지나 PDF 뿐만아니라 HTML등 작성한 마인드맵을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브레인스토밍이나 프로젝트 관리등 활용 범위가 무한대입니다.
    브레인스토밍 회의에서 서기가 마인드맵으로 작성하고 메일로 마인드 맵 파일을 보낼 수도 있고 프로젝트 관리를 마인드 맵으로 정리해서 복잡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에서 벗어 날 수 도 있습니다.
  •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로 소스 코드도 같이 배포하고 있으므로 조직이나 개인의 필요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reeMind 설치

FreeMind 설치를 위해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에 Java 가상머신을 가지고 있는 JRE(Java Runtime Environment)나 JDK(Java Development Kits)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Java가 설치되어 있으면 제어판에 가시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Java 메뉴가 보입니다. 자바 환경 존재 유뮤 판단이 애매하신 경우에는 FreeMind를 설치하다 보면 확인해 주므로 그때가서 조치하셔도 됩니다. jEdit와 같은 자바 프로그램을 이미 사용하고 계신 경우라면 굳이 추가로 확인할 필요가 없겠지요.


아래의 그림은 FreeMind 1.0.1의 다운로드 폴더의(http://sourceforge.net/projects/freemind/files/freemind/1.0.1/) 내용입니다.

이미 자바 환경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37.7 MB인 "FreeMind-Windows-Installer-1.0.1-max.exe" 를 받고 자바 환경이 없는 경우에는 64.6 MB 용량의 "FreeMind-Windows-Installer-1.0.1-max-java-installer-embedded.exe" 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바를 같이 설치하는 "FreeMind-Windows-Installer-1.0.1-max-java-installer-embedded.exe" 대신 자바 환경이 이미 존재하는 환경을 감안하겠습니다.


위의 화면 설치 언어를 물어보는 화면인데 설치 과정에는 아직 한국어 번역이 없지만 FreeMind를 실행하면 언어를 인식해서 한국어로 메뉴가 나오므로 걱정하지 마시고 English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GPL 라이선스는 기업이 이 프로그램을 제품으로 팔때 소스를 공개하면 되는 수준으로 기업에서도 염려없이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동의하고 Next로 넘어갑니다.

앞서 언급한 자바 실행 환경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이미 설치되어 있으므로 Next로 진행합니다.

프로그램의 설치 폴더로 플러그인이나 문서들이 위치하고 있으므로 참고합니다.

시작 메뉴에 표시할 FreeMind의 이름으로 기본 상태로 Next합니다.

FreeMind는 *.jar파일만 복사해서 실행 시킬수도 있겠지만 설치 파일 통해서 설치하면 위의 화면과 같이 FreeMind 파일인 *.mm을 탐색기에서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마인드 맵이 열리도록 하는 등의 편리한 작업 환경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설치 준비가 끝났으면 [Install]을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다음에 나오는 화면은 개발자와 기여자에 대한 정보로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방법은 한국어 번역을 추가해서 보내거나, 버그를 찾아 Patch 파일을 보내거나 추가 기능이나 개선점을 제안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물질로 기여할 수도 있겠지요.

설치 최종 화면에서 "Launch FreeMind"를 선택하고 종료해서 설치 종료와 함께 새로 설치한 마인드 맵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첫 실행 화면에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시는 분은 이전 버전을 사용했다가 새 버전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으로 FreeMind가 버전을 올릴때 하위 버전 데이터를 상위 버전에서는 인식할 수 있지만 거꾸로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마인드 맵 파일을 상위 버전으로 올리겠냐고 묻는 것입니다. 다음부터는 다시 묻지 않고 자동으로 버전을 올리도록 "예"하고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설치가 끝났으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너가지 기능 정도만으로 마인드 맵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다음에 다루고 자주사용하는 몇가지 기능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 새 마인드 맵 : Ctrl+N이나 파일>새파일을 선택하면 "새로운 마인드맵"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노드 선택 및 수정 : 노드를 클릭하면 선택하여 수정할 수 있고 F2를 클릭해도 됩니다.
  • 하위 노드 추가 : 선택 노드에서 Insert 키를 누르면 하위 노드를 추가합니다.
  • 같은 레벨 추가 : 선택 노드에서 Enter 키를 누르면 같은 레벨로 노드를 추가합니다.
  • 노드간 위치 바꾸기 : Ctrl+상하좌우 방향키로 노드 위치를 바꿀 수 있고, 마우스로 끌어다 놓기 해도 됩니다.
  • 맵 저장 : Ctrl+S 또는 파일>저장으로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루트 노드의 내용을 기본 파일명으로 간주하므로 저장하기 전에 루트 노드의 내용을 적절하게 수정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