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연관글 목록

무료 마인드맵인 프리마인드(FreeMind)를 사용하다보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가 "편집"일 것입니다. 많은 경우에는 핫키로 조작하는 경우도 많고 다른 편집 프로그램과 유사하기 때문에 편집 메뉴의 내용을 돌아볼 일이 없을 수도 있지만 알아두면 편리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 서식 복사와 붙여넣기

서식 복사와 붙여넣기는 엑셀이나 워드에서 사용하는 개념과 비숫합니다. 프리마인드의 각 노드에 있는 데이터는 노드에 기술된 텍스트를 기본 내용으로 아이콘을 추가하거나 색, 폰트 크기등의 "서식"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통상적인 복사(Ctrl+C) 및 붙여넣기(Ctrl+V)를 수행하면 노드의 모든 내용 즉, 텍스트와 서식을 모두 복사하지만 특정 노드의 서식만을 복사하고 싶을 경우에는 원본 노드에서 서식 복사를 선택하고 대상에 노드를 선택한 다음 서식 붙여넣기를 수행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핫키를 Alt+C와 Alt+V로 할당했는데 Alt+V를 선택하면 보기(V) 메뉴를 선택하는 핫키로 연결됩니다. 이 문제는 번역파일에서 보기(V) 메뉴에 대한 핫키 설정을 지우는 것으로 일단 처리했습니다. 수정 번역 파일을 적용하지 않으신 분은 편집 메뉴를 통해서 작업하면 됩니다.


■ 실행 취소과 다시 실행

노드 추가 및 삭제, 편집 과정에서 실수나 기타 다양한 원인으로 직전 작업을 취소하여 원래대로 돌리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이 실행 취소(Ctrl+Z)이고 취소했던 것을 다시 실행시키는 기능이 다시 실행(Ctrl+Y)입니다.

직전으로 돌아갈 수 있는 단계는 기본값으로 100단계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 값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도구>환경설정>동작설정>실행 취소 섹션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노드 선택하기와 선택한 노드만 복사

마인드맵에서는 특정 노드를 복사/붙여넣기하면 선택한 노드의 하위 노드까지 모두 복사 및 붙여넣기를 수행합니다. 그러나 하위 노드는 복사에서 제외하고 실제로 선택한 노드들만을 복사하는 기능이 선택한 노드만 복사(Ctrl+Shift+C)입니다.

프리마인드에서 특정 노드를 선택하는 방법은 해당 노드를 클릭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 노드 선택 방법은 도구>환경설정>동작설정>형태 에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마우스 올려놓거나 마우스를 일정시간 올려 놓을 경우등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가 아닌 키보드 핫키 Ctrl+A로 보이는 전체 노드를 선택하거나 Ctrl+Shift+A선택한 노드와 그 하위 노드 전체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를 같이 사용하여 편리하게 선택할 수도 있는데 Ctrl키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노드를 선택하면 여러 노드를 한꺼번에 선택할 수 있고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특정 노드를 선택하면 해당 노드의 하위 노드까지 한꺼번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노드 수정 방식

간단한 텍스트만 입력한 노드의 경우에는 노드를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로 다시 클릭하거나 F2키를 누르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단문 텍스트를 노드 위치에서 바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내용이 많거나 내용을 여러 서식을 사용하여 기술해야 하는 경우에는 장문 편집창 열기(Alt+Enter) 메뉴를 사용합니다. 장문 편집창 열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질문이 나오는데 단순하게 긴 문장을 기술할지 아니면 HTML등의 서식을 사용하는 장문인지를 묻습니다.



"아니오"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서식없이 단순히 긴 문장을 편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나누기] 메뉴는 긴 문장을 잘라서 하나의 노드를 두개로 분리해주는 기능으로 자르는 위치는 현재 커서가 위치한 곳으로 나누기 전에 나눌 위치에 커서를 이동시키고 [나누기]를 수행합니다.


"예"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서식을 편집할 수 있는 HTML 편집기로 노드의 내용을 기술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기타 기능들은 이미 다른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으로 아래의 글을 참조해 보세요.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