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연관글 목록

마인드맵을 사용하다보면 사용할수록 그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특히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마인드맵은 수정, 삭제, 편집이 용이하기 때문에 그 활용도는 더욱 높아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무료 마인드맵 FreeMind는 마인드맵의 활용도를 극대화시켜주는 기능이 있는데 바로 속성(Attribute) 기능입니다. 

속성 기능은 각 노드에 사용자 나름의 "속성"과 "속성값"을 부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으로 "속성"은 사용자가 마인드맵 파일 단위로 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고 "속성"에 해당하는 "속성 값"을 여러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족 관계를 마인드맵으로 표현할때 각 노드의 속성에 부, 모, 형, 제, 아들, 딸, 아내 등의 속성을 두고 속성값에 이름을 입력한다면 아들이 둘이면 "아들" 속성을 2개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직위"와 "핸드폰"이라는 "속성"을 정의하고 각 속성에 해당하는 값으로 "대리", "부장", "과장", 핸드폰 번호등의 "속성값"을 등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성값을 지정하지 않고 속성만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 속성 표시 방식 

등록한 속성들은 위의 그림처럼 모든 속성을 보일 수도 있고 보기>속성 메뉴를 통해서 "모든 노드 숨기기"를 선택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속성이 있다는 아이콘 표시만 하고 구체적인 속성은 표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다른 속성 표시 방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속성 관리자 화면에서 속성들 중에 표시하고 싶은 것만을 선택하여 보기>속성 메뉴에서 "선택된 속성 보이기"를 클릭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예에서는 "직위"만 보이기 대상 속성으로 선택했습니다.


■ "속성 지정"메뉴를 사용한 속성 적용

속성을 각 노드에 적용시키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도구>속성 지정 메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개별 노드 단위 작업과 보여지는 모든 노드에 대한 일괄 작업이 모두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속성 지정" 메뉴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속성 지정 대상을 현재 선택한 노드만으로 할지 아니면 현재 마인드맵에서 보여지는 모든 노드를 대상으로 할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속성 지정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던 경우에는 맵으로 돌아와서 편집>실행취소를 하거나 Ctrl+Z를 누르면 작업을 취소할 수 있으므로 참고합니다.

속성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경우에는 위의 박스만을 사용하고 속성 값을 변경할 경우에는 위/아래 박스를 모두 사용합니다. 위/아래 박스 모두에 2개의 콤보박스가 있는데 앞에 있는 것이 "속성"이고 뒤에 있는 것이 "속성값"입니다. 속성 및 속성값 모두 기존에 입력한 내용이 있다면 해당 내용을 선택하면 되지만 없는 경우에는 속성 및 속성값에 해당하는 텍스트를 직접 입력하면 됩니다.

속성을 추가할 경우에는 속성 또는 속성-속성값을 입력하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만약 상단의 "모든 보여지는 노드"를 선택한 상태에서 [추가] 했다면 보여지는 모든 노드에 해당 속성이 추가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론 "루트 노드 제외"가 선택되어 있다면 루트 노드에는 해당 속성을 추가하지 않습니다. 속성 삭제는 두가지 방식으로 할 수 있는데 [해당 속성 제거]는 속성값과 관계없이 지정한 속성을 모두 제거하는 방식이며 [값 일치 속성 제거]는 속성과 속성값이 모든 일치하는 속성만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속성 변경은 위의 박스에 있는 콤보 박스를 통해서 변경 대상을 추출하고 아래 박스의 콤보 박스에 변경후의 "속성"과 "속성값"을 입력한 다음 [변경]을 누르면 됩니다.


■ 노드 팝업 메뉴를 속성 적용

속성을 각 노드에 적용시키는 두번째 방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각 노드를 우측 마우스로 클릭하면 나오는 노드 팝업 메뉴의 "속성 편집" 메뉴나 Alt+F9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속성 편집" 메뉴나 Alt+F9 단축키를 누르면 개별 노드에는 아래와 같이 각 노드에서 속성을 바로 추가 및 수정할 수 있는 속성-속성값의 테이블이 나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노드 단위의 속성 편집을 위한 테이블은 우측 마우스로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 메뉴를 통해서 추가적인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속성"은 속성을 추가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위로/아래로"는 속성간 위치 이동에 사용하고 "삭제"는 속성 삭제에, "폭 최적화"는 속성이 짧거나 길어서 표시되는 테이블에 빈자리가 있거나 짤리지 않도록 폭을 자동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 속성관리자 사용하기

속성 관리자에서는 맵 단위의 속성 기능을 총괄적으로 관리하거나 속성 사용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맵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체 속성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 우측의 편집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해당 속성에 포함된 속성값의 목록을 확인하고 추가, 수정, 삭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빈 속성값도 하나의 속성으로 간주하므로 속성값 관리시 참고합니다. "전체 속성"은 사용자가 추가하지 않아도 기본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전체 속성"의 편집 아이콘을 클릭하면 속성값 항목이 "속성값"이 아니라 사용자가 추가한 "속성"이 나오므로 이 화면에서 간편하게 속성을 추가, 삭제,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보이기 대상 속성"은 앞서 속성 표시 방식의 하나인 "선택된 속성 보이기"에 표시할 속성을 설정하는데 사용합니다. "속성값 제한"을 선택한 속성에 대해서는 속성값을 추가할 수 없고 기존 속성값을 선택하는 것만 허용합니다. 속성 관리자 하단의 폰트 크기 설정 콤보 박스는 각 노드의 속성을 표시할 때 사용할 폰트 크기를 지정하는데 사용하고, 맵 단위로 모든 노드에 공통적으로 적용합니다. [불러오기] 메뉴는 현재 FreeMind 화면에 열어놓은 마인드맵이 여러개 인 경우 다른 맵에 설정되어 있는 속성 정보를 가져올 때 사용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