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연관글 목록

여러 출장지를 다녀야 하거나 영업이나 기타의 이유로 장소 기반의 정보 관리를 해야 하는 경우 무료 마인드맵 FreeMind는 기존 단순 마인드맵의 개념과 상상을 뛰어 넘는 기능으로 사용자의 필요를 채워줄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을 작성하면서 특정 장소의 위치 정보를 개별 노드에 적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인드맵 프로그램이 없다면 지도를 오려붙인다고 생각하면 적절할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예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위치 정보를 적용한 노드에는 지구본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마우스가 해당 노드에 올려지면 자동으로 풍선 도움말 형식으로 작은 지도를 보여주기도 하고(설정으로 조정 가능) 위의 예제처럼 위치 정보에 해당하는 지도 사진을 아예 노드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노드에 위치 정보를 적용하는 방식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한가지 방법은 노드 자체가 주소를 가지고 있어서 해당 주소로 지도를 확인한 다음 정확한 위치 정보를 노드에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위치 정보를 노드에 적용하는 다른 방법은 주소와 같은 위치 정보가 노드에 없는 경우 노드 선택 상태에서 지도를 검색하여 위치 정보를 노드에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 주소 정보를 가진 노드에 위치 정보 적용하기


위의 그림처럼 노드 내용에 주소 정보가 있는 경우에는 편집>More...메뉴에서 "지도에서 노드의 주소를 검색" 메뉴를 선택하거나 Ctrl+Alt+F를 클릭하면 노드 내용을 주소로 간주하여 지도 검색을 수행하여 간단하게 위치 정보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확인 창이 나오는데 확인 창을 거치지 않도록 체크 박스를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선택하면 지도창이 나오면서 해당 위치로 자동 이동합니다. 지도 창에서 붉은색 십자 표시가 현재 위치를 나타내는 커서입니다. 지도를 확인해서 원하는 위치에서 "클릭"하면 커서가 해당 위치로 바뀝니다.


클릭으로 정확한 위치를 보정한 다음에는 작업>"선택노드에 위치 저장" 메뉴를 선택하거나 Ctrl+Enter를 클릭하면 선택 노드에 위치 정보가 적용됩니다. 노드에 위치정보가 저장됨과 동시에 지도 상에는 위치정보가 기록된 노드들의 위치가 노드 내용과 함께 표시됩니다. 아래의 그림은 첫 그림의 예제를 작성한 상태에서 지도를 축소시켜 본것으로 위치 정보가 적용된 3개 노드의 위치 정보를 검정색 원으로 표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소 정보가 없는 노드에 위치 정보 적용하기

주소 정보가 없는 노드에 위치 정보를 적용하는 방법은 앞서 설명한 과정과 유사하지만 차이점은 노드 내용을 기반으로 위치를 찾는 것이 아니라 노드를 선택한 상태에서 Ctrl+Alt+M을 클릭하거나 도구>지도보기 메뉴로 지도를 띄운다음 지도 검색 기능으로 위치를 찾아가는 것이고 노드에 위치 정보를 적용하는 메뉴는 동일합니다.

지도 내부의 검색창Ctrl+F를 클릭하거나 검색>검색창 보이기/숨기기로 검색창을 보이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검색창은 위의 그림과 같이 위치를 검색할 입력창과 하단의 검색 결과창으로 구성됩니다. 검색 결과창은 하단의 경계선을 끌어다 놓기로 그 크기를 줄이거나 크게 할 수 있으므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수준으로 조정한 다음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 표시된 장소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화면내 장소 검색" 옵션을 켜두고 검색하면 현재 검색하고 있는 화면 내의 범위에 있는 위치만을 대상으로 해서 검색합니다.

지도 창에서의 기본 작업은 위에서 이미 설명한 대로 노드에 위치 정보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작업 메뉴에 있는 "지도 내보내기" 기능은 현재 보고 있는 화면의 지도를 PNG 형태의 이미지 파일로 저장해 줍니다. 그런데, 이 내보내기 기능은 위치 정보를 가진 노드에 사진 노드를 추가할 때 이미 PNG 이미지 파일로 저장한 다음 노드에 자동 링크시키는 방식으로 사용된 바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가 인지할 수 없는 수준으로 자동 수행합니다.

지도창을 닫을 때는  ESC키를 누르면 간단하게 닫을 수 있습니다.



지도창의 보기 및 이동 메뉴는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몇가지 기능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선택노드 보이기
    지도창을 띄우면 보통은 직전에 작업 했던 위치를 보여주는데, 마인드맵에서 선택한 노드의 위치 정보로 지도를 이동시키는 기능입니다.

  • 모든 노드에 맞도록 화면 조정
    마인드맵에 위치 정보가 있는 모든 노드를 표시할 수 있는 수준으로 지도의 배율과 위치를 조정합니다.

  • 지도 종류 선택하기
    표준 지도등 4가지 지도를 Ctrl+1~4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해운대 근방을 기준으로 동일 위치를 4가지 서로 다른지도 종류로 표시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 노드보이기
    마인드맵 노드 중에 있는 위치 정보가 현재 지도의 표시 범위에 있는 경우 표시할것인지를 설정합니다.

  • 격자선 보이기
    지도에 가로 세로 격자선을 보일것인지를 설정합니다.

  • 확대/축소 컨트롤 보이기
    지도 좌측 상단에 지도 확대/축소를 위한 컨트롤을 보일것인지 설정합니다. 지도 확대/축소는 컨트롤을 이용해도 되지만 마우스의 휠을 이용해서 쉽게 확대/축소할 수도 있습니다.

  • 접힌 노드 숨기기
    하위 노드를 접어서 보이지 않는 노드의 위치는 표시하지 않는다는 설정입니다.

  • 홈으로 설정 및 이동
    붉은색 커서가 위치한 현재 위치를 홈으로 설정해 두면 지도 이동 및 검색 과정에서 위치가 바뀌었더라도 "홈으로 이동" 메뉴를 통해서 간단히 원래 위치로 돌아 갈 수 있습니다.

  • 지도 이동
    뒤로, 앞으로는 웹브라우저의 페이지 이동 처럼 이전에 보던 지도 또는 다음 지도로 이동하는 방식이고 상하좌우로의 이동은 특정 방향으로 지도의 위치를 변경합니다.


■ 위치 정보 노드의 팝업 메뉴

위치 정보를 설정한 노드들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노드의 팝업 메뉴에서 위치 정보 관련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 지도에서 노드보기
    지도를 열면서 위치 정보를 가진 노드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 웹 지도에 링크걸기
    위치 정보를 가진 노드에 http://www.openstreetmap.org 로의 웹주소로 위치 정보를 링크를 겁니다.
    웹링크가 걸린 노드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위치를 표시하는 웹페이지를 엽니다.

  • 노드의 위치 정보 제거
    노드에서 위치 정보만을 제거합니다.

  • 노드에 지도 사진 추가
    현재 노드의 자노드로 현 위치에 해당하는 지도 사진을 만들어 링크를 겁니다.


■ 지도 사용 환경 설정

도구>환경설정 메뉴에서 지도를 클릭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지도 사용 환경을 위한 간단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위치 정보가 설정된 노드에 마우스를 올리면 풍선도움말의 형태로 해당 위치가 표시된 작은 지도를 보이는데 보일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노드에 위치 정보를 설정할 때 노드의 내용이 주소인 경우는 편집>More...>지도에서 노드의 주소를 검색을 선택하여 위치를 간편하게 찾아 등록할 수 있는데, 이때 사용자의 확인을 받을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개선점과 앞으로의 과제

OSM(Open Street Map, https://www.openstreetmap.org)을 기반으로 한 지도 표시 기능은 주소 검색시 한글 지원등에 약간의 문제가 있는 상태이지만 개선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지도는 뭐니 뭐니해도 정밀도와 정확성일텐데 네이버 맵이나 다음맵의 수준을 기대한다면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러 기여자를 통해서 발전해가는 맵이니 만큼 한국에 대한 지도 정보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http://wiki.openstreetmap.org/wiki/WikiProject_Korea를 참조해서 직접 맵을 작성하거나 단순하게 GPS 이동 경로 정보를 제공 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