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연관글 목록

마인드맵 내보내기는(Export)는 현재의 맵을 이미지나 HTML, 플래시등 프리마인드(FreeMind) 맵 파일(*.mm)이 아닌 다른 형식의 파일로 생성하거나 가지만 잘라서 다른 맵으로 생성하는 기능이며 마인드맵 불러오기는 다른 맵 파일을 현재 맵의 일부로 불러오거나 다른 형식의 자료를 프리마인드맵 형태로 변환해서 불러오는 기능입니다.



■ 선택한 가지를 새로운 맵으로

내보내기할 노드를 선택하고 Alt+Shift+A를 누르거나 메뉴를 선택하면 선택 노드를 루트 노드로 하는 마인드맵의 이름을(*.mm) 입력받아 새 파일로 저장하고 현재 맵에서는 해당 노드들을 모드 제거한 다음 새로운 맵으로의 링크 노드를 새롭게 추가합니다. 새로운 맵의 루트 노드도 원래 노드로의 링크 노드로 생성하여 두 맵 사이에는 링크로 상호 연결됩니다.


■ HTML로 내보내기

마인드맵을 텍스트 형태의 HTML로 내보내는 기능으로 파일명 저장을 위한 대화창 없이 현재 마인드맵 이름(*.mm)에 "html"을 붙여서 "*.mm.html"의 HTML 파이로 자동 생성하고 해당 파일을 기본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엽니다. "HTML로 내보내기"는 맵 전체를 HTML로 내보내고 "가지를 HTML로 내보내기"는 선택한 가지 이하만 HTML로 내보냅니다. 가지를 내보낼때의 HTML 파일명은 "*_임의숫자.html"의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HTML내의 자바스크립트로 접기/펴기를 지원하므로 보안 경고시 자바스크립트 실행을 허용하면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원이나 그림 형태가 재현되지 않지만 단순한 HTML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XHMTL로 내보내기

HTML로 저장이 파일을 묻지 않고 특정 HTML파일로 자동 저장하는 것과 달리 XHTML로 저장은 저장할 파일명을 입력받아 해당 이름의 HTML 파일과 이미지 및 스타일등이 저장된 디렉토리를(*.html_files) 함께 생성합니다. HTML 저장과 유사하지만 마인드맵의 아이콘등도 그대로 표현해 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Javascript 형태"로 저장은 HTML과 유사한 형태로 아이콘 표현등이 추가된 형태이고 "클릭 가능한 맵이미지 형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Javascript 형태"의 XHTML에 맵을 이미지로 저장하여 페이지 상단에 이미지를 추가로 보여주고 이미지의 노드 위치를 클릭하면 하단의 HTML 내용으로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 자바 애플릿 및 플래시로 내보내기

위에서 언급한 HTML 및 XHTML등은 변환과정에서 마인드맵을 그대로 표현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반면 애플릿이나 플래시로 저장하는 방법은 맵 파일을 웹 상에서 맵 파일 그대로 표현 하는데 주안점이 있습니다.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저장할 파일명을(*html) 입력받아 해당 이름의 HTML 파일과 애플릿이나 플래시 파일과 맵 파일(map.mm)이 저장된 디렉토리를(*.html_files) 함께 생성합니다. 환경에 따라 잘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PDF, 오피스 파일로 내보내기

리브레오피스(Writer) 파일(*.odt), 이미지(.png, *.jpg, *.svg), PDF파일등의 형태로 내보내기는 맵의 내용을 텍스트 또는 이미지 형태로 파일로 단순히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PDF의 경우 이미지를 내포하는 단순한 형태입니다.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저장할 파일명을 입력받아 맵의 내용을 변환해서 저장합니다


■ XSLT를 사용하여 내보내기

XSLT(Extensible Stylesheet Language Transformations)는 XML간의 변환을 위한 것으로 프리마인드 파일(*.mm)이 XML기반이므로 다른 형태의 파일이 XML 형태라면 두가지 XML간의 변환을 정해놓은 XSL 파일과 출력 파일을 아래와 같이 지정하여 다양한 형태의 내보내기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프리마인드에서는 마인드맵 파일을 다른 형태로 저장할 수 있는 XSL파일을 설치 폴더의 Accessories 디렉토리에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XSL을 활용하여 내보내기 하거나 수정 및 새롭게 생성하여 내보내기 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 내용을 보면 엑셀로 변환하는 XSL파일도 있고(mm2xls_utf8.xsl) 다른 메뉴에서 지원하는 태스크저글러 파일이나 Twiki파일로 내보내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불러오기


통상 "불러오기"는 다른 형태의 파일을 프리마인드 파일로 변환해서 입력하는 기능이지만 프리마인드에서 인식할 수 있는 파일은 프리마인드 파일(*.mm)과 안드로이드용 마인드맵으로도 유명한 mindjet.com의 MindManager X5 맵(*.mmap) 정도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가지"는 다른 맵을 현재 선택노드의 가지로 불러오기 합니다. "연결된 가지"는 선택한 노드에 "맵 링크"가 있는 경우에만 동작하는 기능으로 현재 선택 노드의 맵링크에 해당하는 맵을 읽어 선택 노드의 가지로 붙여넣습니다. "루트를 제외한 연결된 가지"는 "연결된 가지"와 동일하게 동작하는데 읽은 맵의 루트는 제외한 나머지를 현재 선택 노드에 붙여넣기 합니다.

"폴더 구조"는 현재 선택 노드에 특정 디렉토리를 가지로 붙여넣기 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