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연관글 목록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마인드(FreeMind)에서 알아두면 편리한 숨어 있는 몇가지 팁(Tip)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키보드 직접 입력 기능


도구>환경 설정>동작 설정>키입력은 키보드 직접 입력을 통한 노드 추가 및 편집을 제어합니다. "키보드 직접 입력"은 F2키를 누르거나 기타 방법으로 노드가 편집 상태가 아닌 상황에서 사용자가 단축키가 아닌 텍스트를 입력하는 경우 해당 키 입력을 노드 텍스트 입력으로 처리할지, 처리 한다면 새로운 노드로 추가하여 내용을 입력할지 아니면 기존 노드를 수정하는 것으로 처리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키보드 직접 입력 비활성화"를 체크하면 명시적으로 노드 편집 또는 노드 추가를 선택하지 않는 한 단축키가 아닌 텍스트 입력은 무시하고 비활성화를 체크하지 않으면 입력 텍스트를 가지고선택 노드를 수정하거나 새 노드를 추가 합니다. "키보드 직접 입력 비활성화"를 체크하면 아래 옵션은 무시됩니다. "키보드 직접 입력시 새로운 노드 추가"를 체크하면 현재 선택 노드 아래에 새로운 노드를 추가해서 별도의 노드 추가 과정없이 바로 노드 텍스트를 입력하여 노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직접 입력시 새로운 노드 추가"를 체크하지 않으면 입력 텍스트를 기존 선택 노드를 수정하는 것으로 적용합니다.키보드 직접 입력 기능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한글 입력인데 한글은 키보드 직접 입력의 문자로 인식하지 못하므로 숫자나 영문을 입력한 다음 노드 편집 상태에서 입력한 문자를 지우고 한글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대처합니다.


■ 마우스 활용

프리마인드에서 마우스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노드를 이동/복사/연결할 수 있습니다. 노드가 아닌 맵 바탕 화면을 끌어다 놓기(Drag & Drop)하면 화면의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마우스 휠 : 화면 위치를 위-아래로 이동

  • Shift키 + 마우스 휠 : 화면 위치를 좌-우로 이동

  • Ctrl키 + 마우스 휠 : 화면 확대-축소

  • Alt키 + 마우스 휠 : 레벨 단위로 접기-펴기


특정 노드가 선택된 상태에서 선택 노드나 노드 그룹에 대하여 끌어다 놓기(Drag & Drop)하면 해당 노드의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노드를 이동시키거나 복사할 때 복사할 위치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목적지 노드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그라데이션으로 목적지의 방향을 표시하므로 목적지 노드의 어느 쪽에 붙일지 결정한 다음 마우스를 놓습니다.

  • Ctrl키 + 선택 노드를 끌어다 놓기 : 노드 복사
  •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선택 노드를 끌어다 놓기 : 노드간 그래픽 연결

■ 루트 노드 변경

도구>루트 노드 변경 메뉴를 사용하면 마인드맵의 루트를 선택 노드로 변경합니다. 선택한 노드가 루트로 바뀌면 선택 노드의 상위 노드는 새로운 루트 노드의 자노드로 변환되고 기존의 루트 노드도 기존의 연관 경로 상에서 자노드로 전화하게 됩니다.  맵의 전체적인 구조를 흔들지 않으면서 간단하게 루트를 바꿀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기능이 없다면 반복적인 노드 이동 및 복사가 필요할 것입니다.


■ 로그 파일 조회

도움말>로그 파일 조회 메뉴를 사용하면 프리마인드의 로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로그 파일 조회 기능은 프리마인드 작업중 기능이 이상하거나 잘 동작하지 않을 때 그 원인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동작중에 예외가 발생했고 어떤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했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가지고 버그 리포팅을 하거나 직접 코드 수정에 나설수도 있을 것입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