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연관글 목록

마인드맵이 커지고 복잡해 지면 가독성은 점점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특정 텍스트를 포함하고 있는 노드들만 보거나 특정 아이콘이 표시된 노드들만을 필터링해서 볼수 있다면 작업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프리마인드의 필터로 아래의 그림과 같이 툴바에서 깔대기 모양의 필터 버튼을 클릭하면 필터창을 보이기 또는 숨기기 할 수 있습니다.



여러 필터가 정의되어 있으면 위의 그림과 같이 필터 콤보박스에서 필터 종류를 선택하는 것으로 현재 맵에 간단히 필터를 적용해서 볼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필터는 여러 맵에 적용할 수 있으며 "필터없음"을 선택하면 필터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필터창 맨 앞에 있는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필터 편집기를 통해서 필터를 제작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필터를 만드는 방법은 먼저 노드 텍스트를 필터 대상으로 할지 아이콘을 대상으로 할지 필터 대상을 선택합니다. 필터 대상을 선택했으면 필터링 조건을 선택하고 조건 비교를 위한 값을 입력한 다음 [추가]를 누르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노드 텍스트에 "export"라는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노드를 골라내는 필터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추가]버튼 아래의 [Not][And][Or]버튼은 기존에 만들어진 필터에 부가 조건을 더해서 새로운 필터를 만드는 동작을 수행합니다. 한개의 필터를 선택한 상태에서는 [Not]만 사용할 수 있는데 선택한 필터의 조건을 뒤집는 조건의 새로운 필터를 만듭니다. 두개 이상의 필터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면 [And]와 [Or]버튼이 활성화되는데 [And] 또는 [Or]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필터들이 모두 참일때 또는 하나라도 참인 조건을 고르는 새로운 필터를 추가합니다.


위의 그림은 아이콘을 필터 대상으로 한 예제로 선택한 아이콘을 포함하는 또는 포함하지 않는 조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프리마인드의 필터는 [저장] 버튼을 통해서 필터 파일(*.mmfilter)로 저장하거나 불러오기 할 수 있습니다.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맵 화면에 선택한 필터를 바로 적용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