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연관글 목록

마인드맵의 규모가 커지고 계층적으로 구조화 과정을 거치다 보면 특정 노드의 하위로 생성한 노드의 내용이 다른 노드의 하위 노드로도 사용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원본을 "복사"해서 필요한 곳에 "붙여넣기"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단 붙여넣기를 해서 새롭게 노드가 추가되면 원본과는 전혀 관련성이 없는 독자적인 노드로 취급됩니다. 그러나, 동일한 내용의 노드가 여러곳에 배치되는 과정에서 한 곳을 수정하면 나머지 노드도 동일하게 반영되는 "복제"의 필요가 있을 수 있고 이런 복제 과정이 특정한 하나의 노드가 아니라 해당 노드를 비롯한 그 하위 노드 모두를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FreeMind에서는 이러한 "복제"(Clone) 기능을 편집>복제 노드로 붙여넣기 메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붙여넣기"가 원본과는 완전 별개의 독자적인 노드를 추가한 것이라면 "단순 텍스트로 붙여넣기"는 원본 노드의 내용중에서 텍스트만을 취하고 나머지 속성이나 아이콘등의 정보는 무시하는 방식입니다. 여러 노드를 복사한 다음 "단순 텍스트로 붙여넣기"를 하면 각 노드들의 텍스트만을 취합하여 하나의 노드로 생성합니다. 아래의 예제를 보면 원본 "Links"노드를 복사하여 루트 노드에 "단순 텍스트로 붙여넣기"한 결과로 "Links" 노드를 포함한 하위 노드들의 텍스트가 취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집>복제 노드로 붙여넣기 를 선택하면 새롭게 추가하는 노드는 원본과 내용을 동기화시켜서 한쪽에서 수정이 일어나면 나머지 복제 노드들도 동기화되어서 내용이 같이 바뀌도록 설정됩니다. 하위 노드를 추가하거나 삭제해도 동기화 대상 노드들에 동일하게 반영됩니다. 단, 첫 복제 노드 붙여넣기 시점에 아래와 같은 대화 상자를 통해서 하위 노드들만을 복제 대상으로 할지 아니면 복제 노드도 동기화 대상으로 포함 시킬 지를 선택합니다.

복제 노드로 붙여넣기하면 하위 노드들이 원본과 동일하게 동기화되는 것은 복제방식간에 차이가 없는데 차이점은 복제 노드의 최상단인 노드 자체가 동기화에 포함되는가 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예제는 "Links" 노드를 복제하면서 노드는 복제에서 제외하도록 "아니오"로 노드 복제를 수행했고 복제한 노드의 이름을 바꾸어도 원본은 그대로 있지만 하위 노드의 내용을 바꾸면 원본도 바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제 그림을 자세히 보면 확인할 수 있는 대로 복제 노드에는 초록색의 투구를 표시합니다. 그리고 동기화 대상인 노드를 선택한 상태에서는 해당 노드와 동기화 대상인 다른 복제 노드에 파란색 투구가 표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Download the Application 테스트" 노드를 선택했을 때 해당 노드와 동기화 대상인 원본 노드에 파란색 투구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복제 노드를 찾는 또다른 방법은 탐색>더보기...>복제 노드 찾기 메뉴를 선택하면 해당 노드와 복제 관계에 있는 노드들을 찾아 선택합니다.

노드 복제는 여러회에 걸쳐 이루어 질 수 있으며 복제중인 노드를 복제에서 제외하고 싶을 경우에는 편집>복제 해제 메뉴를 선택하면 이 때부터는 복제 대상에서 제외되고 나름의 독자적인 노드로 관리하게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