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연관글 목록

에디터(Editor) 또는 편집기라는 이름이 붙여지거나 파일을 저장하여 그것을 수정하는 형태의 프로그램은 그 용도와 사용 방법을 막론하고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기본 기능 중에 하나가 "찾기/바꾸기" 기능 입니다. 자료를 작성하다보니 내용이 많아지고 규모가 커져서 뭔가를 눈으로 찾기가 어려워진 상태에서 찾고자하는 단어를 입력하여 원하는 위치를 찾는 기능은 컴퓨터 기반의 편집기가 가진 중요한 매력중에 하나이지요. 또한 여러회에 걸쳐 동일한 단어가 사용되었는데 이를 일괄적으로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편집기가 제공하는 찾기/바꾸기 기능은 꼭 있어야 하는 기능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무료 마인드맵 FreeMind도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런데, 텍스트 편집기나 워드 프로세서, 소스 코드 에디터와는 동작 방식에 있어 기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FreeMind가 다루는 파일 자체가 루트 노드 부터 차례로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코드의 첫 라인부터 또는 현재 커서 위치부터 위로 또는 아래로 검색해 나가는 다른 편집기의 검색 방식과는 전혀 다른 검색 방식을 취합니다. FreeMind의 검색 방식은 너비 우선 탐색(Breadth-first search, BFS)으로 현재 선택한 노드로 부터 시작하여 그 하위 노드를 일단 모두 검색하고 각 하위 노드의 가지를 마찬가지 방식으로 검색하는 방식입니다. 즉, 특정 노드에서 검색하면 해당 노드와 그 하위 노드들만을 검색하며, 마인드맵 전체를 검색하려면 선택 노드가 루트 노드인 상태에서 검색해야 합니다.


마인드맵을 검색하려면 맵중에서 검색을 시작하려는 노드를 먼저 선택합니다.(해당 노드 이하만 검색됨에 유의합니다) 노드를 선택한 상태에서 위의 그림과 같이 편집>검색 메뉴를 선택하거나 Ctrl+F를 클릭합니다.

검색할 내용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검색 범위에서 해당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노드를 찾아 해당 노드로 이동합니다. 검색 범위에서 동일한 내용을 포함하는 다른 노드를 계속 찾으려면 "다음 검색" 메뉴를 선택하거나 Ctrl+G를 클릭하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찾기 방법은 특정 노드에서 시작하여 그 하위 노드로 차례로 찾아가는 방법이었다면 편집>찾기/바꾸기 메뉴 또는 Ctrl+Shift+F로 수행하는 "찾기 & 바꾸기" 기능은 맵 전체를 대상으로 검색어를 기반으로 필터링하면서 연관 내용을 일괄로 찾을수 있고 대상을 특정하여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창에서 "찾기" 항목에 단어를 입력하면 별도의 작업없이 연관 단어를 포함하는 모든 노드를 검색해서 하단 검색 결과 영역에 출력합니다.(필터링의 형태로 사용합니다) 하단의 검색 결과 영역에 표시된 노드의 내용을 클릭하면 맨 하단 상태 창에 해당 노드의 경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끌어다 놓기(Drag & Drop)로 여러 노드를 한꺼번에 선택하거나,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여러 노드를 클릭하여 분산된 여러 노드를 복합 선택하거나,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하여 연속된 여러 노드를 일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괄 또는 복합 선택한 노드가 있는 상태에서 액션에 있는 적절한 작업을 수행하면 됩니다.


노드를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액션중에 "모두 바꾸기"만 가능하고 선택한 노드가 있으면 모든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각 액션에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선택
    해당 노드들을 맵에서 선택 상태로 만듭니다.

  • 이동
    찾기/바꾸기 창을 닫으면서 맵의 해당 노드 위치로 이동합니다.

  • 선택된 영역 바꾸기
    선택 노드들에 대해서만 바꾸기를 수행합니다.

  • 모두 바꾸기
    모든 노드를 대상으로 바꾸기를 수행합니다.

  • 선택된 노드 내보내기
    찾기/바꾸기 창을 닫으면서 선택한 노드로만으로 구성한 새로운 맵을 생성하여 엽니다.

  • 접힌 노드도 보임
    노드 표시 대상에 접힌 노드를 포함할 것인지를 지정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