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연관글 목록

마인드맵이 단순한 텍스트를 가지로 작성해 놓아도 가치가 있겠지만 노드에 특정 사진이나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이 몇마디 말보다 훨씬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연관 파일이나 웹사이트를 마인드맵에서 바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면 이 또한 마인드맵의 활용도를 극대화 시켜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나 파일, 링크, 구름 표시등과 같은 개체 삽입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삽입 메뉴를 사용해도 되고 노드를 우측 마우스로 클릭하여 팝업 메뉴>삽입에서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체 삽입 기능 설명을 위한 예제는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 사진(이미지) 삽입하기

이미지를 노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적용할 노드를 추가하거나 선택합니다. 주의해야 되는 것은 노드에 어떤 텍스트가 있는 상태에서 이미지를 적용하면 해당 텍스트는 지원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텍스트가 필요하면 이미지를 노드에 적용한 다음에 장문 편집창에서 텍스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적용은 삽입>이미지 메뉴 또는 ALt+K로 사진 파일 선택 창을 띄우고 삽입할 이미지를 선택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FreeMind가 지원하는 파일 형태는 *.png, *.jpg, *.gif 파일입니다. 지원하는 파일 형식의 이미지를 선택하면 위의 예제와 같이 해당 이미지를 보여주고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장문 편집창을 통해서 부가적인 텍스트 등에 대한 표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FreeMind는 이미지를 마이드맵 파일에 내장 시키지 않고 외부 파일 형태로 두고 해당 파일을 HTML 형태로 불러오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마인드맵에 이미지나 파일을 개체로 삽입하는 경우에는 되도록 마인드맵 단위의 별도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곳에 마인드맵 파일과 함께 이미지 파일을 비롯한 각종 파일을 배치해 두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 맵을 전달하거나 기타 관리의 용이성 측면에서도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삽입하는 또다른 방법은 기존 파일을 찾아서 선택하지 않고 Photoshop이나 그림판, 파워포인트나 엑셀과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 웹브라우저 등에서 이미지를 복사한 다음 FreeMind에서 붙여넣기하는 방식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파워포인트와 웹브라우저에서 복사한 다음 FreeMind에서 붙여넣기 한 예제입니다.


FreeMind는 맵 파일 내부에 이미지를 저장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위와 같이 이미지 붙여넣기는 어떻게 지원하는 것일까? 하고 의문이 있을 수도 있는데, 내부적으로는 클립보드에 있는 이미지를 마인드맵 파일명에 고유한 값을 붙여서 임의의 이미지파일을 생성하고 그 파일을 자동 링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위의 두 이미지를 붙여넣기 했을때 자동 생성된 이미지 파일입니다.



■ 파일 연결하기

Ctrl+Shift+K로도 수행할 수 있는 파일 연결은 현재 선택 노드에 대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연결할 파일을 선택하면 노드에는 위의 예제와 같이 붉은색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파일이 연결된 노드를 클릭하면 탐색기에서 파일을 더블클릭한 것과 동일한 효과로 해당 파일을 열수 있습니다. *.PDF파일이나 오피스 파일등 다양한 파일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 연결된 노드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어떤 파일로 연결되었지를 상태 표시줄에 출력하므로 작업에 참조할 수 있습니다. 다음 마인드맵 파일을 연결해 두면 클릭해서 해당 맵을 간단하게 열수 있습니다.


■ 웹 링크(링크 주소) 적용하기

Ctrl+K로드 수행할 수 있는 링크 주소 연결 방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연결 정보를 텍스트로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웹브라우저의 URL과 같은 방식으로 기술합니다.


현재 편집하고 있는 마인드맵과 동일한 폴더에 있는 다른 마인드맵을 주소로 연결하고 싶으면 주소 입력창에 "다른맵.mm" 처럼 해당 마인드맵의 파일 이름만 입력해도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웹주소를 입력했다면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연결합니다.


■ 노드간 로컬 링크 적용하기

노드간 로컬 링크는 한 노드에서 연관 노드를 지정해 두고 클릭시 연관노드로 간단하게 이동시켜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lt+L로도 지정할 수 있으며 로컬 링크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연결할 두 노드를 선택해야 하는데 출발점이 될 노드를 먼저 선택하고 목적지가 될 노드를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여 두개의 노드가 복합 선택된 상태에서 메뉴나 핫키로 로컬 링크를 설정합니다. 로컬 링크가 설정되면 출발점 노드에 초록색 화살표로 로컬 링크가 적용되어 있음을 표시합니다.


■ 노드간 그래픽 연결하기

노드간의 연관 관계를 선과 화살표로 표시하는 기능으로 노드간 로컬 링크 처럼 두개의 노드를 먼저 선택해야 하지만 노드 선택 순서를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픽 연결 이후에 선을 우측 마우스로 클릭하면 나오는 그래픽 팝업 메뉴에서 화살표의 방향과 종류, 선의 색 등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드간 그래픽 연결은 Ctrl+L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가지에 구름 적용하기

구름 표시는 마인드맵에서 특정 노드 이하를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Ctrl+Shift+B를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선택 노드와 그 하위 노드들을 구름으로 묶어서 표시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