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연관글 목록

마인드맵을 단순 메모나 아이디어 정리, 학습에만 활용하는 것을 넘어서 필자의 경우에는 개인 재정 정보와 같은 중요 정보도 마인드맵에 담아 놓고 있습니다. 계좌번호나 금액, 만기일 등의 중요 정보를 담고 있으므로 이런 정보는 컴퓨터나 파일이 사고로 노출되더라도 그 내용이 공개되지 않도록 보호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료 마인드맵 FreeMind는 이러한 필요를 채워주는 보안 기능이 있습니다. 파일 전체를 암호화하거나 특정 가지만 암호화 할 수 있습니다.


■ 파일 단위 암호화 적용

마인드맵 단위로 맵 전체에 암호화를 적용하려면 파일>암호화된 새문서 작성... 메뉴를 사용합니다. 기존에 마인드맵에에 암호화를 적용할 수는 없고 새파일 또는 다른 맵을 열어놓은 상태에서  파일>암호된 새문서 작성... 메뉴로 암호화된 새 문서를 생성한 다음 새 맵을 작성하거나 기존 맵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암호화된 새 문서를 생성할 때는 문서를 열때 사용할 비밀번호를 아래의 그림과 같이 묻습니다. 동일한 내용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잊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비밀번호를 잊으면 복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암호화된 새 문서의 루트 노드에는 자물쇠가 열린 상태로 표시되는데 자물쇠가 닫힌 상태에서는 하위 노드를 볼 수도 없고 편집도 불가능 합니다. "새로운 마인드맵"을 수정해서 일반적인 마인드맵 작성을 시작하듯이 "계속하기 위해 클릭하세요"를 수정하여 루트 노드의 이름을 정하고 맵을 저장한 다음 본격적으로 암호화된 맵 작성을 시작합니다.


암호화된 맵을 저장한 다음 다시 열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자물쇠가 잠김 상태로 표시되고 삽입>노드 암호화 끄기/켜기 메뉴로 자물쇠를 열고 맵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를 풀 경우에는 아래의 그림처럼 암호화를 위해 처음에 입력했던 암호를 정확히 입력해야만 합니다.


■ 노드 단위 암호화 적용

노드 단위 암호화는 루트 노드에 암호화를 적용하여 맵 전체를 보호하는 것과 유사하지만 시작점이 루트인지 가지 노드인지에 차이점이 있고 동작방식은 동일합니다. 파일 단위 암호화 처럼 기존 노드에 암호화를 적용할 수는 없고 새로운 암호화 노드를 추가하고 새롭게 생성한 노드에 기존 노드의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암호화된 새로운 노드를 삽입할 위치를 먼저 선택하고 삽입>암호화된 노드 삽입 메뉴를 선택합니다. 노드 추가시에도 파일 암호화 처럼 추후 자물쇠를 풀때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암호화된 노드에도 자물쇠가 표시되며 자물쇠가 잠긴 상태에서는 하위 노드를 볼수도 없고 편집할 수도 없습니다. 좌물쇠를 잠그거나 풀 때는 삽입>노드 암호화 끄기/켜기 메뉴를 사용합니다.

암호화 노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마인드맵 파일(XML)을 열어보면 "ENCRYPTED_CONTENT"로 암호화된 텍스트를 저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