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연관글 목록

이미 마인드맵을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분들은 마인드맵 작성법을 굳이 다루어야 할까? 하는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막상 마인드맵을 처음 대하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도움이 될 수도 있으므로 마인드맵 작성 과정을 하나씩 차분하게 다루어 볼까 합니다. 마인드맵을 작성해 가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제어 선정

  • 주제어로 시작하여 가지를 확장하고 각 가지에 핵심 단어 작성

  • 핵심단어에 부가지를 만들고 연관단어 작성

  • 핵심/연관 단어를 통한 가지/부가지 확장 과정을 반복

  • 주제어부터 부가지 및 연관 단어까지 리뷰하며 수정

  • 아이콘, 색깔, 그림등으로 노드에 특성을 부여하거나 강조


마인드맵 작성 과정은 텍스트 편집기 jEdit의 사용법을 블로깅하는 것을 예제로 하겠습니다.

■ 주제어 선정
FreeMind를 열고 파일>새 파일 또는 Ctrl+N으로 새로운 맵의 작성을 시작합니다. 새 맵을 시작하면 "새로운 마인드맵"이라는 기본 주제어가 설정되는데 이 주제어를 클릭하여 주제어를 수정합니다.

주제어는 내용을 선명하게 드러낼 수 있는 것으로 간단하게 적습니다. 예제에서는 "jEdit 사용법 블로깅"을 주제어로 적었습니다. 주제어는 내용 전체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내용 전체를 요약하면서도 핵심을 표현하는 문구를 선정합니다. "시작이 반", "제목의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주제어가 내용을 대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제어를 적었으면 파일>저장 메뉴를 선택하거나 Ctrl+S로 파일을 일단 저장합니다. 그런데 새로운 마인드맵을 처음 저장하게 되면 파일명을 주제어로 자동 설정해 줍니다. 물론 파일명을 주제어와 다르게 저장할 수도 있고 파일을 저장한 다음 주제어를 수정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파일명과 주제어가 일치하도록 하는 것이 추후 용이한 사용을 위해서도 좋은 사용 습관이라 하겠습니다. FreeMind 마인드맵 파일은 아래의 그림처럼 확장자가 *.mm인 XML 파일입니다.



■ 주제어로 시작하여 가지를 확장하고 각 가지에 핵심 단어 작성
가지를 확장하는 간단한 방법은 가지를 확장할 위치에서 Insert 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마우스로 가지를 확장할 노드를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 메뉴>하위 노드로 가지를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Insert 키로 가지를 확장하면 FreeMind는 가지가 좌우로 균일하게 배치 되도록 자동으로 조정해 줍니다. 가지를 동일한 방향에서 연속적으로 추가 확장하고 싶을 때는 Enter 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가지를 확장하면 선택 노드의 위치는 주제어가 아니라 핵심 단어를 기술한 가지 노드에 있으므로 이 상태에서 Enter 키를 누르면 동일한 레벨의 노드를 현재 노드의 아래 쪽에 추가합니다. Shift+Enter 키를 누르면 현재 선택 노드와 동일한 레벨의 노드를 현재 노드의 위쪽에 추가 합니다.(도구의 한글 번역 오류는 수정해야 겠네요)

가지를 확장할 기준 노드를 바꾸려면 마우스로 해당 노드를 클릭해도 되고 키보드 방향키로 상하좌우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선택 노드는 배경색을 구분하여 표시합니다. 핵심 단어는 "소제목" 정도의 레벨의 내용으로 핵심 단어의 모음으로 주제어를 뒷받침할 수 있으면 충분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부가지와 연관 단어에서 다룹니다. 

FreeMind는 주제어에서 확장한 가지들을 익히 경험하신 대로 주제어의 "좌우"에 배치합니다. 맵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적절하게 핵심 단어를 분산할 필요가 있으나 추후 부가지와 연관단어의 규모에 따라 가지를 통째로 좌우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현시점에서는 개략적인 균형과 핵심 단어들간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추고 위치를 조정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주제어에 핵심 단어를 추가한 상태의 예제 맵입니다.



■ 핵심단어에 부가지를 만들고 연관단어 작성
부가지를 확장하고 연관 단어를 작성하는 과정은 주제어에서 핵심 단어를 확장하는 과정과 동일합니다. 차이점이라면 주제어의 주가지는 좌우로 핵심 단어를 분산했다면 부가지를 통한 연관 단어 작성은 한쪽 방향으로만 하위 노드를 확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좌측 핵심 단어는 좌측으로만 부가지를 확장할 수 있고 우측에 있는 핵심 단어는 우측으로만 연관 단어를 확장해 갈 수 있습니다.



■ 핵심/연관 단어를 통한 가지/부가지 확장 과정을 반복
주가지 확장과 핵심 단어 작성, 부가지 확장과 연관 단어 기술의 과정을 전체 노드를 대상으로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맵을 완성해 갑니다. 주의할 점은 FreeMind에 자동 보관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작업 중간에 Ctrl+S로 맵을 저장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생각을 잘 정리하는 요령은 메모와 집중에 있습니다. 특정 핵심 단어나 연관 단어에 집중하여 가지를 확장할 필요가 있으나 머리에 떠오르는 순간의 생각도 놓치지 말고 간단하게 특정 노드에 메모해 두고 현재의 노드에 집중한 다음, 추후에 위치를 조정하거나 내용을 보완하는 방법이 적절합니다.
맵으로 옮겨 놓은 생각으로 머리는 가볍지만 그렇다고 기억이 소멸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체계적으로 정리된 생각으로 인해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으로 생각을 정리하는 경험을 꼭 해보세요!


■ 주제어부터 부가지 및 연관 단어까지 리뷰하며 수정
자신이 작성한 마인드맵을 한 눈에 보면에 전체적인 윤곽을 파악할 수 없다면 주제어, 핵심 단어, 연관 단어로 이어지는 체계와 상호 연관 관계 등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맵이 어느 정도 완성된 시점에서는 주제어로 부터 한가지씩 리뷰하며 상호 연관성을 검토하고 위치를 조정하거나 핵심 단어나 연관 단어를 수정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분석, 통합 과정은 "학습"이라는 관점에서 보더라도 단순한 암기를 뛰어 넘어 종합적인 사고를 하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노드를 이동할 때 상위 노드를 이동시키면 해당 노드의 하위 가지 또한 따라서 이동합니다. 주제어에 붙은 핵심 단어의 경우에는 주제어의 좌우로 이동할 수 있고 좌우 방향에서 같은 레벨의 노드간에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위치 이동은 마우스로 노드를 끌어다가 해당 위치에 놓기(Drag & Drop) 하거나 Ctrl+방향키로 간편하게 노드를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연관 단어를 기술한 노드는 같은 레벨의 상하 이동은 가능하지만 좌우 이동은 없습니다. 단, 부가지의 연관 단어 노드에 대한 Ctrl+좌우 키를 선택하면 좌우 이동 대신 레벨을 올리거나 내리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불필요한 노드는 Delete 키로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 아이콘, 색깔, 그림등으로 노드에 특성을 부여하거나 강조
마인드맵 작성은 리뷰로 마무리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이나 색깔 등으로 노드에 특성을 부여하는 부가적인 작업은 마인드맵 작성 과정에 포함할 수도 있고, 목표를 기술한 마인드맵의 경우에는 실제 수행 과정에서 작업 결과를 피드백하는 방법으로 적용할 수 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항목별 수행 우선 순위를 표시하거나 작업 완료 여부를 깃발로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FreeMind와 함께 즐거운 생각 정리를 해보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