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오랜만에 떠나는 해외여행 계획을 세워본다. 여행지는 대만 타이베이이고 항공편은 대만의 저가 항공 타이거에어를 선택했다. 우리나라의 저가 항공사를 비롯하여 국적기들이 취항하고 있지만 이왕 가는 것, 시간 활용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방법은 타이거 에어를 이용하는 방법이었다. 퇴근 후 거의 자정에 한국에서 출발하고 돌아올 때 또한 대만에서 저녁에 출발하여 자정 인근에 한국에 도착하는 스케줄이다.


■ 한국 출발

타이거 에어는 인천공항 1 터미널에서 출발한다. 2 터미널이 생긴 이후로는 내가 이용하는 항공사가 어떤 터미널에서 출발하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자동차를 1 터미널 장기주차장에 주차하고 셔틀로 출국장으로 이동한다. 아직 장기주차장의 주차비는 1일 9천 원, 경차는 4,500원이다. 

 

☞ 체크인

셔틀로 1 터미널에 도착하면 타이거에어 체크인 카운터를 찾는다. 2024년 현재는 H구역으로 중앙인근이므로 동문, 서문 어디서 셔틀을 내려도 상관없지만 통상 서측이다. 현재 타이거에어는 인천공항 출발 항공편에 대해서는 웹체크인도 셀프체크인도 제공하지 않으므로 출국장 입구에서 전광판을 확인하여 타이거에어의 체크인 카운터를 찾아가야 한다. 2~3시간 전에 오픈한다. 타이베이에서 한국으로 돌아올 때는 셀프체크인으로 모바일 탑승권을 받을 수 있다. 인천공항에서는 체크인 카운터에서 탑승권을 직접 받는다. 배낭을 무게를 꼼꼼히 확인하므로 작은 가방을 포함하여 10kg가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달러수령

기존까지는 인터넷뱅킹으로 달러를 출금하여 당일 출국장 우리은행 환전소에서 수령 예약을 하여 신청한 달러를 수령했었다. 이번 여행 자금은 외화예금계좌에서 출금할 것이므로 미리 우리은행 지점을 방문하여 직접 출금한다.

 

☞ 출국수속

여권과 탑승권을 가지고 출국 수속에 임한다. 셔틀트레인을 타고 이동해야 하므로 부지런히 출국수속을 끝내고 탑승장으로 이동한다. 스마트패스로 미리 여권과 탑승권을 등록하여 안면인식만으로 출국 수속을 끝내는 방법도 있지만 사람이 아주 많은 시간이 아니므로 그냥 일반적인 방법으로 출국 수속을 끝내고 탑승장으로 이동하여 대만으로 출발한다. 배낭에 금지 물품만 없는지 미리 확인한다.


■ 대만 입국

☞ 입국수속

대만은 90일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고, 여권의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 있으면 별문제 없이 입국할 수 있다. 입국 시 음식물 반입이 까다롭다고 한다. 고추장, 라면스프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아마도 돼지고기가 조금이라도 포함되어 있으면 문제가 되기 때문 아닌가 싶다.

 

대만은 e-Gate를 통해서 자동 출입국 심사로 비대면 입국 심사를 할 수 있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비행 편은 새벽에 도착하기 때문에 e-Gate 등록센터를(오후 11시에 닫는다)  이용할 수 없으므로 대면 심사를 거친다. 자동 출입국 심사와 대면 심사 상관없이 입국신고서는 작성해야 한다. https://niaspeedy.immigration.gov.tw/webacard/index에서 수행한다. * 표시가 있는 필수 항목만 입력하면 된다. 영어 상태로 보면서 영어로 입력한다.

 

- 1단계 : 누가 입국서 신고서를 작성하는지 설명. 그냥 [Next]

- 2단계 : 여권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성, 이름, 생년월일, 성별, 출생지(Korea, Republic of)를 차례대로 입력하고 [Next]

- 3단계 : 국적(Korea Republic of), 여권번호, 비자 유형(Visa Exempt, 면제)을 차례대로 입력하고 [Next]

- 4단계 : 항공편 예약 확인서 내용을 보면서 대만입국항공편, 입국일자, 출국일자, 출국항공편 여권번호, 방문목적(Sightseeing, 관광), 직업을 차례대로 입력하고 [Next]

- 5단계 : 집주소 국적, 세부주소(네이버영문주소 검색이용),

  숙소 예약 확인서를 보면서  머무르는 곳 입력, Hotel Name/Taipei city 선택 및 영문 숙소명 입력,

  핸드폰 번호(010-1234-5678이면 821012345678로 입력), 이메일 주소 입력하고 [Next]

- 6단계 : 입력 내용 확인 후 우측의 검증 코드를 입력하고 [CONFIRM]

이메일로 PDF 파일이 전달되는데 인쇄해서 입국심사 시 여권과 함께 제출할 예정이다.

 

 

☞ 럭키드로우 등록 및 확인

대만은 2023년 5월부터 2025년 6월까지 재미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3일 이상 대만을 여행하는 외국인 자유여행자를 대상으로 대만 도착 1~7일 전에 성명, 여권번호, 항공편을 등록하면 이메일로 QR코드가 전달되는데 도착 당일에 럭키랜드라는 이벤트 데스트에서 태블릿으로 추첨을 하는 방식이다. 등록할 때 전자바우처를 받을지, 숙박할인티켓을 받을지 선택하고 만약 당첨되면 당일에 탑승권, 여권 등을 가지고 경품을 수령하면 된다. 숙박 할인권은 90일 이내에 사용할 수 있다. 등록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https://5000.taiwan.net.tw/

 

☞ 대만달러 환전

한국에서 준비한 달러를 가지고 대만달러로 환전한다. 1 터미널 1층에 대만은행 환전소가 24시간 운영한다.

 

☞ 시내로 이동

지하 1층으로 내려가 한국에서 준비한 공항버스 1918(Kuo Kuang 1819) 바우처를 제시하고 왕복 실물 티켓을 받아서 버스에 승차한다. 공항으로 돌아가는 티켓도 함께 받으므로 티켓은 잘 보관해야 한다. 시내까지 1시간 정도 소요된다. 버스는 타이베이역 동측 3번 출구에서 하차한다.

 

버스에서 내리면 5백여 미터를 이동하여 24시간 영업하는 스키야(쇠고기 덮밥 체인, https://www.sukiya-jp.com.tw/menu/)에서 아침 식사를 하며 1일 차 준비를 한다. 


■ 1일 차 계획

1일 차는 타이베이 대종주 1코스를 걷는다.

☞ 도시락 준비와 이지카드 충전

타이베이 메인 역으로 이동하면서 편의점에서 도시락과 식수를 구입한다. 

지하철 개찰구 주변에서 "EasyCard SALES AND TOP-UP MACHINE"으로 붙여진 기계를 찾는다. 100NT$를 준비하고 [Purchase] > [I Understand]를 차례로 누른다음 현금을 넣으면 카드를 찾을 수 있다. 충전을 해야 사용할 수 있는데 잔돈을 주는 시스템이 아니므로 적절한 금액을 준비하고 [교통카드 충전] 선택후 카드를 올려놓고 현금을 넣으면 된다. 

 

☞ 출발지로 이동

타이베이 메인 역에서 지하철을 타고 MRT꽌두(關渡) 역에서 하차한다. 30분 정도 소요된다. 오전 6시가 첫차이다.

2번 출구를 통해서 꽌두 초등학교 쪽으로 지하철역을 나오면 학원공원(學園公園, Xueyuan Park) 방향으로 이동하여 여정을 시작한다. 타이베이 대종주 트레킹의 코스가 여러 개 있는데 이번여행에서는 1 코스만 걸을 예정이다. 아래의 지도를 맵스닷미에 넣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대만1일차 및 대종주1코스.kml
0.11MB

시작지점부터 2Km가 조금 넘는 곳까지는 시가지를 걸으면 충의산 등산로 입구에 닿는다. 타이베이 예술대학 뒷산으로 정상에 오르면 관음산과 단수이강(淡水河)을 조망할 수 있다고 한다. 이후로 공동묘지가 보이는 3.5Km 지점부터는 다시 도로를 따라 골프장과 낚시터를 지나고 5Km 지점부터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한다. 전체적으로 완만한 오르막이 계속된다.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하는 지점의 고도가 270미터 정도이고 약 8백 미터 고도까지 오르막이 이어지고 이후로는 능선길을 걷는다. 1코스 종점인 얼즈핑(二子坪, Erziping)에 도착하면 108번 버스를 타고 양명산(陽明山總站, Yangmingshan Bus Terminal)까지 내려간다. 셔틀버스는 14분, 순환선 버스는 28분이 걸리는데 무엇을 타도 된다(NT$15) 셔틀은 15:40, 순환선은 17:30이 막차이다. 양명산 터미널에 도착하면 다시 260번 버스를 타고 타이베이 메인역으로 이동한다(NT$30, 46분 소요) 시내로 돌아오면 숙소 체크인을 하고 잠시 휴식을 취한다.

 

☞ 스린야시장(士林夜市, Shilin Night Market)

숙소 체크인과 휴식을 취하고 저녁 시간에는 스린야시장을 방문하여 저녁을 해결한다. 타이베이 메인역에서 지엔탄(劍潭)역으로 이동하여 1번 출구로 나와서 길을 건너면 된다. 16:00부터 새벽 1시까지 영업한다. 타이베이 메인역에서 숙소로 돌아오는 MRT는 00:30이 막차이다. 

 

■ 2일 차 계획

대만2일차 시티투어.kml
0.01MB

 

2일 차는 시티투어버스를 타고 시내 주요 장소를 돌아보는 여정이다. 아침식사는 토스트와 밀크티 맛집(27 Charcoal Toast, 27碳烤吐司, 평일 7시에 열고 오후 일찍 닫는다)에서 해결하고 시티투어 버스가 출발하는 타이베이역 M4출구로 이동한다. M3출구는 내리는 곳이다. 한국에서 예약한 바우처를 바로 제시하면 승차할 수 있다고 한다. 9시간(1일권)으로 예약했다.

 

출처 : https://www.taipeisightseeing.com.tw/kr/router

2층 시티투어 버스는 블루라인과 레드라인이 있는데 블루라인이 차도 적고 일찍 끝나므로 블루라인으로 시작한다. 두 군데에서 하차했다 승차하면 오전시간이 지날 것 같다. 09:40 출발 버스로 시작한다.

블루 9. 타이베이 시립 미술관 : 월요일 휴관, 09:30- 17:30(토요일 20:30), 한국에서 예매한 바우처로 바로 입장할 수 있다.

미술관 관람을 끝내면 11:10 버스로 고궁박물관을 지나 스린관저에서 하차한다.

블루 12. 스린관저 : 08:00~17:00(휴일 19:00) 장제스의 관저로 사용하다가 일제강점기 원예시험장으로 쓰이면서 아름다운 정원들이 만들어진 곳이다. 점심 식사 후에 가볍게 산책을 즐긴다. 12:58(또는 13:58) 버스로 출발점으로 이동한다. 스린 야시장 쪽에서 점심을 해결한다. 후보는 샹샹스낵(香香小吃)이란 곳으로 루로우판, 만두가 기대가 된다.

 

출처 : https://www.taipeisightseeing.com.tw/kr/router

시작점으로 돌아오면 M4출구로 이동하여 레드라인을 시작한다. 후보 버스 시간은 13:40, 14:10, 14:50, 16:00이다. 레드라인은 늦은 시간까지 차량이 있으므로 시간표를 보며 적절히 이동한다. 

 

출처 : https://www.taipeisightseeing.com.tw/kr/home/timetable

레드라인에서 내릴 곳은 다음과 같다.

 

R6. 중정기념당(國立中正紀念堂, Chiang Kai-shek(CKS) Memorial Hall) : 육군본부로 쓰였던 곳으로 링컨 기념관을 본떠서 지었다고 한다. 매시 정각에 의장대 교대식이 동상 앞에서 있었는데 지금은 야외에서 간단하게 진행한다고 한다. 장제스는 여러 평가가 있는 인물인데 국립대만 박물관 인근에 그가 독재자로 불리게 된 2.28 사건의 희생자를(약 28,000명) 기리는 2.28 평화 추모 공원이 있다. 

R8. 다안산림공원(大安森林公園, Daan Park) : 타이베이의 센트럴파크라 불릴 정도로 큰 공원이다. 천천히 산책한다.

R12. 타이베이 101 쇼핑센터(Taipei 101 Shopping center)

R17. 딩하오 시장(頂好) : 쇼핑 지역으로 딩하오몰(Dinghao Mall, 頂好名店城) 지하의 푸드코트, 루공공원(Liugong Park, 瑠公公園), SOGO 백화점(지하 푸드 코트)등이 둘러볼만하다.

 

☞ 린지앙 야시장(通化 臨江街夜市, Tonghua Linjiang St. Night Market)

시티투어 버스 여행을 딩하오 시장 인근에서 끝내면 린지앙 야시장을 다녀온다. 18:00부터 자정까지 영업한다. 숙소로 돌아가는 것은 레드라인 신이안허역(信義安和)을 타면 된다.

 

■ 3일 차 계획

대만3일차 지우펀.kml
0.01MB

 

조식은 용허두유왕(永和豆漿大王, 매일 05:30~12:00)에서 대만식으로 가볍게 먹는다. 또우장과 요우티아오가 되지 않을까 싶다. 3일 차는 지우펀 옛 거리를 다녀오는 여정이다. 베이먼 지하철역 2번 출구 앞의 정류장에서 965번 버스를 타면 된다. 이지카드를 사용하고 구간 요금제로 차감된다. 승하차시 모두 태그 하면 된다.

출처 : https://amazingjiufen.tw/en/

반차오에서 진과스를 운행하는 965번 버스의 주말 시간표는 위와 같다. 시점과 종점 모두 같은 시간이다. 출발지부터 우리가 승차할 베이먼역까지는 15분 정도의 차이를 생각하면 된다. 지우펀까지는 1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하차벨을 눌러서 내리면 되는데, 버스가 정차하는 지점을 따라서 둘러보고 승/하차하는 것을 반복한다. 주요 지점은 다음과 같다. 버스에서는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고 실시간 버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모양이다.(https://ebus.gov.taipei/Route/StopsOfRoute?routeid=0400096500)

 

☞ 루이팡역(瑞芳火車站, Rueifang Station)

루이팡역에 내리면 초등학교 앞을 지나서 지룽강변의 산책길인 용천길(龍川歩道)을 걷는다. 루이팡 푸드 코드도 유명한 모양이다.

☞ 지우펀(九份, Jiufen) : 루이팡역에서 다시 버스를 타고 지우펀 경찰서 정류장에서 하차하여 지우펀 옛 거리를 골목을 따라 걷다가 지우펀 옛 거리 정류장(Jiufen Old Street, 九份老街)으로 이동한다. 여기서부터는 965, 788, 1062번 버스를 탈 수 있다.

☞ 진과시 황금박물관(金瓜石, 黃金博物館) : 지우펀 옛 거리 정류장에서 다시 버스를 타고 진과시로 이동한다. 일제강점기 금광으로 지금은 폐광하고 관광지로 만든 곳이다, 한국에서 예약한 바우처를 제시하고 입장한다.

☞ 황금폭포(黃金瀑布) : 황금 박물관 관람을 끝내면 걸어서 황금폭포로 내려간다. 30분(1.8km) 거리이다.

☞ 인양하이 해변(陰陽海) : 황금폭포에서 도보로 10분 정도 내려가면 태평양을 바라보는 인양하이 해변에 닿는다.

 

☞ 시내로 복귀

인양하이 해변에 있는 슈이난(水湳洞, Shuinan dong) 정류장에서 791번 버스를 타고 지룽역(Keelung Bus Station,
Keelung Transit Station)에서 하차한다. 약 47분이 소요된다(NT$45). 해변을 타고 이동하는 버스로 해안 풍경을 보며 운직이는 버스이다. 출발지 기준 13:30, 15:00, 16:20, 17:50, 18:50, 19:40, 20:40, 21:40, 22:50 버스가 있다.(https://www.busgooo.com/en/bus/NWT16682에서 실시간 위치 확인 가능)

지룽역에서 타이베이 메인역까지는 로컬 트레인(가장 일반적인 기차)을 타고 이동한다. 약 45분이 소요된다(NT$41) 기차표 예매는 https://www.railway.gov.tw/tra-tip-web/tip/tip001/tip123/query에서 가능하다. 버스에서 예매하고 여의치 않으면 현장에서 구매한다. 로컬트레인이 우리나라 전철처럼 좌석제가 아니기 때문에 이지카드로 그냥 태그하고 승차해도 되는 모양이다. 단, 급행은 타면 안된다.

 

☞ 닝샤 야시장(寧夏夜市, Ningshia Night Market)

타이베이 기차역에 일찍 도착하는 경우 닝샤 야시장에 다녀온다. 기차역에서 도보로 10여분 거리이다. 

돌아올 때는 레드라인 지하철 쌍련역(Shuanglian, 雙連)을 이용한다.

 

■ 4일 차 계획

대만4일차 박물관시장.kml
0.00MB

 

한국으로 돌아가는 날이다. 박물관과 시장을 돌아본다. 숙소를 체크아웃하고 조식 장소로 이동한다. 오늘 조식은 노채수전포(老蔡水煎包 漢口店)에서 만두와 두유홍차로 해결하고 첫 일정인 국립 대만 역사박물관으로 도보로 이동한다.

 

  국립대만박물관(國立臺灣博物館, National Taiwan Museum of History)

한국에서 예매한 바우처를 8번 게이트에서 제시하면 바로 입장할 수 있다. 오전 9:30~오후 5:00

  2.28 평화 기억 공원(228 Peace Memorial Park)

박물관 관람이 끝나면 바로 이어서 박물관 남쪽의 공원으로 이동하여 2.28 사건 관련 조형물들을 보며 공원을 빠져나간다.

  동문시장(東門市場)

도보로 1.5Km 정도 이동하여 재래시장인 동문시장을(오전 7:00~오후 2:00) 방문하고 이곳 인근에서 점심을 해결한다.

  타이베이 지앤궈 주말 꽃시장과 젠궈 휴일 옥 시장(建國假日玉市)

동문 시장에서 다시 도보로 1.5Km 정도 이동하여 주말 꽃시장과 옥시장을 구경한다.

소고백화점 푸싱점(遠東SOGO 台北復興館)

시간 상황을 보면서 백화점에서 바로 이동하거나 휴식 후 지하 푸드코트에서 요기를 하고 공항으로 이동한다.

공항버스 터미널로 이동

중샤오 푸싱역(Zhongxiao Fuxing, 忠孝復興)에서 지하철로 타이베이 메인역을 통해 터미널로 이동한다.

 

■ 대만 출발 및 한국 입국

국광버스 타이베이 터미널에서 1819 버스를 타고 1 터미널로 이동한다. 후보 버스 시간은 15:50, 16:30, 17:10, 17:50이다. 타이거 에어 체크인 카운터를 확인하여 체크인하고(2시간 30분 전부터 가능) 출국 수속을 진행한다.

한국에 들어오면 장기주차장으로 이동해야 하는데, 셔틀버스 막차가 23:59이고 첫차가 04:30이라 차를 타지 못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도보로 이동해야 한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