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파일질라(FileZilla)를 사용하는데 있어 별다른 설정없이 기본 설정 환경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작업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몇가지 설정을 알아두면 보다 효과적으로 파일 전송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의 설정은 편집>설정 메뉴로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몇가지 설정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대량 파일 전송의 경우 "전송" 항목의 설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대 동시 전송 수는 동시에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작업의 개수로 위의 그림에서 값이 2라는 것은 한 파일 서버에 대해서 동시에 2개의 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동시에 여러개의 파일을 전송하면 전체 작업 시간이 줄어들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현장 상황에서 작업을 하다보면 2개의 파일만 동시작업해도 시스템에 부하를 줄정도로 전송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동시 전송 개수를 무작정 크게 잡으면 특정 파일은 응답 대기 시간이 길어져 정상 전송을 못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내부 네트웍의 경우에는 내부 디스크간 파일 복사 수준으로 전송되므로 동시 전송 개수 조정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대량의 파일 전송은 시스템에 부하를 줄 수도 있으므로 시스템 자원 사용에 주의가 요구되는 경우에는 다운로드와 업로드에 대한 속도 제한 기능을 사용하여 파일 전송으로 인한 시스템 부하를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FTP 프로토콜은 시스템간의 파일전송을 다루는 프로토콜인 만큼 파일 특성별 전송 모드를 내부적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전송모드란 아스키(ASCII) 모드와 바이너리(Binary) 모드를 지칭합니다. 아스키 모드는 소스코드와 텍스트 파일처럼 사람이 인식할 수 있는(읽을 수 있는, Readable) 아스키 코드로 내용을 표현한 파일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아스키 파일의 각 행(라인) 끝은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개행문자를 위치시켜 한 행(라인)의 끝임을 나타내는데 운영체제별로 개행 표현 방식이 다르다 보니 윈도우(도스)의 경우에는 CR(Carriage Return)+LF(Line Feed) 두개의 제어문자로 표현하고 유닉스나 리눅스는 LF(Line Feed) 제어문자를 개행 표현으로 사용하고 맥(Mac)의 경우에는 CR(Carriage Return)를 개행으로 표현합니다. 아스키모드는 각 시스템의 특성에 따라 개행 문자를 변환시켜서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미지 파일이나 오피스 문서등은 바이너리 파일로 원본의 크기와 내용을 그대로 전송하는 바이너리 모드를 사용합니다. 파일 전송을 하다가 전송 모드를 잘못 적용하면 원하지 않았던 결과를 가져오므로 많은 경우에는 파일 확장자를 통해서 아스키 모드로 전송할지 바이너리 모드로 전송할지 자동으로 결정하도록하고 자동 판단에 기준이 되는 파일 확장자를 "자동 파일 종류 분류" 항목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설정은 파일질라 화면의 보여지는 방식을 결정하는 것으로 파일질라 인터페이스의 주요 부분을 설명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위의 그림은 파일질라의 기본 설정인 "클래식" 형태의 "파일 및 디렉터리 난 배치" 방식입니다. "탐색기" 방식으로 설정하면 로컬창과 원격창의 디렉토리가 각각의 파일목록 좌측에 배치되는 형태를 취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로컬창이 좌측에 나오지만 "로컬 창과 리모트 창 바꾸기"를 체크해서 좌우배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메시지 로그창은 파일 서버와 접속 과정이나 파일 전송을 위해 주고 받는 명령들의 수행 과정을 보여주는 창으로 그 위치를 로컬 및 원격창 위나 전송 대기열 옆이나 전송대기열의 탭 형태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로그 창을 접속이 잘 않되거나 전송 오류의 원인을 파악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전송 과정에서 실제로 많이 사용하는 창은 디렉토리와 파일 목록 창으로 파일이나 디렉토리 항목을 더블 클릭했을 때의 동작 방식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디렉터리 입력" : 디렉터리를 더블클릭 했을때 그 속으로 들어가는 동작을 지정합니다.

  • "전송" : 더블클릭 즉시 파일/디렉터리를 다운로드하거나 업로드 합니다. 로컬창에서 더블클릭하면 서버로 업로드를 수행하고 원격창에서 더블클릭하면 로컬로 다운로드하는 동작을 지정합니다.

  • "대기열에 추가" : 파일/디렉터리를 바로 전송하지 않고 전송을 위한 대기열 목록에 추가하는 동작을 지정합니다. 전송 대상을 대기열에 추가해 놓았다가 일괄 확인후 처리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보기/편집" : 로컬 또는 원격 파일을 미리 지정한 편집기로 보기 및 편집하는 동작을 지정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