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빠르고 간편하고 광고 없고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FTP 프로그램, 파일질라를 만난지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난것 같네요. FTP 클라이언트는 인터넷 확산 초기부터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였는데 최근에는 토렌트나 웹브라우저 자체의 파일전송 기능 등으로 사용 범위가 축소된것도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가정에서 조차도 소규모 파일서버, 스마트폰, 스마트 TV, 노트북, 데스크탑등 사용하는 정보통신 기기가 많아지고 이들 기기간의 대규모 파일 전송 필요가 있으므로 FTP 클라이언트의 존재 가치와 필요성은 꾸준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웹 호스팅이나 서버 호스팅을 통해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관리하는 사용자에게는 성능 좋은 FTP 클라이언트는 필수 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성능 좋고 신뢰성 높은 FTP 프로그램 파일 질라의 설치와 간단한 사용법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 파일질라(FileZilla) 설치

설치 파일의 다운로드는 https://filezilla-project.org/download.php?type=client에서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배포하고 있는 최신 버전은 윈도우 7이상의 운영체제에서만 동작하기 때문에 윈도우 XP이하의 환경을 사용하시는 사용자는 3.8.0이 XP를 지원하는 최종버전이므로 3.8.0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파일질라 3.8.0의 다운로드는 http://sourceforge.net/projects/filezilla/files/FileZilla_Client/3.8.0/에서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XP이하는 FileZilla_3.8.0_win32-setup.exe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GPL 라이선스에 [I Agree]로 동의하고 진행합니다. 개인은 물론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 사용자를 위한 설치로 [Next] 진행합니다.


설치 컴포넌트는 기본 선택으로 하여 [Next]합니다.


설치 폴더를 확인하고 [Next]합니다.


시작 메뉴에 추가할 프로그램 그룹을 확인하고 [Install]로 파일질라 FTP 클라이언트의 설치를 시작합니다. 나중에 파일질라를 삭제하고 싶으면 시작메뉴>프로그램>FileZilla FTP Client그룹에 있는 Uninstall을 선택하면 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설치종료와 동시에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하고 [Finish]로 설치를 끝냅니다.



■ 파일질라(FileZilla) 기본 사용법

파일질라를 열고 접속할 호스트를 지정하고 접속을 위한 포트와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는 것으로 파일 전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접속 정보는 "사이트 관리자"에서 할 수 있는데 파일>사이트 관리자 메뉴나 Ctrl+S 단축키로 띄울 수 있습니다.


[새 사이트] 버튼을 눌러 사이트를 추가하고 사이트 트리에서 새로운 사이트의 이름을 적절하게 입력합니다. 새롭게 추가한 사이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우측 [일반] 탭에 접속 정보를 입력합니다. 포트는 프로토콜 선택에 때한 기본 포트를 설정해 주지만 기본 포트가 아닌 경우에는 해당 포트 값으로 정확하게 입력해 줍니다. 로그온 유형은 다음과 같은 형식이 있습니다.

  • 익명 : 통상 공개 FTP 서버에 접속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사용자 및 비밀번호와 같은 항목이 필요가 없습니다.

  • 일반 : 가장 일반적인 로그온 유형으로 사용자와 비밀번호를 통해서 접속하고 접속 정보를 저장합니다.

  • 비밀번호 묻기 : 접속 시점에서 확인을 받습니다. 비밀번호는 세션(창을 열어논 상태)만큼만 저장합니다.

  • 인터랙티브 : 비밀번호를 저장하지 않고 항상 비밀번호를 새롭게 입력받습니다.

  • 계정 : SFTP에는 허용치 않고 FTP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북마크 기능과 연관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 사이트에서 접속 정보를 입력한 상태에서 [연결]을 클릭하면 입력한 사이트로 연결하면서 해당 정보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됩니다.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맨 위의 창에서는 FTP 명령의 주고 받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고 그 아래로 좌측에는 로컬 PC의 폴더와 파일을 탐색기처럼 이동 및 확인할 수 있고 우측에는 원격의(접속한 서버의) 폴더와 파일을 이동 및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하려면 리모트 폴더를 내려받을 곳으로 이동하여 바로 하단에 있는 파일 창에서 1개 이상의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고 선택한 파일이나 폴더를 로컬 파일쪽으로 끌어다 놓기(Drag and Drop)합니다. 끌어다 놓기한 파일은 맨 하단의 [대기 파일] 탭에 입력되고 전송을 시작합니다. 전송이 성공적으로 끝난 것은 [전송 성공] 탭으로 이동시키고 실패한 것은 [전송 실패] 탭으로 옯겨서 실패 원인에 따라서 전송을 재시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파일 업로드는 로컬 파일에서 전송 대상을 선택한 다음 리모트 파일 쪽으로 끌어다 놓기 하면 다운로드와 마찬가지 방식으로 업로드를 수행합니다.

파일질라의 기능 개선과 버그 수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사용중 큰 불편이 없다면 반복적으로 나오는 업데이트 권고창이 귀찮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동 업데이트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편집>설정 메뉴를 띄우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Updates"를 "Never"로 수정하면 자동 엡데이트를 막을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