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울 왕국을 비롯한 수많은 3D 애니메이션과 3D 게임들의 홍수 속에서 조용히 빛을 발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3DS MAX, Maya, Mudbox와 같은 3D 모델링 도구입니다. 3D 모델링 자체가 워낙 CPU, GPU를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고사양의 컴퓨터를 요구하기도 하지만 이들 프로그램 또한 고가의 유료 프로그램이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고도의 작업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모델러라면 이러한 전문적인 도구가 필요하겠지만 낮은 수준의 3D 모델을 제작하거나 모델링 학습이나 취미로 3D 모델링을 접한다면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3D 모델링 도구를 추천할만 합니다.


https://www.blender.org/download/에서 윈도우/맥/리눅스용을 배포하고 있으며 소스 코드 또한 함께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렌더를 설치하기에 앞서 최소 시스템 요구사항을 확인하시면 3D 모델링을 수행하려면 어느 정도의 컴퓨터를 준비해야 하는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권장 및 최적 사항은 CPU와 메모리,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최소 사양의 4배에서 8배 가량이므로 참고합셔야 합니다.

  • 32-bit 듀얼 코어 2Ghz  CPU
  • 메모리 2 GB 이상
  • OpenGL 호환 그래픽 카드 256 MB 이상


윈도우 버전의 경우 현재는 XP를 지원한다는 문구는 없고 Windows7 이상을 지원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나 실제로 32비트 버전을 설치해서 사용해 보면 XP에서도 문제없이 수행됩니다. 그래도 찜찜하시다면  http://archive.blender.org/download/get-blender/index.html에서 2.68a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공식적으로 XP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설치 버전과 단순 압축 파일 버전으로 배포하고 있는데 필자의 경우에는 단순 압축 파일을 받아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압축을 해제하고 blender.exe를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팝업 메뉴>보내기>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하여 설치를 끝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설치하면 시스템의 레지스트리도 손대지 않고 폴더만 통째로 삭제하면 깔끔하게 프로그램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를 실행시킨 첫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터페이스를 한글로 적용하려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File>User Perference메뉴를 선택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은 설정창이 나오면 상단 맨 우측의 System 탭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탭 하단의 "International Font"를 체크하면 개별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 콤보 박스를 클릭해서 한국어를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어를 적용할 영역을 바로 아래의 버튼 3개를 눌러 적용하면 한국어 적용를 마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끝나면 좌측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 3D 모델 렌더링 맛보기

https://www.blender.org/download/demo-files/에서 데모용 파일을 하나 내려 받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Freestyle render를 내려받았습니다.

내려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blend 파일이 블렌더 파일입니다.



*.blend 블렌더 파일을 블렌드 작업창에 끌어다 놓기(Drag & Drop)하거나 파일>열기 메뉴로 열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모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불러들인 모델을 다른 각도에서 본 그림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