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청주 공항에서 떠난 비행기가 제주로 향할 때는 제주로 직선으로 날아갈것 같지만 실제로는 서해안을 따라 설정된 항로가 있기 때문에 내륙에 있는 청주에서 서해안쪽으로 선회해서 비행하고 제주에서 청주로 돌아올 때도 서해안을 따라 올라오다가 내륙으로 선회해서 착륙합니다. 


그런데, 이번 여행에는 새로운 경험을 했습니다. 비행기가 분명 남해안을 넘어서 제주 근처까지 갔는데, 착륙하지 않고 계속 선회하는 것이었습니다. 육지와 다르게 구름이 많았기는 했지만 왜 착륙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들 무렵 기장의 방송이 나오더군요 제주 공항 사정상 15분을 대기하라는 요청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비상 상황은 아니었지만 착륙 지점 근처에서 비행기가 선회하는 경험은 처음이었습니다. 왠지 긴장되는 느낌이란......



성산으로 가는 버스를 타려면 1번이나 2번 출구로 나오면 됩니다. 성산읍으로 가려면 110-1이나 110-2, 101번을 타면 되는데(버스비는 4,000원) 비행기 선회때문에 버스 한대를 놓치고 다음 버스를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런데 버스를 기다리는 한 무리의 사람들이 있었는데 파란색 롱 패딩을 입은 조기 축구회 사람들이었습니다. 나이도 20, 30대가 아니라 50, 60대의 어르신 조기 축구회. 나이가 지긋이 드신 분들 사이에서 서로 "형", "회장님", "자식!"과 같은 말이 튀어 나오니 참 젊게 사시는 분들 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그 나이에 축구회로 모여 운동하는 것도 대단한데 제주도까지 원정 경기를 하신다니 한편으로는 부러운 생각도 들었습니다. 


비행기 선회 때문에 앞 버스를 놓쳐서 성산에 있는 제주 현지 팀과 끊임없이 통화하며 경기 시간과 저녁 식사 장소를 조정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렌트카로 이동하기 보다 버스가 훨씬 좋지 않나 싶었습니다. 눈길에도 안전하게 정해진 시간에 이동할 수 있으니 제주의 대중 교통은 축구팀의 전용 버스 역할을 충분히 해 내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육지에서 비행기를 타고 바다를 건너서 라이트를 켠 상태에서 바로 야간 게임을 치른다고 하니 대단하신 분들입니다. 장난스럽게 시차 적응도 못하고 게임을 치른다고들 하시더군요.



조기축구회 어르신들과 110-2번를 타고 제주 공항을 떠날 무렵에는 비가 부슬부슬 내리고 있었습니다. 제주 시내를 지날 무렵에는 버스가 중앙 차로로 이동했습니다. 2017년부터 시작한 "대중 교통 우선 차로제" 덕분에 시내 구간에서도 밀리지 않고 달릴 수 있었습니다. 전세버스와 택시 우선 차로를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공항에서 성산읍까지 가는 길은 한라산 자락의 고지대를 지나야 하는데 버스가 고지대에 들어서자 비는 눈으로 바뀌었고 길 주변에는 하얗게 눈이 쌓여 있었습니다. 경찰들은 체인을 부착하지 않은 차량들을 제지하고 있었고 드문 드문 차량 운행을 포기한 듯한 승용차들이 길에 세워져 있었습니다. 


이런 눈길을 승용차로 타고 지난다고 상상하니 절망 억! 소리가 나는 길이었습니다. 버스가 내리막 길을 달릴 무렵 반대편 승용차가 눈길을 오르다 미끄러지는 장면에서는 버스에 탄 모든 사람들이 모두 "어! 어!"하기도 했습니다. 제주에서의 이동은 정말로 버스가 짱! 입니다.



110-2번 버스에서 내린 성산 환승 정류장의 이름처럼 "급행-간선-지선"으로 체계화된 제주 버스를 이용하다보면 "환승 정류장"을 여럿 만날 수 있습니다. 버스 안내 시스템 뿐만아니라 무료 와이파일, 안심벨까지 환승 정류장은 단순한 버스 환승을 넘어선 것으로 보입니다. 제주에서 돌아올때 환승해 보니 4000원이던 공항 버스도 환승 할인이 있었습니다. 


성산 환승 정류장 주변은 성산 일출봉과는 3킬로미터 정도 떨어져 있는 지역이지만 성산읍사무소가 근처에 있는등 읍내에 해당하기 때문에 마트와 식당도 많고 저렴하고 좋은 숙소도 많기 때문에 올레 1,2 코스를 걷고자 하는 분들에게 성산읍은 좋은 거점입니다. 


필자가 이틀간 묵었던 제주 룩스 호텔도 깔끔하고 좋았습니다. 



성산읍이 올레꾼에게 좋은 또다른 장점은 많은 맛집들입니다. 갈치 조림으로 유명한 집들이 숙소 주변에 즐비했고 위의 그림처럼 8천원에 즐길 수 있는 백반집 "올레 식당"도 추천할만 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