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연관글 목록


텍스트 편집기에서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능을 손 꼽는다면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선택/복사/붙이기 일 것입니다. jEdit 에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다른 도구에서 복사/붙이기에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뉴 우측의 단축키 표시를 설명하면 직전 작업 취소의 단축키인 C+z는 Ctrl+z를 의미합니다. 붙여넣기의 단축키인 "C+v or S+INSERT"는 윈도우의 대표적인 붙여넣기 단축키인 Ctrl+v와 리눅스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Shift+Insert키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복사/붙이기를 위하여 그 대상을 선택할 경우에는 Shift키를 눌러 행범위, 단어 범위등으로 선택하는 방법은 다른 도구와 유사한데 jEdit는 보다 다양한 선택 방법을 제공합니다.




* 추가 선택 기능



좌측 상단의 [ESC]키를 누르면 선택을 해제하여 새롭게 선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단어/행/단락 선택으로 사용하는 단축키는 "C+e w"와 같은 방식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 단축키 조합은 Ctrl+e를 누르고 Ctrl+e를 모두 뗀다음 w키만 누르면 현재 커서가 있는 위치의 단어를 선택합니다.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e와 w를 차례로 누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예를 들어 "C+e l"은 현재 커서가 위치한 행을 범위 선택하는데 Ctrl+e를 누르고 뗀다음 l키를 클릭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e와 l을 차례로 입력하면 "행범위 선택" 기능 "C+e C+l"이 동작하여 아래와 같은 창에서 시작-끝행을 입력하여 행간 범위를 선택하게 합니다.



"반전 선택"은  현재 선택 범위를 제외한 나머지를 거꾸로 선택하고 현재 선택 범위는 선택을 해제하는 기능입니다. 파일 전체를 선택하는 기능은 다른 도구와 마찬가지로 Ctrl+A를 사용합니다.


특수 선택 모드의 하나로 다중선택 모드(Ctrl+\)가 있는데 이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비연속적인 파일을 여러개 선택하는 것과 유사한 것으로 이 모드를 켜 놓고 선택하면 ESC키로 선택하기 이전까지 비연속적인 여러 범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각선택 모드(Alt+\)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한 행의 폭이 일정하지 않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텍스트 파일을 마치 그래픽 편집 도구를 다루듯 텍스트를 사각 형태로 범위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각 선택을 주의할 것을 복사 붙여넣기 할 때 일반적인 붙여넣기(Ctrl+V, Shift+INSERT)를 하면 행 단위 붙여넣기가 되므로 사각 형태로 붙여넣기 하고 싶으면 클립보드>사각 붙여넣기를 선택합니다.





* 추가 클립보드 기능


통상 일정 범위를 선택하여 복사하면 클립보드라는 시스템 장치에 내용이 들어가고 그 내용을 기반으로 붙여넣기에 활용합니다. 또한 클립보드에 내용이 있는 상태에서 다시 복사를 선택하면 이전 내용은 지워지고 새로운 내용이 클립보드에 들어갑니다. 그런데, 클립보드에 있는 내용을 지우지 않고 새롭게 복사하는 내용을 그 뒤에 붙이는 기능이 바로 "덧붙이기"입니다. "잘라서 덧붙이기"는 선택 범위를 잘라서 현재 클립보드에 덧붙이기고 "복사 덧붙이기"는 선택 범위를 복사해서 현재 클립보드에 덧붙입니다.

사각 붙여넣기는 앞서 언급한 사각 선택과 짝을 이뤄서 동작하는 것으로 클립보드의 내용을 컬럼 단위로 붙여넣기 합니다. "형식을 선택해서 붙여넣기"는 엑셀이나 아래아 한글의 Ctrl+Shift+V(선택하여 붙여넣기)와 유사한 기능으로 현재 클립보드의 내용을 어떤 형식으로 취급할 것인지를 지정하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jEdit는 내용에 따라 "Plain text", "jEdit rich text", "html" 등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최근 붙여넣기는 최근에 복사하거나 붙여넣기한 텍스트 중에 골라서 붙여넣기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삭제 항목 붙여넣기는 최근에 삭제한 텍스트 중에 골라서 붙여넣기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위에서 설명한 복사 및 붙여넣기 기능은 시스템 클립보드를 대상으로 했지만 jEdit 자체 버퍼에 단축키를 설정하면서 여러개의 내부 클립보드를 관리할 수 있는데 이를 레지스터라 부릅니다. 각 레지스터에는 숫자나 문자같은 키를 할당 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터에 잘라내기/복사/덧붙이기/붙여넣기등의 기능을 선택하면 화면 하단의 상태 창에 아래의 그림과 같이 어떤 레지스터를 대상으로 할지를 묻는데 이때 특정 키를 누르면 됩니다.

레지스터 단축키 중에서 $와 %는 내장 레지스터로 $는 시스템 클립보드를 나타내는 기본 레지스터이고 %는 마지막 선택 영역의 내용을 가지고 있는 기본 레지스터입니다. 즉 선택/복사 과정에서 일정 부분을 선택하면 선택 범위의 내용은 자동적으로 내부 레지스터 %에 저장되어 개발자는 편집과정에서 "레지스터 붙여넣기" 등에 % 레지스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등록되어 있는 레지스터의 내용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도킹 가능한 "레지스터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터 목록 맨 앞에 있는 문자가 레지스터를 지칭하는 문자입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