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연관글 목록


jEdit는 화면을 여러 편집으로 나누어 동시에 편집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jEdit 뷰"를 여러개 띄울 수 있습니다. "jEdit 뷰"는 독립적인 프로그램인 것처럼 별도의 창 형태로 동작합니다. 각 편집창에서 다루는 내용은 특정 버퍼에 저장하는데 이 버퍼를 편집창 단위로 관리할 수도 있고, 하나의 jEdit 뷰 내에서 여러 편집창에 동일한 파일을 여는 경우 해당 편집창들이 동일한 버퍼를 대상으로 편집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러개의 jEdit 뷰로 작업 하는 경우에도 독립적인 프로그램 형태로 보이지만 여러 jEdit 뷰의 각 편집창이 동일한 버퍼를 다루게 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보기>버퍼 메뉴에서 설정하는 버퍼 관리 범위(Scope)로 기본값은 "전역 버퍼"로 여러개의 jEdit 뷰로 작업하더라도 동일한 파일은 하나의 버퍼로 관리합니다.

 


"jEdit 뷰"를 여러개 띄울 경우 보기 메뉴에서 "jEdit 뷰 추가 열기"를 선택합니다. "jEdit 뷰 추가 열기"를 선택하면 툴바와 메뉴가 있는 동일한 형태의 "jEdit 뷰"가 하나더 생기고 ""jEdit 단순뷰 추가 열기"를 선택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툴바와 기타 도구 창이 없는 단순한 형태의 jEdit 뷰를 추가로 생성합니다.



현재 편집창에서 다른 버퍼를 수정하고 싶을 때, 다시 말하면 현재 창에서 다른 파일을 편집하고 싶을 때는 Ctrl+페이지 UP/DOWN키로 버퍼 간에 이동하거나, Ctrl+`(~)로 최근 버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Alt+`(~)로 편집창 상단에 있는 버퍼 전환창으로 이동하여 특정 버퍼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버퍼 전환창의 예제로 변경이 있었고 아직 저장하지 않은 버퍼는 적색을 통해서 구분합니다.


하나의 jEdit 뷰에서 편집창 나누기는 아래 그림과 같이 보기>창 나누기 메뉴를 사용하거나 툴바의 아이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하 또는 좌우 나누기를 하고 편집창 사이의 벽을 끌어다 놓기(Drag & Drop)하여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복원이나 합치기로 나누기한 창을 조정할 수 있으며 이러한 편집창 조정은 버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편집창에서의 버퍼 전환과 달리 Alt+페이지 UP/DOWN키로 수행하는 창이동 명령은 편집창의 포커스를 이동합니다.


도킹 레이아웃은 이클립스나 비주얼스튜디오등 최근 IDE에서 자주 사용하는 창 관리 기법으로 다양한 도구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작업 영역 한쪽에 책갈피 처럼 존재만을 살짝 보이고 필요할 때는 클릭하여 언제든지 쉽게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jEdit에서의 도킹과 관련한 메뉴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보기>도킹에서 사용할 수 있고 도킹할 수 있는 창들은 전역옵션>도킹에서 확인하고 연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마커 보기창을 좌측 도킹 영역에 붙인것으로 창이름을("마커") 클릭하면 편집창을 분할해서 마커 보기창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화살표를 클릭하면 도킹과 연관된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편집창에서 도킹 영역으로 이동하고 싶을때는 보기>도킹 메뉴의 "...도킹 영역으로"를 사용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도킹 가능한 창의 예로 도킹 가능한 창들은 공동적으로 상단 좌측에 역삼각형 아이콘을 통해서 도킹 관련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