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연관글 목록


이번 포스팅은 편집창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알아두면 편리한 추가 편집 기능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편집 메뉴 맨 하단의 3가지 서브 메뉴에 해당하는 기능입니다.


* 텍스트

이 기능들을 사용할때 주의할 점은 현재 커서가 위치하고 있는 곳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으로 "행단위 삭제"는 현재 커서가 위치한 행을 삭제하는 것이고 시작/끝까지 삭제는 현재 커서위치 앞쪽으로 또는 뒤쪽으로 내용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단락 삭제 또한 현재 커서가 위치하고 있는 곳의 단락을 삭제합니다.


jEdit에서의 단락은 두개의 개행 문자(\n\n)로 구분합니다. 즉, 빈 라인 하나로 단락을 구분합니다. Ctrl+위/아래방향키로 단락간에 이동할 수 있고 Ctrl+Shift+위/아래방향키로 단락 단위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단락 형식 정비" 기능은 선택 범위 또는 커서가 위치한 단락을 행 단위 폭크기에 맞도록 재조정하는 작업으로 짧은 행은 다음 행을 붙이고 긴 행은 폭크기에 맞도록 자르는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jEdit에서의 "단어"는 연속적인 영숫자로 이루어진 문자열을 의미하며 Ctrl+좌우방향키로 단어간에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Ctrl+BackSpace나 Ctrl+Del로 단어 단위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jEdit에서 단어로 취급할 수 있는 문자를 영숫자외에도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할 수 있는데 전역옵션>편집>"영숫자외에 단어로 취급할 문자" 항목에 입력하면 됩니다. 기본값은 "_"입니다. 또한 편집 옵션에서 "CamelCased" 문자열을 각각 분리해서 단어로 인식을 체크하면 단어 사이에 공백이 없어도 대문자가 시작되는 부분을 별도 단어로 취급합니다.


한행으로 만들기는 선택한 행들을 하나로 묶거나 현재 커서가 있는 행에 다음 행을 붙여서 하나로 묶을 때 사용합니다. 위의 메뉴 옆에 있는 단축키에서 C는 Ctrl키를 의미하고 CS는 Ctrl+Shift키를 의미합니다. A는 Alt키, S는 Shift키를 의미합니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C+e f"와 같은 방식으로 표시되어 있는 단축키 조합은 Ctrl+e를 누르고 Ctrl+e를 모두 뗀다음 f키만 누르는 방식이고 만약 "C+e C+f"와 같이 표시되었다면 Ctrl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e와 f를 차례로 누르는 단축키의 의미입니다.



* 들여쓰기(Indent)


들여쓰기는 텍스트 파일이나 소스코드의 가독성을 높이는 것으로 공백 또는 탭을 기반으로 관리하게 됩니다. "들여쓰기 취소"는 커서가 위차한 행에 들여쓰기가 있는 경우 들여쓰기 내용을 모두 지웁니다. 좌측 들여쓰기를 여러번해서 조정할 수도 있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좌우측 들여쓰기는 전역옵션>편집에 설정한 들여쓰기 크기 만큼 적용합니다. 우측 들여쓰기와 탭(Tab)을 혼동할 수 있는데 행의 첫컬럼에서 탭을 입력하면 들여쓰기와 탭크기가 같은 경우 동일한 효과로 보이지만 우측 들여쓰기는 커서가 있는 행의 어느 곳에서나 수행할 수 있지만 탭은 커서가 위치한 곳에 탭문자를 삽입하거나 지정 크기 만큼의 공백을 입력하는데 그칩니다.


파이썬과 같은 언어는 들여쓰기 자체가 문법이고 빌드 스크립트인 Makefile의 경우에는 하드 탭을 요구하는 등 탭사용과 들여쓰기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행 뒤쪽에 있는 의미없는 공백(White space) 문자를 지울 때는 "후행 공백 제거"를 통해서 간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소스코드를 여러 사람이 협업해서 수정하거나 여러 시스템에서 작업 하는 경우 한 파일에 소프트 탭과 하드 탭이 섞여 있을 수 있는데 이런 사례나 기타 탭을 조정할 때 공백/탭간의 변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 탭 사용 여부는 전역옵션>편집에서 설정합니다.


전통적으로 탭 위치(Tab Stop)는 고정되어 있어 탭 문자를 입력하면 미리 정해진 위치에 만도록 조정되지만 요즘과 같이 다양한 폰트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특히 고정 폭이 아닌 폰트를 사용하게 되면 탭 문자를 사용했지만 일관성 있는 들여쓰기가 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역옵션>편집에서 "탄력적 탭으로 들여쓰기"를 선택하면 고정 탭 대신 탄력적 탭으로 위 아래 행 간에 위치가 맞도록 자동 조정합니다.


* 소스코드

소스코드에 특별하게 적용할 수 있는 편집 기능으로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별 편집 모드에 따라 다르게 동작할 수 있으므로 편집 모드별 설정을 확인하세요.



"C+e C+c"와 같이 표시된 단축키는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e와 c를 차례로 입력하면 됩니다. 블럭 주석 및 행 주석은 선택 범위에 대해서 주석을 설정하는 것으로 C나 Java의 경우 /* */를 블럭 주석으로 설정하고 //를 행 주석으로 적용합니다. Visual Basic의 경우 블럭주석은 없고 행주석을 적용하면 ' 문자로 주석 처리합니다.


코드 블럭 이동 및 선택에 사용하는 OPEN/CLOSE BRACKET 문자는 []를 의미합니다. 코드 블럭은 C나 Java의 경우 { }나 ( )로 구분할 수 있는 코드 블럭으로 블럭의 시작과 끝을 Ctrl+]로 간편하게 이동하거나 블럭을 Ctrl+[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Ctrl+e[ 또는 Ctrl+e]를 통해서 괄호 단위로 이동도 가능합니다. 이 소스코드 관련 기능은 프로그래밍 언어 간에 차이가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 하세요. 그렇지만, C/C++, Java, PHP등 최근에 많이 사용하는 대다수의 프로그램 개발에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