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연관글 목록

이번 포스팅은 프리마인드(FreeMind)를 사용하면서 알아두면 편리한 탐색과 관련한 몇가지 기능을 다루고자 합니다.



탐색>"루트로 옮기기" 메뉴는 마인드맵 작성 과정중에 현재 선택한 노드에서 선택 위치를 루트 노드로 이동시키고 루트 노드가 잘 보이도록 뷰도 조정합니다. [ESC]키를 누르면 작업중에 언제든지 간편하게 루트 노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시 편집하던 곳으로 이동하려면 최종 편집 위치(Ctrl+Q) 메뉴를 활용하면 간편하게 마지막 편집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를 누르면 현재 선택 노드의 위치를 상하좌우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노드를 위로 또는 아래로 이동시키는 경우 제일 위에서 위로 이동시키면 맨 아래로 이동하고 맨 아래에서 아래로 이동시키면 맨 위로 이동하며 동일 레벨에서만 이동합니다. 그러나, 좌우로 이동의 경우에는 레벨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루트 노드의 직계 자노드의 경우에는 좌우이동이 동일한 레벨에서 단순히 위치만 좌우로 바뀌는 것이지만 그 이외의 경우에는 레벨간 이동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루트 노드의 좌측에 있는 노드가 좌측으로 이동을 선택하면 하위 노드로의 이동을 의미하여 선택 노드를 비롯한 그 하위 노드 전체가 선택노드와 동일 레벨인 바로 위의 노드(없으면 아래 노드)의 자노드로 이동하게 됩니다. 루트 노드의 우측에 있는 노드가 우측으로 이동을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레벨을 한단계 내리는 동작을 합니다. 루트의 좌측 노드중 직계 자노드 이하의 노드에서 우측으로 이동하면 상위 노드로의 이동을 의미하여 상위 노드와 같은 레벨을 가지는 노드로 레벨을 변경하여 기존 상위 노드의 바로 아래로 이동하게 됩니다.


마인드맵이 커지거나 복잡해지면 접기/펴기를 통해서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선택 노드에서 Space키를 누르면 현재 노드의 하위 노드 전부를 접기/펴기하고 Ctrl+Space키를 누르면 현재노드와 바로 하위 노드까지는 유지하고 2단계 아래 노드전체를 접기/펴기 합니다. 접힌 노드들은 옵션에 따라 검색 대상에 포함될수도 제외시킬수도 있습니다. Space키를 통한 접기/펴기는 현 상태에 따라 토글하는 방식이지만 Alt+Home은 현재 노드에서 하위 노드 전체를 접고 Alt+End는 현재 노드의 하위 노드 전체를 폅니다. 특정 노드가 선택된 상태에서 해당 노드를 클릭하여 접기/펴기도 가능합니다.  Alt+PgUp은 현재 노드의 제일 하위 단계를 접고 Alt+PgDown은 현재 노드의 제일 하위 단계를 폅니다.


노트 수정하기(Ctrl+F12)를 선택하면 해당 노드의 노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노트가 작성된 노드에는 노트가 있다는 아이콘이 표시되고 풍성도움말로 해당 내용을 표시해 줍니다(환경설정에서 조정 가능) 그런데 프리마인드를 처음 설치하신 다음에 보면 노트 수정하기 메뉴와 보기>노트창에 설정된 단축키가 "Less"키로 되어 있는데 대한민국에서 사용하는 키보드 맵핑에는 찾을 수가 없더군요. 이런 경우에는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단축 키를 도구>환경설정>단축키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해 주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보기>노트창에는 Ctrl+Shift+F12를 할당하고 노트 수정하기에는 Ctrl+F12를 할당했습니다. 환경설정>단축키 메뉴에서 수정하려면 단축키의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키값을 입력..."라는 창이 나오는데 이때 원하는 키를 누르면 입력창에 해당 키 조합에 대한 이름이 자동 입력되므로 입력후 [확인]을 누르고 [저장]한 다음 프리마인드를 재시작하면 새로운 단축키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Alt+좌우 방향키로 "뒤로" 또는 "앞으로" 이동하는 것의 의미는 수정했던 노드간의 이동을 의미하며 다른 맵의 노드를 수정했던 경우에는 해당 맵으로도 이동합니다. 열린 맵 간의 이동은 마우스로 열고자하는 맵의 상단 탭을 클릭할수도 있고 아래의 그림처럼 이전/다음 맵(Ctrl+Page Up, Down)으로 맵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맵의 탭 위치를 바꿀때는 맵을 좌측/우측 탭으로 이동(Ctrl+Shift+Page Up, Down)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드는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참고로 언급하면, 일반적인 마인드맵 사용시에는 "마인드맵 모드"를 사용합니다. "브라우저 모드"는 마인드맵 파일을 애플릿을 통해서 웹 페이지에 표시할 때 사용하는 모드로 애플릿을 통해서 표시할 수 도 있지만 플래시를 통해서 볼 수도 있고 최근 웹 어플리케이션은 웹에서 직접 프리마인드 파일을 열고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파일모드"는 로컬 파일 시스템을 마인드맵 형식으로 보여주는 도구로 윈도우 탐색기를 마인드맵 구조로 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각 노드는 디렉토리로 연결되고 클릭하면 해당 디렉토리를 볼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