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본 포스팅은 페인트닷넷의 툴박스 사용법 1와 페인트닷넷의 툴박스 사용법 2와 페인트닷넷의 툴박스 사용법 3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툴박스의 기본 적인 사용법과 이동 및 보기, 페인트통 및 그라데이션, 드로잉, 사진 도구와 관련한 기능을 다루었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툴박스 사용법에 대한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 텍스트

이미지에 텍스트를 삽입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포토샵을 사용하던 사용자가 큰 차이점으로 느낄 수 있는 기능입니다. 페이트닷넷에서 텍스트 도구로 이미지에 텍스트를 삽입하면 해당 텍스트는 이미지로 전환되어 일단 편집이 완료된 다음에는 더이상 편집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포토샵의 경우에는 텍스트가 별도의 레이어로 관리되어 추후 편집할 수 있는 특성이 있고 텍스트 전문 창이 있어 문자 폭과 높이, 간격 등을 조정할 수 있는 반면에 페인트닷넷은 툴바 옵션에 있는 기능이 전부입니다. 어찌되었든 기능 차이가 있는 현실에서 최대한 효과적으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나름의 기능에 최적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텍스트를 현재 작업 레이어에 삽입하려면 텍스트 도구를 선택한 상태에서 텍스트를 삽입할 위치에 마우스 좌클릭합니다. 좌클릭한 위치에 커서가 표시되면서 툴바 옵션에서 선택한 폰트 종류, 크기, 타입, 문장 배치 및 채우기 설정에 따라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한글을 입력할 경우에는 하나의 자소가 완성되는 경우에만 표시되므로 감안하여 내용을 입력합니다. 입력 종료전에 한글 입력 완성을 확인하고 싶으면 키보드에서 우측 화살표를 눌러보세요. 입력의 종료는 ESC키를 누르면 됩니다. 문자 입력을 종료하기 전에는 위의 그림과 같이 우측 하단에 십자 모양의 핸들이 나타나는데 이 핸들을 마우스로 잡아 입력한 텍스트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완전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페인트닷넷 텍스트 도구로 포토샵과 유사한 유효성을 가지려면 아래의 예제와 같이 텍스트 삽입 이전에 투명한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해서 텍스트를 삽입하고, 삽입시점에 텍스트의 내용을 최대한 유사하게 레이어 속성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다시한번 확인하지만 페인트닷넷의 텍스트 삽입은 이미지화 저장되어 추후 텍스트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선/곡선


직선 또는 곡선을 그릴 수 있는 도구로 마우스 드래그 방식으로 시작점과 끝점을 지정하여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좌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전경색으로 라인을 그리고 우마우스로 드래그하면 배경색으로 라인을 그립니다.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선의 기울기를 15도 단위로 제한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다른 도구에서 사용하는 브러시 크기를 선의 굵기로 그대로 사용하며  ], [, Ctrl+], Ctrl+[ 단축키로 굵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선의 스타일은 위의 그림과 같이 시작/끝 부분을 어떻게 처리할지와 선의 종류를 지정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채우기 방식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선을 그리면 위의 그림과 같이 시작/끝점과 중간점 2개, 총 4개의 작은 핸들과 우측에 십자 모양의 핸들이 표시되는데 십자 핸들로 라인의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직선 그리기를 끝내려면 마우스로 드래그한 다음 상태에서 Enter키를 치거나 다른 선을 그리면 됩니다. 곡선의 경우에는 4개의 핸들을 통해서 정밀하게 곡선을 드로잉 할 수 있습니다. ,키는 선의 시작점 스타일, .키는 선의 중간스타일, /키는 선의 끝점 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각 키를 반복적으로 누르면 원하는 스타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곡선을 그리는 방식은 위의 툴바 옵션에서 확인 하듯이 스플라인(Cubic Spline)과 베지어(Bezier curve) 방식이 있습니다. 페인트닷넷의 기본 방식은 스플라인으로 스플라인 방식은 선 중간에 있는 핸들 2개가 항상 라인과 따라 다니며 곡선을 조정하고 베지어 방식은 포토샵의 펜툴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중간에 있는 핸들 2개가 자유롭게 이동하여 스플라인으로 표현할 수 없는 복잡한 곡선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닷넷에서는 아직 펜툴을 지원하지 않지만 베지어 또는 스플라인 곡선을 이어가면 펜툴과 같은 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페인트닷넷으로 이미지 오리기참조) 아래 그림은 베지어 곡선으로 화살표를 표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중간에 있는 핸들 2개가 라인 밖으로 나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셰이프


페인트닷넷에서 미리 준비한 다양한 모양을 전경색으로 외곽선만 그리기, 전경색으로 채워진 내용만 그리기, 전경색으로 외곽선을 그리고 배경색으로 채워진 내용 그리기 방식을 지원합니다. 지원하는 다양한 모양은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다른 도구와 달리 모양을 현재 작업 레이어에 삽입하면 이동, 회전, 크기 변경을 위한 핸들을 보여주어서 자유로운 변형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우스로 모양을 그릴때 Shift키를 누르면서 그리면 가로-세로 비율을 유지하면서 모양을 그립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