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본 포스팅은 페인트닷넷의 툴박스 사용법 1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툴박스의 기본 적인 사용법과 이동 및 보기와 관련한 기능을 다루었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머지 도구에 대한 기능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 페인트통

페인트통은 마우스로 지정한 곳에 전경색(좌측 마우스 클릭) 또는 배경색(우측 마우스 클릭)으로 채우기하는 기능으로 색채우기 범위와 채우기 스타일 등을 툴바 옵션을 통해서 확인한 이후 작업해야 합니다.


  • 홍수모드

    색 채우기 영역을 구분하는 방법으로 "연속"은 마우스로 클릭하여 지정한 위치의 색과 유사한 색을 연속적인 위치라는 한계 내에서 찾습니다. "글로벌"은 색의 연속성과 관계없이 전체 범위에서 색의 유사성을 찾아 지정한 색으로 채웁니다.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채우기를 하면 툴바 옵션에서 "글로벌"로 설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글로벌 색 채우기로 동작합니다.

  • 채우기

    "단색"으로 채우기는 지정한 전경색 또는 배경색으로 단순히 채우지만 패턴 형태로 채우기도 가능합니다.

  • 허용오차(Tolerance)는 색의 유사성 검색을 위한 기준으로 사용하며 0%는 오차를 완전히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마우스로 지정한 곳의 색과 완전히 일치하는 곳을 범위로 합니다. 허용 오차가 클수록 선택되는 색 범위는 넓어져사 회색과 흰색도 한 범위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 샘플링은 색 유사성을 판단할 대상을 지정하는 것으로 현재 작업 레이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기본 방식이지만 이미지 전체를 대상으로 색 판단을 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 통 기능을 사용할 때 선택 영역이 있으면 페인트 통의 유효 범위는 선택 범위 이내로 제한됩니다. 아래의 그림은 선택 영역이 있는 상태에서 글로벌 방식으로 색 채우기를 실행한 결과입니다. 줄기 부분에 21%의 허용 오차로 글로벌 채우기를 했기 때문에 꽃의 위쪽 가지 뿐만아니라 위치적으로 떨어진 아래쪽도 색 채우기가 적용되었습니다. 단, 원형의 선택 범위 이내로 적용 범위가 한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라데이션

페인트닷넷의 그라데이션 도구를 사용하기에 앞서 툴바 옵션과 컬러 모드인 경우에는 적용할 전경색과 배경색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그라데이션 타입은 선형, 선형(반사된), 다이아몬드형, 방사형, 원추형, 나선형(시계방향), 나선형(반시계방향) 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컬러 모드와 투명 모드로 나뉩니다. 아래의 그림은 각 그라데이션 타입별로 컬러 모드와 투명 모드를 적용한 예제입니다. 컬러모드 예제는 색 설정 창에서 전경색으로 연두색, 배경색으로 적색을 선택한 상태로 진행했습니다. 투명 모드 예제는 위의 예제에 있는 보라색 꽃을 가지고 작업했습니다. 투명하게 된 부분 아래 흰색 배경을 깔았습니다.


그라데이션 기능은 현재 작업 레이어에만 적용하는 기능으로 작업전 작업 대상 레이어를 확인하고 작업합니다. 컬러 모드는 전경색과 배경색을 다양한 방식으로 섞어서 표시하는 페인트 통 기능과 유사한 색 채우기의 다른 형태라 인식하면 됩니다. 선택 범위가 있는 경우에는 그라데이션 작업 또한 선택 영역 내부로 적용 범위가 제한 됩니다. 색 선택 창에서 전경색은 "기본"으로 배경색은 "보조"로 표시합니다.

투명 모드 그라데이션은 배경색을 100% 투명 상태로 생각하고 전경색을 0% 투명 상태로 하여 다양한 그라데이션 형태를 적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각 레이어 속성에서 투명도를 지정하면 해당 레이어에 일괄적으로 적용하지만 그라데이션 도구를 활용하면 지정한 범위에 대해서 점점 흐리게 하거나(Fading), 두 레이어를 자연스럽게 겹치게 하는 효과(Blending)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라데이션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은 적용한 영역을 마우스로 끌어다 놓기(Drag and Drop) 방식으로 선을 그리듯 지정하면 됩니다. 마우스로 선을 그릴때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그리면 수평 또는 수직 형태로만 그라데이션을 적용하고 Shift키를 누르지 않으면 마우스로 그린 선의 방향에 맞추어 그라데이션을 적용합니다.


그라데이션을 적용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마우스로 그린 그라데이션 적용 시작점과 끝점을 작은 원으로 표시해주는데 이 점을 마우스로 이동 시켜서 그라데이션의 적용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순 선형인 경우는 시작점 이전은 전경색이 100%, 끝점 이후는 배경색 100% 이므로  기준점 위치에 따라 다양한 그라데이션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선형이 아닌 다른 그라데이션 방식은 마우스 조작후 반드시 시작점을 중앙 위치로 이동시켜주어야 예제에서 보이고 있는 전형적인 그라데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툴바 옵션의 "래핑된 반복", "반사를 반복"을 설정하면 시작점-끝점으로 지정한 그라데이션에 추가적인 변형을 가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투명 모드로 반시계 방향의 래핑된 반복을 적용한 사례입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