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페인트 닷넷은 사진 이미지를 조정(Adjustment)하는데 많이 사용하지만, 용도에 따라 다양한 특수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영어 단어는 Adjustment이지만 번역하신 분께서 크기 조정 및 회전 등과 구분하기 위하여 재조정이라 번역하신것 같습니다.


재조정 메뉴이름 옆에 "..." 표시된 기능들은 별도의 창을 통해서 값을 변경하는 방식이고 "색 반전, 암갈색, 자동 수준, 흑백" 메뉴는 별도의 창없이 해당 기능을 수행하므로 감안하시고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재조정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Ctrl+Z로 작업 내용을 취소하면 됩니다. 각각의 기능 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적용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원본이미지를 가지고 작업합니다.




■ 곡선(Curve)

이미지의 색(Red, Blue, Green)과 광도(luminosity, 휘도)를 다이얼로그 창을 통해서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색 조정과 광도 조정 모두 그래프를 통해서 그래프를 드래그 하는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의 굵은 선으로 조정하는 것인데 처음에서 직서 상태로 있지만 마우스로 위의 그림과 같이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선을 붙잡고 기존 이미지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마우스로 움직이면 됩니다. 그래프에는 위의 그림에서 나오는 핸들을 여러개 추가하면서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조작 방법을 익힐 수 있는 방법은 점선으로된 대각선의 좌측으로 보내면 밝게 조정하는 것이고 우측으로 보내면 어두워지게 조정하는 것입니다. 원점에 가까울수록 어두운 부분이고 원점에서 멀 수록 밝은 부분을 조정한다고 인식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전체적으로 밝게 조정하는데 중간 밝기 부분을 더 밝게 조정한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광도를 조정한 예제입니다.




RGB 곡선 조정은 빨강, 녹색, 파랑 각 색 단위별로 광도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사용법 및 원리는 광도와 유사합니다. 원활한 조정을 위해서는 하단의 색을 한가지씩만 체크해서 그래프를 조정하는 것이 작업에 용이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위의 RGB 곡선 조정 결과입니다.




■ 밝기 / 대비(Brightness / Contrast)

이미지의 색을 밝게 또는 어둡게 하거나 주변과 대비하여 두드러짐의 정도를 조정합니다.


이미지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다이얼로그 창에서 슬라이드를 조정합니다.


■ 색 반전

마치 필름과 같은 효과를 내는 것으로 색 반전 상태에서 다시 색 반전을 시키면 원래의 이미지로 복원 됩니다.




■ 색상 / 채도(Hue/Saturation)

이미지의 채도를 조정하거나 색조를 변경할 때 사용합니다. 밝기/ 대비에서 제공하는 기능과는 약간 다른 형태의 밝기 조정도 지원합니다. 


이미지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다이얼로그 창에서 슬라이드를 조정합니다.


■ 수준(Levels)

이미지의 색 범위와 감마(gamma)를 조정하는데 사용합니다.


조정을 위한 대화창은 좌측을 입력, 우측을 출력으로 나누어 각각 히스토그램으로 표시합니다. 원리는 이미지에서 가장 밝은색과 가장 어두운색, 그리고 중간색을 가지고 그 범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입력쪽에는 가장 밝은색의 값 253과 가장 어두운 색의 값 16이 표시되어 있고 출력쪽에는 중간값까지해서 총 3가지의 색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조정은 수직 슬라이드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됩니다. 아래는 위의 그림과 같은 수준 조정 결과입니다.




■ 암갈색(Sepia)

오래된 사진의 효과를 주는 기능으로 이미지를 흑백으로 바꾼 상태에서 암갈색을 입힌 형태입니다.




■ 자동 수준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은 이미지를 자동으로 조정해 주는 기능으로 "수준" 메뉴에서 [자동]으로 한것과 동일한 효과입니다.




■ 포스터

색의 표현 범위를 제한해서 이미지를 포스터화하거나 복고풍이 나도록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통상 색 범위는 0~255이지만 조정 작업을 위한 대화창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2~64로 표현 범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 흑백

이미지에서 색을 제거하고 흑백 사진처럼 만듭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