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여행에서 땡볕 가운데 걷다 보니 5월 초인데 벌써 여름인가 싶다. 지난번 여행에서 부안을 빠져나오며 차표로 고생했던 것을 생각하며 이번 여행에서는 집으로 올라오는 차표까지 조금은 정밀하게 계획을 세웠다. 본격적인 여름이 오기 전에 부지런히 다녀와야겠다는 조바심도 생긴다. 지난번 여행을 돌아보면 44코스가 끝나는 곰소항에서는 의외로 정읍으로 가는 차편이 많고 거리도 멀지 않아 부안읍으로 나가는 것보다 오히려 정읍으로 나가는 것이 현명이 선택이었다. 기차역과 버스 터미널이 근접해 있고 KTX도 정차하는 도시가 정읍 외에는 흔치 않다. 그래서 이번 여행에는 금요일밤에 정읍으로 내려가 하룻밤 쉬고 첫차로 곰소로 들어간다. 정읍 터미널에서 곰소로 가는 버스 시간표는 아래와 같다.

정읍->곰소 : 06:50, 08:50, 09:25, 12:30

■ 서해랑길 45코스(15.2km, 5시간)

서해랑길_45코스.kml
0.38MB

45코스는 서쪽으로 곰소만을 빠져나가는 코스로 해안선을 따라 대체적으로 평탄한 길을 걷는다. 해안 둑방길을 걷다가 가끔씩 30번 국도 청자로를 걷기도 하면서 길을 이어간다. 청자로를 따라 곰소를 벗어나는 45코스는 곰소초등학교(1.9Km) 앞에서 해안 둑방길로 나갔다가 관선마을에서 청자로 도로를 다시 만난다. 마을을 벗어나면서 다시 해안 둑방길로 나가는 길은 왕포항(6.8Km)에 이른다. 왕포항을 지나면서 잠시 청자로 도로를 걷지만 바로 해안 둑방길을 통해서 작당마을을 가로지른다. 작당마을을 지나면 도로 옆의 데크길을 따라 국립변산자연휴양림으로 연결되는 산책로로 진입한다. 숲 속 산책로와 해안 둑방길이 이어진다.  국립변산자연휴양림(10.8Km)과 연결되는 숲 속 산책로는 도청리 모항 인근까지 이어진다. 도청리 모항에 진입한 길은 모항을 한 바퀴 돌아서 모항 해수욕장에서 여정을 마무리한다.

■ 서해랑길 46코스(10.1km, 3시간 30분)

서해랑길_46코스.kml
0.27MB

모항 이후의 길도 부안 마실길을 따라서 북쪽으로 이동한다. 30번 국도 변산로가 산 아래로 지나지만 서해랑길은 구불구불 부안 마실길을 따라 움직인다. 휴양지이다 보니 수많은 펜션과 휴양시설 인근을 지난다. 해양수련원(3.9Km) 언포해수욕장, 상록해수욕장을 지나서 궁항전라좌수영 세트장(7.9Km)에 이르고 임도를 따라서 봉화봉 자락을 넘는다. 산을 내려오면 해넘이공원과 격포항, 변산파출소를 지나서 항구 끝자락에서 코스를 마무리한다.

■ 서해랑길 47코스(14.3km, 4시간 30분)

서해랑길_47코스.kml
0.36MB

격포를 떠난 서해랑길은 부안 마실길을 따라 해안 산책로를 걷는다. 변산반도의 해안 절경을 걸으면서 만날 수 있는 곳이다.  물론 수많은 휴양시설도 지난다. 격포해수욕장을 시작으로 후박나무군락과 적벽강을 지나고 변산해변로를 따라서 절경들을 감상하며 이동하다 보면 하섬전망대(7.1Km)를 지난다. 성천항을 지나면 고사포해수욕장에 닿고 펜션단지를 가로질러 해안산책길을 걸으면 송포항에 이르고 변산해수욕장에서 코스를 마무리한다.

■ 서해랑길 48코스(9.8km, 3시간 30분)

서해랑길_48코스.kml
0.22MB

변산반도 북쪽을 걷는 서해랑길 48코스는 33Km의 세계 최장인 새만금방조제를(4.0Km) 지난다. 변산바다로 도로를 오가며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잼버리가 열렸던 곳 인근도 지난다.  30번 국도를 오가면서 소광마을, 비득마을, 백련마을 입구를 차례로 지난 길은 부안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에서 여정을 마무리한다.

여정을 끝내면 산업단지 뒤로 돌아가 신촌, 문수 정류장에서 격포좌석 100번을 타고 부안읍내로 이동한다. 버스가 많은 편이고 포털에서 실시간 위치 검색도 된다. 우리가 탈 수 있는 후보 버스는 다음과 같다. 부안터미널까지 15분 정도가 소요된다.

신촌, 문수 정류장, 격포좌석 100번 : 14:05, 15:05, 16:05, 16:45, 17:25

부안 터미널에서 버스가 가장 많은 노선은 김제를 거쳐 전주로 가는 버스로 김제역에서 17:48에 출발하는 기차를 예약했으므로 우리에게는 다음과 같은 버스들이 후보가 될 수 있다.

부안-> 김제 : 15:20, 15:50, 16:30, 17:00, 1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