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파랑길을 걸을 때만 해도 남파랑길과 서해랑길을 걸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그렇지만, 남파랑길도 그렇고 서해랑길도 걸을까 말까  망설인 결과는 "그냥 걷자"이다. 이번에는 옆지기의 적극적인 제안이 한몫했다. 해남군 땅끝마을에서 강화도 평화전망대까지 103코스(부속 코스를 포함하면 109개) 1,800Km의 거리이다. 한반도를 삼천리 금수강산이라고 하는데 삼천리가 약 1,200Km 정도이니 남파랑길도 서해랑길도 삼천리를 훌쩍 뛰어넘는다. 서해안을 많이 다녀 보았다고 하지만 걸어서 구석구석 다니는 맛은 새로움을 선사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 이번 여행은 4일 일정으로 7개의 코스를 걷는 조금은 힘든 여정이 될 것 같다. 광주를 중간 기착지로 하여 이동한다. 광주 터미널에서 땅끝마을로 바로 가는 버스가 있기는 하지만, 첫차가 9시는 되어야 출발하기 때문에 해남으로 이동하여 해남에서 땅끝마을로는 농어촌 버스를 타고 이동하기로 한다.

■ 서해랑길 1코스(14.9km, 5시간)

서해랑길_1코스.kml
0.05MB

해남터미널에서 땅끝마을로 가는 농어촌버스의 후보는 08:00, 09:30, 10:20에 출발하는 버스이다.

땅끝마을 정류장에서 버스를 내리면 지난번 남파랑길을 끝냈던 상황과 반대로 땅끝마을에서 해안선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를 따라서 땅끝탑으로 이동한다.

땅끝탑을 출발하면 갈두산 아랫자락의 해안 산책로를 따라서 북쪽으로 이동하며 땅끝마을 글램핑장과 오토 캠핑장, 땅끝황토마을(4.9Km)을 차례로 지난다.

잠시 땅끝해안로 도로를 걷던 길은 해안으로 나갔다가 도로를 가로질러 송지 저수지(7.6Km)를 지나고 솔개골 계곡을 따라 마련지 저수지를 지난다.

송지면 마봉리에서 소죽리로 들어선 길은 송지 초등학교를 지나 송지면사무소 앞에서 여정을 마무리한다. 1코스를 끝내면 2코스 7.9 Km 정도를 더 걷는다. 면사무소 인근에 마트와 편의점, 식당이 있다.

서해랑길 2코스(17.9km, 6시간)

서해랑길_2코스.kml
0.05MB

송지면사무소 앞에서  1코스에 이어서 2코스 걷기를 시작한다. 읍내를 빠져나가면 산정천을 건너 천변 둑방길을 따라 해변으로 나갔다가 수로 옆의 길을 따라 북쪽으로 이동한다.

북쪽으로 이동하다 보면 학가리 땅끝 염전을(6.6Km) 지나는데 지금은 대부분 태양광 발전 단지로 바뀐 상태이다. 길은 송지면 가차리에서 송지천을 건너 군곡리로 넘어가는데 오늘은 송지천을 건너는 송암교 앞에서 여정을 마무리하고 송암 버스 정류장에서 해남 읍내로 이동하여 하룻밤 쉬어간다. 이곳은 해남에서 금강, 산정을 거쳐 어란, 사구로 가는 버스들이 모두 정차하는 곳이라서 해남으로 이동하기에도, 내일 해남에서 이곳으로 이동하기에도 용이하다. 군청에 있는 해남 출발 기준 시간표는 아래와 같다.

해남 <> 송지 어란, 땅끝, 사구
06:00 박정(서정, 산정, 신평), 06:25 어란(금강, 산정), 07:20 어란(금강, 삼마, 산정), 08:00 사구(금강, 산정, 땅끝)
09:05 어란(금강, 산정), 09:30 사구(금강, 산정, 땅끝), 10:20 사구(금강, 산정, 땅끝), 11:15 어란(미황사(달마고도), 산정)
11:30 사구(금강, 산정), 12:40 어란(금강, 산정), 12:50 박정(향교, 금강, 산정), 13:40 사구(금강, 산정, 땅끝)
14:05 어란(미황사(달마고도), 산정), 14:30 사구(금강, 산정, 땅끝), 15:20 사구(금강, 산정, 땅끝)
16:10 사구(금강, 산정, 땅끝), 16:50 어란(금강, 산정), 17:00 박정(미황사(달마고도), 산정), 17:40 *동절기 17:20 사구(금강, 산정, 땅끝)
18:00 *동절기 17:50 어란(금강, 산정), 19:10 *동절기 18:50 사구(금강, 산정, 땅끝), 20:00 *동절기 19:40 사구(금강, 산정, 땅끝)

다음날 해남 읍내에서 송암 버스 정류장으로 돌아와서 길을 이어간다. 송지천과 현산천을 차례로 건너면 두모마을회관을(9.5Km) 지난다. 송지면에서 현산면 백포리를 짧게 지난다. 길은 두모마을 해안길을 걸으면 다시 화산면 안호리로 넘어가 중정 마을을 지난다.

중정 마을을 지난 길은 대지마을, 사포마을, 좌일마을을 거쳐서 관동방조제를 지나 영터버스정류장에서 여정을 마무리한다.

서해랑길 3코스(14.9km, 5시간)

서해랑길_3코스.kml
0.05MB

2코스를 끝내면 3코스를 바로 이어서 걷는다. 관두산과 대월산 아랫자락으로 이어지는 임도를 걷는 것으로 시작한다. 북쪽으로 이동한다.

임도를 거쳐 화산면 가좌리로 들어온 길은 고천암 방조제를 횡단하여 고천암자연생태공원(10.8Km)을 지난다. 황산면 한자리로 들어선다.

한자리로 들어선 길은 엄청난 규모의 태양광 단지를 지나서 산소마을에서 여정을 마무리한다. 3코스를 끝내면 4코스를 4.2Km 정도 더 걷는다.

서해랑길 4코스(14.5km, 5시간)

서해랑길_4코스.kml
0.06MB

산소마을에서 3코스를 끝내면 바로 이어서 4코스를 4.2Km 정도 더 걷고 덕암삼거리에 있는 남리 정류장에서 해남 읍내로 가는 버스를 타고 하룻밤 휴식을 취한다. 경로에서 버스 정류장까지는 1Km 정도를 걸어야 한다. 이곳은 남리, 우수영 가는 버스들이 모두 정차하는 곳이므로 해남 읍내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해남 터미널 출발 기준의 시간표는 아래와 같다.

해남-화원, 목포
06:00 목포(남리, 우수영, 고당, 화원), 07:35 목포(남리, 우수영, 고당, 화원), 08:40 화원(남리, 우수영, 무고)
09:40 화원(남리, 우수영, 고당), 10:20 목포(남리, 우수영, 무고, 화원), 11:10 화원(남리, 우수영, 고당, 척북)
12:00 목포(남리, 우수영, 고당, 화원), 13:20 목포(남리, 우수영, 무고, 화원), 14:20 화원(남리, 우수영, 고당)
15:00 목포(남리, 우수영, 무고, 화원,), 15:50 화원(남리, 우수영, 무고), 16:20 목포(남리, 우수영, 고당, 화원)
17:40 *동절기 17:30 화원(남리, 우수영, 고당), 19:00 *동절기 18:40 화원(남리, 우수영, 무고), 20:00 *동절기 19:40 화원(남리, 우수영, 무고)

해남 읍내에서 휴식을 취하고 다음날 다시 남리로 돌아와 여정을 이어간다.

남리를 출발한 길은 외입제 저수지(6.7Km)와 옥동제 저수지(8.1Km)를 차례로 지나고 농로를 가로질러 대산 아랫자락을 돌아가면 옥동리마을회관(10.9Km)에 닿는다.  옥매산 아랫자락을 돌며 삼호리 마을회관을 지나 원문버스정류장에서 여정을 마무리한다.

서해랑길 5코스(12.0km, 4시간)

서해랑길_5코스.kml
0.04MB

4코스를 끝내면 5코스를 바로 이어서 걷는다. 송정마을회관(2.4Km)과 원동리 마을길을 지나 18번 국도 공룡대로를 가로질러 내려간다. 장포노인마을회관을 지나면 학동저수지(7.3Km)에 닿고 계속 남쪽으로 이동하다가 서쪽으로 가면서 학동 1,2 저수지를 지나고 우수영 관광지에 이른다. 진도 대교를 통해 진도 울돌목을 건너면 녹진국민관광단지에서 여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이곳에 있는 숙소에서 하룻밤 쉬고 다음날 6코스와 7코스를 이어서 걷는다.

서해랑길 6코스(15.5km, 6시간)

서해랑길_6코스.kml
0.07MB

6코스는 진도타워가 있는 망금산을 오르는 것으로 시작한다. 산에 오르면 진도 망금산 관방성을 지나 하산하고 명랑대첩로 도로를 따라서 해안을 걸어 둔전방조제에 이른다. 해안을 따라 이어진 길은 이충무공 벽파진전첩비(10.2Km)까지 이어진다.

벽파정을 지난 길은 해안을 따라 남쪽으로 이동하며 연동마을(11.8Km)을 지나고 이후로는 임도로 서낭산 자락의 고개를 넘어 용장산성에서 여정을 마무리한다.

서해랑길 7코스(12.4km, 5시간)

서해랑길_7코스.kml
0.03MB

6코스를 끝내면 바로 이어서 7코스를 시작한다. 용장산성을 떠나면 철천산과 상봉 사이의 성재 고개를 넘어 도평저수지(2.2Km)에 닿는다. 이후로 군내면 송산리 농로를 가로질러 고군면 5일 시장을 지난다. 고군면 고성리로 들어간다. 읍내에 식당과 마트가 있다. 읍내를 빠져나온 길은 고성 초등학교 인근에서 마을길을 따라 계곡 안으로 들어간다.

첨찰산과 죽제산 사이의 계곡으로 올라가는 길은 진도기상대 입구(9.8Km)까지는 임도를 따라 올라가고 고개를 넘으면 이후로는 등산로를 통해서 봉화골을 거쳐 운림산방 주차장에서 여정을 마무리한다. 사천리 버스 정류장에서 진도터미널로 이동하려면 농어천버스를 타야 하는데 의신면 사천 쌍계사 방면으로 가는 진도 터미널 출발 기준 시간은 7:40, 10:30, 13:20, 16:30, 18:00이다. 터미널까지 거리가 5Km 이므로 시간이 애매하면 택시를 타는 것도 방법이다.

진도에서 육지로 나가는 버스 후보는 목포로 가는 버스가 19:30, 광주로 가는 버스가 17:10, 17:40에 있고 17:40에 출발하는 버스는 광주송정역을 들러가는데 진도에서 송정역까지 1시간 50분이 걸린다고 한다. KTX나 SRT를 타려면 17:40 버스가 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