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오륙도에서 시작한 남파랑길은 어느덧 부산, 진해를 지나서 마산에 도착했다. 지난 여행에서는 마산 시내를 지나며 도시 깊이 새겨진 유구한 역사도 만났고, 공업 지대를 지나면서 남해안의 멋진 풍광도 접할 수 있었다. 남해안 깊이 들어갈수록 교통은 점점 더 어려워지기는 하지만 그래도 여행에 대한 기대만큼은  식지 않는다. 이번 여행은 마산 진동에서 지난번 여정을 이어가고 경남 고성군으로 진입한다.

고속버스를 이용할까 하는 고민도 있었지만 일단 마산까지 내려가는 것은 KTX를 이용하기로 했다. KTX-산천으로 포항 가는 열차와 붙어서 같이 가다가 동대구역에서 분리되어 가므로 열차 탑승에 주의해야 한다. 해파랑길 포항부터 영덕 지방을 걸을 때 이용했던 기차이다. 마산역에 내리면 마산역 종점 정류장에서 64, 72, 74, 75, 76, 78번 시내버스를 타고 진동 버스 정류장까지 50여분 이동한다. 마산역 앞에서 콩나물 국밥으로 속을 채우고 시작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 남파랑길 11코스(16.0km, 5시간 30분)

남파랑길_11코스.kml
0.07MB

지난번 여행에서 11코스의 9Km 정도를 걸었으므로 7Km를 더 걸어 암아 교차로에서 11코스를 마무리한다. 진동 읍내를 빠져나오면 해안선을 따라서 신기리, 고현리, 율티리 마을길을 걷는다. 대체로 평탄한 길이다. 암아 교차로에 편의점과 식당에 있으므로 점심을 해결하고 간식거리를 준비한다.

남파랑길 12코스(18.0km, 6시간)

남파랑길_12코스.kml
0.03MB

암아 교차로를 떠난 남파랑길은 77번 국도를 따라서 해안선을 따라 창원시에서 고성군 회화면으로 넘어간다. 대부분 어렵지 않은 길로 창포마을(2.6Km)을 지나면 창원시와 백악기 공룡발자국 화석이 있는 고성군 동해면을 잇는 동진교를 만나고 정곡마을(9.6Km)을 지나면 고성군 회화면으로 진입한다. 골프장 입구를 지나면 바로 이어서 당항포관광지(14.3Km)와 고성 세계엑스포 공원을 지난다. 당항포는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두 차례나 왜군을 무찌른 장소이기도 하다. 지도를 보면 내륙으로 길게 들어온 만 형태인데 잔잔한 바다로 수군이 주둔하기에는 좋지만 첨병을 제대로 세우지 않으면 독 안에 든 쥐 형국이 되어 전멸할 수 있는 지형이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곳이다. 오늘의 여정을 끝내면 배둔 터미널 인근에 있는 숙소에서 하룻밤 쉬어 간다. 이브 모텔을 예약해 두었다.

남파랑길 13코스(20.9km, 7시간 30분)

남파랑길_13코스.kml
0.10MB

회화면 읍내에서 하룻밤 쉰 다음에는 해안을 따라 이동하며 마동호(3.3Km)를 지나 동해면을 통과한다.

동해면 마을길 통과하면 거류면 읍내를 지나는데 거류초등학교(10Km) 옆에 있는 맛집인 고성 주꾸미에서 점심을 해결하면 좋을 듯하다. 거류면 읍내를 빠져나오면 면화산(413.7m) 둘레길을 따라 해안길을 걸으며 화당마을(14.2Km)을 지난다. 일부 임도를 걷지만 무리 없는 길이다. 화당 마을을 지나 조금 더 걸으면 통영시 광도면 황리 사거리에서 여정을 마무리한다.

13코스를 이어서 14코스 끝부분에 있는 통영 터미널까지 추가로 걸을까 하는 생각도 했지만, 무리하지 않기로 했다. 걷기를 끝내면 임외마을 정류장에서  963, 436, 663, 664, 665, 667, 752, 964, 965번 버스를 타고 20여분 이동하여 시외버스터미널 정류장에서 하차한다.

31코스까지 통영, 거제, 고성 구간은 아마도 통영 터미널을 계속 이용하지 않을까 싶다. 통영에서 대전터미널까지는 고속버스를 이용하고 대전과 집까지는 기차나 자차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통영에서 대전까지는 2시간 30분이 소요된다.

이번에는 시작이 기차였으니 대전 터미널에서 대전역으로 이동하여 집으로 돌아간다. 대전 복합 터미널 정류장에서 급행 2번, 일반 201, 611, 501, 622번 버스를 타면 10여분 걸려 대전역 정류장에 닿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