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잔한 남해 바다와 남해안 곳곳에 사는 사람들의 삶을 맛보며 걷는 남파랑길 걷기에 벌써 정이 들었나 보다. 시간이 나면 기차표를 알아보았는데, 아뿔싸 최종적으로 여행을 결정한 다음에 검색해 보니 내려가는 것도 올라오는 것도 모두 매진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동대구역으로 하루 일찍 가서 대구 저녁 여행을 하고 남파랑길을 걷기로 했다. 창원, 마산으로 가는 기차들은 동대구를 거쳐 가므로 동대구에서 환승하는 방식으로 평소와는 다르게 출발역을 바꾸니 예약이 가능했다.

하루 전에 대구로 이동해서 대구 저녁 여행을 할 계획이다.  서문 시장 야시장도 좋을 것 같고, 옆지기가 좋아하는 안지랑 곱창집도 좋을 것 같은데 옆지기의 선택이 어떨지 궁금하다. 서문시장 야시장은 동대구역 버스 정류장에서 156번 버스를 타고 섬유회관 건너 정류장에서 걸어가면 된다, 안지랑 곱창 골목으로 가려면 설화 명곡 방면 지하철 1호선을 타면 된다.

동대구역 근처 숙소에서 하룻밤을 쉬고 다음날 일찍 무궁화호 기차로 창원 중앙역에서 내려서 창원대학교 입구로 1Km 정도 걸어서 757번 버스를 타고 50여분 이동하여 상리 마을 정류장에서 내리면 남파랑길 8코스를 바로 시작할 수 있다. 여정을 모두 끝내면 마산역에서 동대구역을 거쳐 오송역으로 돌아오는 방법이다.

오송역 주차장에서 이틀을 세워두어야 하는데 A, C, K(거리가 떨어짐) 주차장이 저렴하다.

■ 남파랑길 8코스(15.7km, 6시간 30분)

남파랑길_8코스.kml
0.13MB

757번 버스를 타고 상리마을 입구에서 내리면 천자봉, 웅산, 불모산 둘레길 임도를 따라 장복산 진해 드림 로드 입구까지 간다. 어려운 코스라고 소개하고 있으나 임도를 걸으므로 무리는 없을 것 같다. 천자암(2.7Km), 안민고개(11.2Km), 하늘마루(13.8Km)를 거친다. 중간에 시내 구간이 없으므로 식수와 도시락, 간식을 반드시 챙겨서 가야 한다. 진해 시내를 거치지 않고 산자락을 걸으며 진해 시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을 듯하다.

■ 남파랑길 9코스(14.9km, 5시간 30분)

남파랑길_9코스.kml
0.05MB

진해 드림 로드 입구에 도착하면 수출 자유 지역교 넘어서인 9코스의 11..3Km 정도를 더 걷는다. 임도를 따라 산길을 걸으면 창원시 진해구에서 창원시 성산구로 넘어간다. 산을 내려오면 양곡 IC 부근부터는 양곡천을 따라 올라가며 시내 구간을 지난다.

웅남동 행정 복지 센터에서 큰 길로 나오면 이제는 도로변을 걷는다. 도로변 구간에서는 편의점들이 몇 개 있다. 봉암교(8Km)를 지나 공단 지역과 마산항 제 3 부두를 지나면 인근에 오늘의 숙소가 있는 수출 자유 지역교(11..3Km)에 도착한다. 다리 근처에 있는 무비 모텔을 예약했다. 숙소 인근에 편의점도 있다.

하룻밤 휴식을 취한 다음에는 9코스의 나머지 3.6Km를 걷어서 마산항 입구에 도착한다. 노산동 가고파 꼬부랑길 벽화 마을, 창원 시립 미술관, 박물관 인근을 지난다.

■ 남파랑길 10코스(15.6km, 6시간)

남파랑길_10코스.kml
0.07MB

9코스를 끝내면 바로 이어서 10코스를 시작한다. 돝섬 해상유원지와 마창대교를 보며 마산항 수변 공원을 걷는 길이다. 청량산 입구(3.3Km)에 도착하기 전에 점심 식사를 하거나 도시락과 식수를 챙겨야 한다. 이후 구간은 산길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어제 처럼 천마산, 청량산 둘레길 임도가 덕동 삼거리(11.5Km)까지 이어진다. 산길을 걸으며 환상적인 해안 뷰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덕동부터는 별도의 인도가 없는 2차선 도로를 따라가야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유산 고개(14.1Km)를 지나면 구서 분교 앞 사거리에서 10코스를 마무리할 수 있다.

■ 남파랑길 11코스(16.0km, 5시간 30분)

남파랑길_11코스.kml
0.07MB

구서 분교 앞에서 11코스의 9Km 정도를 더 걸어서 진동 버스 정류장에서 여정을 마무리한다. 나머지 길은 다음 여행 때 이어서 걷는다. 광암 해수욕장과 광암항(7.0Km)을 지나서 진동 정류장에 도착하면 73번~78번 버스를 타고 45분 정도 이동하여 마산역에서 집으로 돌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