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쿱을 접하기 시작한 사용자라면("스쿱으로 크로스 플랫폼 도구들을 간단하게 설치하기" 참조) 조금 복잡한 테스트나 서버 환경이 필요한 경우에 "이번에도 스쿱을 한번 활용해 볼까?" 하는 호기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필자의 경우도 웹서버가 필요한 상황이 생겼는데 서버를 구동 시키거나 패키지를 복잡하게 설치하기는 귀찮고 간편한 방법을 생각해 보다가 시도한 방법이다. 위의 그림처럼 일단 파워쉘을 구동시킨다.

위의 그림처럼 "scoop install apache"라고 입력하면 아파치 웹서버를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 바로 웹서버를 가동해 볼 수도 있겠지만 웹문서들을 어디에 복사할지는 알아야 하므로 웹문서 폴더와 웹서버 환경 파일의 폴더 위치는 확인해 두고 진행한다.

웹서버는 스쿱 설치 폴더 아래 위치하게 되는데 위의 그림 처럼 "scoop which httpd" 명령으로 웹서버의 홈 디렉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홈 디렉터리인 "~/scoop/apps/apache/current"의 내용을 보면 환경 파일이 있는 conf 폴더와 웹문서 폴더인 htdocs를 확인할 수 있는데 다양한 웹설정을 바꾸려면 conf/httpd.conf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수정하면 되고 웹문서들은 htdocs 폴더에 복사하면 된다.

위의 그림처럼 파워쉘에서 httpd라고 입력하면 웹서버를 실행시킬 수 있는데, 이는 백그라운드 서버로 동작하는 것이 아니므로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파워쉘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다. 서버를 동작시킬 때 보안 경고창이 나오는데 [액세스 허용]을 해주면 추후에는 메시지가 나오지 않을 것이다.

이 상태에서 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 "http://localhost"라고 입력하면 좌측의 그림처럼 웹서버의 정상 동작을 확인할 수 있다. "It works!"라고 표시하는 것은 우측의 그림처럼 앞서 살펴본 웹문서 폴더의 index.html에서 표시하는 것이므로 이 파일을 시작으로 웹문서를 작성하면 된다. 파워쉘에서 Ctrl+C키를 입력하면 서버를 중단시킬 수 있다. 만약 아파치 웹서버를 백그라운드 서비스로 관리하려면 sudo 도구가 있어야 하는데 없으면 "scoop install sudo"로 설치한다. 웹서비스를 서비스로 등록하고 실행하려면 아래와 같은 명령을 입력한다. 이렇게 하면 컴퓨터가 부팅될 때 서비스를 자동적으로 수행시킨다.

sudo httpd -k install -n apache
sudo net start apache

서비스를 중단시키고, 서비스에서 해제 시키려면 아래와 같이 수행하면 된다. 

sudo net stop apache
sudo httpd -k uninstall -n apache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