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파치 웹서버나 PHP, 7-Zip과 같은 대표적인 크로스 플랫폼 도구들은 많은 경우 리눅스/유닉스 시스템에서 개발이 시작되어 이후 윈도우나 맥 OS 등으로 확산되는 경우가 많다. 통상 포팅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도 수행할 수 있게 되지만 각 프로그램마다 별도로 배포하는 패키지들은 라이브러리 중복의 문제, 설치/제거 과정의 복잡함 등의 문제를 여전히 가지고 있다.

 

윈도우에서 리눅스/유닉스의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는 시도는 Cygwin과 MSYS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스쿱(Scoop)도 그 연장선에 있다고 하겠다. 파이썬의 경우 파이썬으로 만들어진 패키지들은 나름의 리포지토리에서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고, 우분투와 레드헷 계열의 리눅스에서는 apt-get이나 yum 도구로 필요한 도구를 간단히 설치할 수 있는 것처럼 윈도우에서도 scoop으로 웬만한 도구들은 별도의 설치 프로그램 없이 간단히 설치할 수 있는 것이다.

 

스쿱은 아이스크림을 뜨는 도구를 지칭하는데 필자의 생각에는 한국자 푸듯이 간단하게 도구를 설치한다는 의미가 아닐 가 싶다. 홈페이지는 https://scoop.sh/ 이고 라이선스는 독특하게 Unlicense로 상업용으로 사용해도, 재배포해도 무방하다. 윈도우에서 리눅스/유닉스의 사용 경험을 그대로 사용하고 싶거나 자주 사용하던 도구를 사용하고 싶다면 스쿱을 이용하면 좋을 듯하다. 일단 설치하기 전에 이것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인지가 중요하다.

 

닷넷 프레임워크 4.5이상이 가장 중요한데, 운영체제는 윈도우 7 SP1 이상, 윈도우 서버 2008 이상이면 된다. "설치된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 확인하기"를 참조해서 시스템에 설치된 닷넷 프레임워크가 4.5이상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https://dotnet.microsoft.com/download에서 4.5이상의 닷넷 프레임워크를 설치한다.

스쿱 설치를 위한 또 다른 필요 사항은 파워쉘(PowerShell) 5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 윈도우+r 단축키로 위와 같이 실행창을 열어서 "powershell"로 파워쉘을 실행시킬 수 있다. 실행되지 않는다면 파워쉘 6부터는 "pwsh" 이므로 실행해보면 두 가지 모두 안 된다면 Windows Management Framework 5.1을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54616에서 설치한다. 윈도우10에는 기본 설치되어 있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파워쉘이 열리면 "Get-Host"명령으로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파워쉘의 수행 권한이 있어야 하는데 위의 그림처럼 "Set-ExecutionPolicy -ExecutionPolicy RemoteSigned -Scope CurrentUser" 명령으로 수행할 수 있다. 경고가 나오면 "A"로 "모두 예"를 선택하면 된다.

스쿱의 설치는 아래의 명령으로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다.

iwr -useb get.scoop.sh | iex

스쿱을 다루다 보면 앱(App)과 버켓(Bucket)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 앱은 개별 응용 프로그램을 뜻하고 버켓은 앱들을 모아 놓은 패키지를 의미한다. 스쿱 설치 과정에서 "main" 버켓이 자동으로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쿱을 설치하고 나면 홈디렉토리가 위의 그림처럼 C:\Users\<user>\scoop에 생성되고 이후 설치될 프로그램들도 이 폴에 기반하므로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사용법은 yum, apt-get등의 다른 유사 도구와 비슷하다 위의 예제는 grep 도구를 scoop search로 찾고 scoop install로 간단하게 설치한 것이다. 다른 도구를 설치할 경우에도 비슷한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설치된 모두 도구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싶다면 scoop update *를 수행하면 된다.

위의 그림은 설치한 grep도구를 윈도우에서 사용한 예제로 리눅스에서 사용하던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스쿱의 홈 디렉터리에서 전체 디렉터리에서 grep.exe 문자열을 가지고 있는 모든 파일을 찾은 것이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