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작업을 하다보면 소스 코드나 텍스트 파일, 최근에 설정 파일의 대세를 이루는 XML파일, 다국어 체계에서 사용하는 프로퍼티 파일까지 이전 내용과 현재 내용에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간편하게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파일 간에 비교하면서 라인 단위로 손쉽게 넣고 빼고 싶을 경우가 있는데 이때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윈머지(WinMerge)입니다. 윈머지를 사용하면 폴더 단위로 비교해서 변경된 파일을 찾아서 어느 부분이 변경되었는지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새롭게 추가된 파일과 삭제된 파일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http://sourceforge.net/p/winmerge/code/HEAD/tree/trunk/에서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 받아 직접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라이선스는 GPL로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사용에 제약이 없습니다. 설치 과정과 간단한 사용법을 다루겠습니다.


■ 윈머지 설치하기

http://winmerge.org/downloads/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시작합니다.

사용자가 많은 만큼 한글화도 잘 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GPL 라이선스에 동의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윈머지 설치에 필요한 공간은 크지 않습니다. 설치 위치를 확인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구성 요소를 "Typical"로 하면 한국어 번역은 자동 적용하므로 기본 설정으로 계속 진행해도 됩니다. 플러그인 설치도 유용하기는 하지만 필요하면 추후에 추가 설치 할 수 있으므로 기본 설정으로 진행해도 됩니다.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시작 메뉴에 추가할 윈머지 폴더를 확인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윈도우 탐색기에 팝업메뉴를 설치할 것인지를 묻는 것인데 "Enable Explorer context menu integration"을 선택하면 탐색기에서 파일을 두개 선택하여 파일 비교하거나 폴더를 두개 선택하여 폴더 비교를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확인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준비가 되었으면 [설치]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 간단한 사용법

윈머지가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탐색기에서 우측 마우스 버튼으로 팝업 메뉴를 띄우면 아래와 같은 윈머지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개의 파일을 비교 및 머지를 하려면 탐색기에서 비교 대상인 두개의 파일을 Ctrl키로 선택한 다음 팝업 메뉴에서 WinMerge를 클릭합니다. 


두개의 파일을 Ctrl키를 누른 상태로 WinMerge 팝업 메뉴를 선택하여 파일을 비교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파일 비교 결과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의 위치창은 파일 전체에서 어떤 부분에 변경이 있었는지를 표시해주는 것으로 변경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우측에 두 파일 간의 비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상단의 메뉴나 아이콘을 통해서 변경 부분간에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비교하다가 우측 또는 좌측으로 내용을 복사하는 방식으로 파일을 간단하게 편집(머지 또는 병합)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우측 또는 좌측에 위치한 파일이 어떤 파일인지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탐색기에서 비교 대상인 두개의 파일을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팝업 메뉴를 띄울때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는 파일이 좌측으로 오는 것을 기억하세요!

폴더간 비교는 파일 비교와 비슷합니다. 탐색기에서 파일 비교와 마찬가지로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폴더를 2개 선택하고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팝업 메뉴를 띄워 비교하면 아래와 같은 비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폴더에서 변경된 파일만을 볼 수도 있고 [보기] 메뉴에서 변경되지 않거나 추가/삭제된 파일만 보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변경된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바로 파일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윈머지의 설치와 간단한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버전업된 소스 코드의 바뀐 부분을 확인하거나 설정에 최신 내용을 반영하는 작업등에 활용해서 보다 효율적인 작업에 활용해 보세요.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