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압축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큰 크기의 파일을 작은 크기로 줄여주거나, 여러개의 파일이나 폴더를 하나의 파일로 압축과 동시에 하나의 파일로 묶어 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요즘 세대에서 컴퓨터를 접하는 사람들은 구경도 못한 플로피 디스크 또는 디스켓을 사용 시기에는 디스켓 한장에 들어갈 수 있는 데이터 용량이 5.25인치 디스크는 1.2MB, 3.5인치 디스크는 1.44MB 이었으니 왠만한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싶다면 용량을 줄여주는 압축 프로그램은 거의 필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CD와 DVD, USB가 널리 쓰이기 전까지는(1980년대 중반부터 1990년대 까지) 플로피 디스크와 압축 프로그램은 컴퓨터 사용자에게는 필수 아이템이었습니다. 



5.25인치 디스켓

3.5인치 디스켓

 5.25인치 디스켓 드라이브



 ※ 연관글 목록



압축 프로그램의 원리와 종류

압축 프로그램에서 사용는 기법은 Run-Length 알고리즘, Lempel-Ziv 알고리즘, 허프만 알고리즘(Huffman coding) 등 여러가지 알고리즘이 있는데 간단한 예를 한가지 든다면 "AAAAA         BBB" 문자열은 "A5 9B3"과 같이 연속된 문자의 개수를 표시하는 방식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압축 비율을 높이면서도 원래의 형태로 100% 복원시킬 수 있는 무손실 압축 기법도 꾸준한 발전을 이루어 왔지만, MP3, JPEG등과 같이 음성이나 이미지, 동영상 등의 분야에서는 원래의 정보는 100% 보관하지 않지만 일정 기준의 품질을 보장하는 손실 압축 기법도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왔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은 잘 느끼지 못하지만 인터넷이 발전할 수록 제한된 자원 한계에서 원활한 웹 브라우징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에는 이러한 압축 기술이 보이지 않게 동작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내 컴퓨터에 설치하는 경우에도 해당 프로그램을 만든 제작사에서는 제품을 압축 형태로 패키징하여 배포하고 설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압축을 해제하면서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됩니다. 통상 파일의 확장자로 파일의 형태를 분간하는데 대표적인 압축 파일 형태로는 *.zip, *.rar, *.gz등이 있고 이들 파일의 구조가 대부분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려는 압축 프로그램이 이러한 파일 형태를 지원하는지 살펴보고 도구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7-Zip의 경우에는 7z, XZ, BZIP2, GZIP, TAR, ZIP, WIM 파일로 압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고, ARJ, CAB, CHM, CPIO, CramFS, DEB, DMG, FAT, HFS, ISO, LZH, LZMA, MBR, MSI, NSIS, NTFS, RAR, RPM, SquashFS, UDF, VHD, WIM, XAR, Z 파일등에 대해서는 압축 해제 할 수 있습니다. 압축 프로그램 마다 나름의 독특한 파일 형태를 만들어 내서 다른 사용자도 해당 압축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해당 파일을 사용할 수 있는 난감한 상황에 빠지기도 하는데, 다른 사람에게 압축 파일을 보낼 때는 *.zip과 같이 널리 사용 가능한 파일 형태로 보내는 센스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7-Zip의 경우에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소스를 내려받아 Visual C++ 6.0과 어셈블러 등의 환경이 있다면 바로 빌드해보고 나름의 기능 추가나 변경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소스 코드를 손대지 않고도 *.DLL형태의 SDK를 활용해서 자신의 프로그램에 압축 관련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것이 오픈 소스 프로젝트의 매력이 아닌가 싶네요.


 

 


파일 압축하기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필요를 생각해 보면 파일 전송, 백업, 보안, 디스크 용량 확보 등의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파일을 전송할 때 폴더를 통째로 첨부하기 어렵거나 여러 개의 파일을 첨부해야 하는 복잡성, 메일 첨부 용량의 한계 등은 압축 파일 전송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파일 및 폴더 압축은 두가지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첫번째 방법은 "7-Zip File Manager"를 가동시킨다음 프로그램 내부에서 압축 대상을 선택하여 압축하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압축 대상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다음 탐색기의 컨텍스트 메뉴(마우스 우측  클릭)에서 압축을 하는 방법인데 많은 경우 후자에 익숙한 편입니다.

 

가장 간단한 압축 파일 만들기는 윈도우 탐색기(윈도우+E)에서 압축 대상을 선택하고(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클릭으로 분산된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할 수도 있고, SHIFT키 상태에서 범위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 우측 클릭으로 팝업 메뉴를 띄웁니다.


 

팝업메뉴의 "7-Zip"을 선택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여러가지의 기능 메뉴가 나오는데 "Windows.7z"이나 "Windows.zip"같이 파일 명이 있는 기능은 "7-Zip File Manager"를 거치지 않고 직접 압축 파일을 생성하는 기능이고 파일명이 없는 경우는 "7-Zip File Manager"를 통해서 여러가지 선택 옵션을 받아 파일을 압축하는 기능으로 단순 압축이라면 "Windows.zip에 추가"와 같은 기능을 선택하여 바로 압축 파일을 생성하고 파일명을 바꾸거나, 분할 압축, 압축 기법 변경, 압축률 조정, 암호 설정 등 다른 옵션이 필요한 경우에는  "압축파일에 추가..."를 선택하여 "7-Zip File Manager"를 통해서 압축합니다. "...이메일 보내기"가 붙은 기능의 경우에는 압축 결과물을 메일로 보내기 위한 것으로 자신의 컴퓨터에 아웃룩이나 Thunderbird(https://www.mozilla.org/ko/thunderbird/?flang=ko)와 같은 메일 클라이언트가 설치된 경우에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탐색기에서 압축 대상을 선택한 상태의 팝업 메뉴에서 나오는 압축 파일의 기본 파일명은 현재 작업 폴더명을 기준으로 하고 만들어진 압축 파일 또한 해당 폴더에 생성합니다. 파일 압축이 끝나면 압축 파일을 선택하고 [F2]키를 눌러 파일 이름을 적절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백업을 위해 압축 파일을 생성한 경우에는  백업일자와 파일 위치등이 파일 이름에 나타나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안 또는 오래된 파일을 보관하거나 디스크 용량을 확보하는 용도로 압축하는 경우에는 압축 파일을 생성한 다음 원본을 삭제하게 되는데, 원본 파일 삭제 이전에 압축 파일이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압축 파일이 정상인지 확인한다는 말은 압축 파일을 가지고 원본을 100% 복원할 수 있는가를 확인한다는 말입니다. 압축 파일의 정상 여부 확인은 압축 파일을 우측 마우스 클릭하여 팝업 메뉴를 띄우고  7-Zip>압축 파일 테스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테스트 결과 아래의 그림과 같이 오류가 없으면 확인된 것입니다.


 

파일 보관이나 용량 확보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파일 압축 과정을 거치면 되지만, 보안을 위해서는 반드시 "7-Zip File Manager"를 통해서 파일을 압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개인 용도나 보안이 필요한 파일을 개인 폴더에 모아 두었다면 컴퓨터를 끄기전에 개인 폴더의 암호화 압축 보관 -> 원본 폴더 제거 -> 휴지통 비우기로  정리하고, 다시 사용할 때는 암호로 압축 파일을 해제하는 하는 절차를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특정 폴더를 암호화 압축하는 방법은 대상 폴더를 우측 마우스 클릭하여 팝업 메뉴를 띄우고  "7-Zip>압축 파일에 추가..." 를 선택하여 "7-Zip File Manager"를 가동시킵니다.


 

파일 이름을 적절하게 수정하고 암호화 영역에서 비밀번호를 걸어주면 이 압축 프로그램은 입력해 놓은 비밀번호가 일치하는 경우만 열어보거나 압축 해제할 수 있게 됩니다.(AES-256 알고리즘 채용, Advanced Encryption Standard)

 

 

압축 해제하기

7-Zip이 만들어 내는 압축 파일의 형태는 7z, XZ, BZIP2, GZIP, TAR, ZIP, WIM이지만 압축 해제할 수 있는 파일은 CD파일인 *.ISO, 윈도우 설치 파일에 있는 *.CAB등 거의 대부분의 압축 파일을 풀어 낼수 있으므로 7-Zip만 있다면 대부분의 압축 파일을 부담없이 다룰 수 있습니다.

 

압축 해제도 윈도우 탐색기의 컨텍스트 메뉴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압축 파일에 대한 팝업을 메뉴를 보면 기존 압축을 기능 메뉴 외에 압축 파일 테스트와 압축 파일 해제 관련 기능 메뉴를 추가한 형태인데 압축 파일에 압축 관련 메뉴가 있는 것은 압축 파일에 다른 파일을 부가하거나, 기존 파일을 업데이트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압축 해제는 3가지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여기에 압축 풀기""폴더명"에 풀기 로 별도의 메뉴를 띄우지 않고 바로 압축을 해제하는 것입니다.  "폴더명"에 풀기는 압축 파일 이름을 기준으로 압축 해제할 폴더를 기본으로 띄워주는 가장 간단하고 안전한 압축 해제 방법이며 해당 폴더를 생성하고 그 아래에 파일들을 복원합니다. "여기에 압축 풀기"는 현재 작업 폴더에 압축 파일을 내용을 복원하는 것으로 압축 당시 폴더가 아니라 파일들을 압축한 경우에는 현재 작업 폴더가 지저분해 질수도 있으므로 작업 결과를 예상하여 신중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반면에 압축 당시 폴더를 압축한 경우에는  "폴더명"에 풀기 수행하면 빈 폴더가 하나 더생기는 불편함이 있으므로 이렇게 폴더를 압축한 경우에는  "여기에 압축 풀기"를 선택합니다.

 

압축 해제 두번째 방법은 "압축 풀기..."를 선택하여 압축 해제 대화창을 통해서 압축해제하는 것입니다. 압축 해제 대화창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몇가지 옵션을 지정할 수 있는데 현재 존재하고 있는 자료에 압축 파일의 내용을 업데이트 하거나 폴더 옵션을 변경하는 등의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압축 해제 세번째 방법은 "압축파일 열기"로 "7-Zip File Manager"를 통해서 압축 파일을 테스트 하거나 해제하는 것으로 압축 파일 전체가 아니라 특정 파일만 골라서 복원 하거나 , 개별 파일만 압축 해제 없이 열어보는 등의 경우에 유용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