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에서 이미지나 사진을 표현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는 점 또는 화소(픽셀, pixel)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웹 페이지나 디지털 사진기에서 사용하는 *.jpg, *.gif, *.bmp, *.png 등등이 모두 점으로 표현된 이미지 파일로 이런 이미지를 비트맵 이미지(bitmap) 또는 래스터 이미지(raster)라고 하고 어도비사의 포토숍(Photoshop), 오픈소스인 김프(GIMP), 윈도우의 그림판, Paint.net등의 프로그램으로 이런 비트맵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표현하는 두번째 방법은 벡터 방식으로  점, 직선, 곡선, 도형등의 객체를 활용하여 대상을 단순한 형태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비트맵보다 정교함이 떨어질 수 있지만 이미지를 확대, 축소하면 비트맵은 표현의 한계가 있지만 벡터 이미지는 확대, 축소해도 원래의 형태가 유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대형 현수막 인쇄, 티셔츠 인쇄, 기업 로고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ai, *.svg,등의 대표적인 벡터 이미지 파일형태가 있으며 어도비사의 일러스트레이터, 코렐 드로우, 오픈소스인 잉크스케이프로(Inkscape) 이런 벡터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사의 플래시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실버라이트도 벡터 그래픽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무료 벡터 그래픽 프로그램 잉크스케이프(Inkscape)는 GPL 라이선스로 소스를 공개하고 있어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오픈소스인 김프(GIMP)처럼 GTK 기반으로 윈도우, 리눅스, 맥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SVG (Scalable Vector Graphics)를 기본 포맷으로 하지만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의 파일(*ai)를 비롯하여 다양한 파일 형태를 불러오기 및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 잉크스케이프 설치 

윈도우용 프로그램은 https://inkscape.org/ko/download/windows/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최신의 개발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서 피드백을 줄 수도 있지만 안정화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파일은 설치파일 형태와 7-Zip 압축 파일, 포터블 파일로 배포하고 있는데 필자의 경우에는 별도의 설치가 필요없고 시스템 레지스트리도 손대지 않으며 용량도 가장 작은(32MB) 7-ZIP 압축 파일을(inkscape-0.48.5-1-win32.7z)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https://inkscape.org/ko/download/에서 한글화가 일부 미진한 상태의 최신버전(0.91)을 설치하셔도 됩니다. 이곳에서는 "binary archive (7z)"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0.91 버전이 속도도 빠르고 기능 확장과 안정화 면에 낫습니다. 부분적으로 한글화가 미진할 뿐입니다.



7-Zip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기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압축 프로그램 7-Zip를 참조하셔서 먼저 설치하세요. 프로그램 설치 과정은 따로 없고 압축을 풀면 설치는 끝입니다. 프로그램 삭제도 폴더를 제거하면 끝입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tools 폴더를 만들어 그 아래에 압축을 해제 했습니다.




■ 잉크스케이프 맛보기 

실행은 inkscape.exe를 더블클릭하여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한다면 inkscape.exe를 우측 마우스로 팝업 메뉴를 띄워 보내기>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잉크스케이프를 실행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언어를 자동 인식하여 한국어를 바로 적용해 줍니다.



아래의 그림은 위의 벡터 이미지에서 신호등 부분만 잘라내는 작업을 해서 새로운 파일로 저장한 결과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