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데이라(Deira) 걷기를 끝낸후 아브라 수상 택시를 타고 처음 출발한 곳으로 돌아오면 바로 측면으로 두바이 전통 시장들의 공통된 입구 디자인을 통해서 이곳이 바로 버 두바이 시장(Grand Souk Bur Dubai)임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라 시장에서 보았던 시장 입구와 거의 같은 모양입니다.



남 아시아의 다양한 직물을 파는 시장으로 리틀 인디아(Little India)라 불린다고 하는데 이곳도 호객 행위가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향신료 시장보다 더했던것 같습니다. 거의 몸싸움하는 수준으로 지나왔으니 직물들을 살펴볼 겨를도 없었습니다.



호객 행위 때문에 옆지기의 스카프라도 하나 사줄까하는 마음도 다양한 직물을 보는 재미도 날려 버린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하는 수 없죠.



밖으로 나오니 여유있게 직물들을 둘러 볼수 있는 상점들이 더 많았습니다. 서울 동대문의 포목점과는 분위기가 다릅니다.



버 두바이 직물 시장과 두바이 박물관 사이에 있는 버 두바이 그랜드 모스크(Grand Bur Dubai Masjid)입니다. 1900년경에 세원진 모스크로 1960년대에 허물어 졌다가 1998년에 복원된 것이라 합니다. 건물들의 노르스름한 색깔은 페인트인지 재료의 색인지 궁금해 집니다.



두바이 박물관(Dubai Museum)이 위치한 알 파히디 요새(Al Fahidi Fort) 입니다.  성채의 색깔도 누르스름합니다.



두개의 대포가 정문을 지키고 있는 알 파히디 요새(Al Fahidi Fort)의 입구이자, 두바이 박물관의 입구입니다. 겉 외관만 본다면 자그마한 요새로 별 볼일 없어 보이지만 지하 공간으로 상당한 분량의 내용을 가진 박물관이기 때문에 지하 공간을 기대하시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입장료는 3디르함이고 개방 시간은 08:30~20:30 입니다. 방문할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었습니다.



프랑스 파리의 앵발리드에서도 그렇고, 우리나라 진주성이나 강화도도 그렇고 예날 대포를 전시하는 공간에서는 보통 주인공인 대포만 전시하는 것이 보통인데 이곳에서는 포탄도 무더기로 쌓아 놓았습니다. 



조금 멀리서 보았을 때는 혹시 잠수정이 아닐까 하는 상상을 했던 물건입니다. 물건 앞에 있는 설명을 보니 잠수정이 아니라 물탱크 였습니다. ㅎㅎ



이곳 사람들이 사용하던 악기들.



요새 1층의 각 전시실에 크지않은 전시 공간이 있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은 지하로 내려 가야 하지만 ...... 위의 사진은 이곳 사람들이 사용하던 무기들입니다.



요새 내부의 안마당에 전시되고 있는 보트들.


요새의 한쪽 구석에는 옛날에 족장들이 살았던 가옥의 모습을 재현해 주고 있었습니다. 



아라비아의 전통 칼들.



19세기까지 사용되었다는 유럽산 청동 대포. 



1822년 당시의 두바이 지도.



1960년대의 두바이는 경제적으로도 인구에 있어서도 큰 성장이 시작된 시기라고 합니다. 진주잡이와 대내외 무역으로 번성하던 두바이에서 1950년대에 처음 유전이 발견된데 이어 1960년대에 들어서도 두바이 파테(Fateh) 유전이 발견 되었고 인도 및 파키스탄 출신의 인구가 늘어나면서 연관된 직물 시장도 성장한 시기라고 합니다.



지금은 두바이하면 홍콩처럼 고층 건물들이 떠오르지만 이런 고층 건물들의 건축 러시는 위의 사진처럼 1970년대에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두바이 공항도 이때 건설되었고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부다비에서 독립했던 두바이가 1971년 아부다비등의 다른 토후국과 함께 아랍 에미리트 연방을 세워서 가입했다는 것입니다. 지금의 UAE가 이때 시작된 것입니다.



박물관 지하 전시실에서는 위의 그림처럼 이곳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두바이와 아랍 에미리트가 주목 받기 시작한 것은 50여년에 지나지 않지만 이곳의 역사는 선사 시대로 거술러 올라 갑니다.


두바이의 역사가 시작되었다는 BC 3천년대로 추정되는 청동기 유물입니다. 오랜 세월 전에는 사막 기후가 아니었을까요? 인류는 극지에서도 사막 지역에서도 흔적을 남겼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세계 곳곳의 청동기 유물은 어찌 그리도 비슷한지......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