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오전 5시 40분 아부다비 3 터미널(Abu Dhabi Airport TERMINAL 3)에 비행기가 도착하면 마드리드행 환승편이 출발하는 다음날 2시 30분까지 아부다비와 두바이 걷기를 합니다. 24시간이 넘어가는 스톱오버가 아니지만 UAE(United Arab Emirates, 아랍 에미리트 연합)의 대표적인 두 도시인 아부다비와 두바이를 둘러보기에는 적절한 시간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아부다비 공항의 3 터미널과 1 터미널은 위의 그림처럼 인접해 있는 구조이고 환전, 짐 보관, 시내버스, 에티하드 셔틀버스 모두 우측 하단의 도착홀 "Arrival Hall"에서 해결 가능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입국 절차를 거쳐서 자연스럽게 도착홀을 목표로 이동하면 됩니다.  두 터미널이 붙어 있기 때문에 터미널간의 이동은 부담이 없겠습니다. 인천공항 1 터미널의 동편과 서편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 환전과 짐 맡기기

일단 UAE 입국 절차가 끝나면 아부다비와 두바이 걷기에 필요한 UAE 통화인 디르함을 필요한 만큼 한국에서 가져간 유로화로 환전합니다. 환전을 완료하면 공항 락커에 짐을 맡겨두고 이동합니다.


아부다비 및 두바이 걷기 여행을 하면서 좀더 가벼운 차림으로 여행하는 것이 좋으니까 공항에 배낭을 맡기고 작은 가방만 들고 갈까? 아니면 1 터미널로 이동해서 짐을 맡기고 이동할까? 하고 고민했는데 저희는 캐리어는 없고 그렇게 크지 않은 배낭만 메고 갈 예정이기 때문에, 그리고 산티아고 순례길도 배낭을 메고 걸을 것이므로 워밍업 겸 그냥 짐 맡기는 것 없이 움직이기로 했습니다. 


만약에 캐리어가 있는 분이라면 1터미널 도착홀(Arrivals Hall)에 있는 "Airport Service Center"를 표지판을 보면서 찾아갑니다. 보관(Storage service) 서비스를 요청하면서 여권과 함께 짐을 맡기면 서류를 하나 주는데 여기에 서명해서 제출하면 영수증을 받는 것으로 짐을 간단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짐을 찾을 때는 영수증을 보여주고 시간당 수수료를 지불하면 짐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배낭 두개를 맡긴다면 60디르함이면 되는 것이죠. 마음이 바뀌어 짐을 맡길지도 모르겠습니다.


무게 한도

크기 한도

3시간까지

24시간까지

초과시 24시간당

5 kg

35 x 50 x 20

10 AED

20 AED

10 AED

20 kg

90 x 60 x 30

15 AED

30 AED

10 AED

30 kg

90 x 60 x 30

25 AED

50 AED

20 AED



환전은 7번 장소에서 짐 보관은 11번 장소에서 하면 됩니다. 짐 보관후에는 버스 정류장이 있는 2번 입구쪽으로 이동합니다.


■ 버스카드 하필라트(Hafilat) 구입과 충전

우리나라의 버스 카드와 같은 스마트 선불 카드인 하필라트를 구입해야만 시내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필라트는 아랍어로 "버스"란 의미라고 합니다. 2015년말부터 카드 사용이 의무화 되어 현금으로는 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5년의 유효기간을 가진 거주자용 카드, 학생용 카드를 비롯하여 총 6종의 카드가 있지만 여행객은 통상 14일의 유효기간을 가진 임시용(Temporary use) 카드를 사용합니다. 자동 판매기에서 다른 카드들은 자주 품절되는 모양입니다.


공항의 버스 정류장에는 자동판매기(Ticket Vending Machine)가 있는데 카드 구입과 충전이 모두 가능하다고 합니다. 임시용 카드를 개당 5디르함을 주고 일단 구입합니다. 자판기에서 T-Purse Product를 선택하면 임시용 카드를 선택해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구입한 다음에는 이동 경로를 감안해서 적절한 비용을 충전합니다. 버스비는 공항에서 시내는 4 디르함, 시내에서는 2 디르함이라고 합니다. 안내서를 보면 지폐와 동전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의할 것은 시내나 버스 터미널에 있는 충전기(Swift Reloader Machine)는 지폐만 받고 거스름도 없으므로 여정을 확인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처럼 "2명이요" 하면서 카드 하나로 두명을 결제해주면 좋겠지만 개인별로 카드를 구입해야 합니다. 30디르함으로 7일간 무제한으로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옵션도 있다고 합니다. 저희는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 하는 구간 2회와 시내 이동 2회로 1인당 10.5디르함씩 충전하면 됩니다. 카드 구입을 포함하여 1인당 총 16디르함이면 아부다비 시내 걷기를 다녀올 수 있습니다.


아부다비의 버스 노선과 시간등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6/17부로 버스 노선과 시간을 대폭 수정한 모양입니다. 여행전에 일정을 미리 확인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https://www.darb.ae/darbweb/map-viewer.html


■ 아부다비 시내로 이동


아부다비 걷기를 위한 전체 이동 경로를 보면 위의 그림과 같이 아부다비의 남서부를 걸을 예정이기 때문에 공항에서 시내를 가로 질러 가야 합니다. 


도착홀 앞에 있는 "Abu Dhabi International Airport, Terminal 1+3" 정류장에서 "Sultan Bin Zayed St/Khalifa Street"행 290번이나 300번 버스에 승차합니다. 버스에 탄 다음 두번째 정거장인데 "Al Khaleej Al Arabi St / Police Check Point" 정류장을 지난 다음 바다를 가로지르는 다리를 건너서 "Saif Ghobash St / Ministry of Interior" 정류장에서 하차합니다.  소요시간은 20분, 요금은 3.5 AED입니다. 


■ 그랜드 모스크



아부다비 그랜드 모스크(Sheikh Zayed Grand Mosque, https://www.szgmc.gov.ae/en/)를 방문 해야 할까? 하고 고민했는데 외관만 보더라도 일단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Saif Ghobash St / Ministry of Interior" 정류장에서 버스를 내려 1Km 내외를 걸으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문을 여는 시간이 09:00이므로 주변을 돌아보다 다음 여정을 이어갈까 생각중입니다.


아부다비 그랜드 모스크를 둘러본 다음에는 조금전에 버스를 내렸던 정류장으로 돌아와서 300, 400, 170, 103번에 승차합니다. "Sultan Bin Zayed St / Gold Center" 정류장까지 35분정도 걸리고 요금은 3AED입니다.


■ 아부다비 걷기



금센터(Sultan Bin Zayed St / Gold Center)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길을 건너서 마디낫 자이드 쇼핑 센터(Sultan Bin Zayed St / Madinat Zayed Shopping Centre)를 거쳐서 본격적인 아부다비 걷기를 시작합니다. 아부다비의 대표적인 쇼핑 센터중의 하나인 마디낫 자이드 쇼핑 센터를 들러도 되지만 영업을 9시부터 시작하니까 버스 도착 시점에는 아직 문을 열지 않았을것 같습니다.


  • Omeir Bin Yousuf Mosque(Omeir Bin Yousuf Masjid)
    알 무나 초등학교(Al Muna Primary School)
     근처에 위치한 모스크로 이슬람 건축의 웅장함을 볼 수 있는 곳 

  • 세계 무역 센터 전통 시장(Al Markaziyah, The Souk-World Trade Center, Al Souq, http://www.wtcad.ae/en-us/
    수공예품, 카페트, 직물, 은제품등 기념품을 구입할 수 있는 전통시장. 세계 무역 센터 몰(WTC Mall)과 연결되어 있고 영업 시간은 10:00~22:00.

  • 에티하드 광장(Ethihad Square)
    전통 시장 근처에 있는 공원으로 UAE의 역사와 문화를 표현하는 조형물과 분수등을 볼 수 있습니다. 

  • 에티살랏 본부(Etisalat Head Office Building, Etisalat Telecommunication and Administration Tower) 
    포스트모던 양식으로 지어진 160미터의 건물 

  • 아부다비 문화재단(Abu Dhabi Cultural Foundation)
    1981년에 세워진 현대적인 건물로 
    잘 가꾸어진 이슬람 양식의 정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카서 앨 호슨(Qasr al-Hosn, White Palace, the Al Hosn Palace, http://www.qasralhosn.ae/en/
    아부다비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아부다비에서 가장 오래된 석조 건물입니다. 바로 옆에 있는 문화 재단과 함께 다양한 전시와 문화 행사들이 열린다고 합니다. 
    09:00 ~ 20:00 개방.

  • 쉐이크 칼리파 모스크(Sheikh Khalifa Bin Zayed the First Mosque )
    영국 대사관 길 건너에 있는 아름다운 모스크 

  • 아부다비 투자청(Abu Dhabi Investment Authority, ADIA Tower, http://www.adia.ae/En/home.aspx)
    2006년에 삼성건설이 완공한 아부다비의 대표적인 마천루중에 하나. ADIA는 세계 최대의 국부 펀드라고 합니다. 빌딩 꼭대기에 레저 센터가 있다는데......

  • 베이누나 타워(Baynunah Tower)
    아부다비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중의 하나. 포스트 모던 양식의 진한 푸른색의 건물. 이곳에 있던 힐튼 호텔은 폐업하고 다른 곳으로 이전한 모양입니다.

  • 패밀리 정원(Family Garden)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와 분수, 다양한 지역 식물들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 코니쉬 거리(Abu Dhabi Corniche Road) 
    쉐라톤 호텔에서 힐튼 호텔까지 6Km에 이르는 해변 대로로 주위로 다양한 공원들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자전거 도로도 있고 교차로마다 아름다운 분수를 만날 수 있습니다. 


패미리 정원을 거쳐 코니쉬 거리까지 걷는데 순수거리 6Km로 둘러보는 것을 감안하면 2~3시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코니쉬 거리를 따라 있는 버스 정류장(Corniche St / Family Park)에서 마리나몰("St 18/Marina Mall")행 034번이나 063번 버스에 승차합니다. 시내 구간은 2AED입니다.


■ 헤리티지 빌리지와 마리나 몰


063번 버스를 타고 종점인 마리나 몰까지 가지 않고 중간에 "Al Marina, St 18 / Marina Cafe"에서 하차 합니다. 약 10분내로 도착하고 2AED입니다. UAE 헤리티지 빌리지(Heritage village)와 마리나 몰(Marina Mall)을 도보로 이동합니다.

  • UAE 헤리티지 빌리지(Heritage village)
    무료로 
    토요일~목요일은 09:00~16:00, 금요일은 15:30~21:00에 개방하며, 아랍의 전통적인 문화나 역사를 엿볼 수 있는 곳. 사막에서의 베두인의 삶의 모습이나 카페트나 배를 만드는 장인의 모습도 보고 가끔은 체험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마리나 몰(Marina Mall, http://www.marinamall.ae/)
    지하에 까르푸 매장있고, 다양한 매점 존재하고 꼭대기층에 푸드 코트가 있습니다. 
    . 2008~2010 건설된 건물로 외부에 대관람차가 있습니다. 목,금요일은 10:00~12:00, 나머지 요일은 10:00~22:00

■ 두바이로 이동하기

걷기가 모두 끝나면 마리나몰 정류장에서 "Al Khor St/Qaryat Al Beri Souq"행 034번 버스에 승차하여 버스터미널(Abu Dhabi Central Bus Station)로 이동합니다. 시내 구간이므로 2AED입니다. 034번 버스는 30분 내외가 걸려서 "Sultan Bin Zayed St / Abu Dhabi Bus Station"에서 하차합니다.


아부다비 메인 버스 터미널에서 두바이로 가는 버스는 두가지로 E100번은 두바이 북동쪽의 앨 구바이바 버스 터미널(Al Ghubaiba Bus Station)로 가는 것으로 2시간이 소요되고. E101은 두바이 초입의 "Ibn Battuta Metro Bus Station"가는 것으로 1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요금은 두군데 모두 25AED 이랍니다. 전통 시장과 많은 유적지가 있는 앨 구바이바로 이동합니다.




■ 아부다비 걷기 지도 KML 파일 다운로드


아부다비걷기지도.kml



위의 KML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맵스닷미 앱에 등록하시면 인터넷이 없는 환경에서도 지도의 도움을 받으면서 걷기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구글 지도와 맵스닷미(Maps.Me)" 참조)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