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신입 직원으로 이력서를 제출하거나 경력직 채용 지원을 위해서 포트폴리오나 기타 증명 서류를 제출하는 과정에 요즘은 이메일로 첨부해서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자격증이나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등을 스캔해서 하나의 PDF 파일로 보낸다면 보내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모두 편리할 것입니다. 최근에는 복합기가 잘 나오기 때문에 스캐너나 복합기에 USB 메모리를 장착한 다음에 여러 문서를 차례대로 스캔하면 복합기에서 하나의 PDF 파일로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이번 글은 그런 기능을 지원하는 복합기가 없거나 이미 확보한 이미지 파일 여러개를 하나의 PDF 파일로 간단히 제작하는 방법을 나눌까 합니다. 


전문적인 PDF 제작 도구를 찾을 수도 있지만 제일 간편한 방법은 가상 프린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가상 프린터는 어떤 문서를 인쇄하면 실제 프린터가 아닌 이미지 파일이나 PDF 파일로 만들어내는 것으로 사용자는 프린터 드라이버만 설치하면 어떤 프로그램에서도 간편하게 이미지나 PDF 파일로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필자의 컴퓨터에 설치된 프린터 드라이버로 시작>장치 및 드라이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래아 한글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설치되는 "한컴 PDF"와 "ImagePrinter"입니다. ImagePrinter 설치는 "무료 이미지 프린터/가상 프린터 설치하기"를 참조하세요. 



ImagePrinter를 사용해서 PDF를 제작한다면 위의 그림과 같이 "Options ImagePrinter"에서 위의 그림과 같이 파일 형태를 PDF로 지정해 놓으셔야 합니다.


프린터 드라이버가 준비되었다면 위의 그림과 같이 탐색기에서 PDF에 담을 이미지 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 & 드롭 방식으로 범위를 선택합니다. 미리 출력할 순서대로 파일 이름을 조정해 놓는다면 작업이 조금 더 용이해 질 것입니다. 범위를 선택했으면 컨텍스트 메뉴(우측 마우스 클릭)>인쇄를 선택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윈도우의 "사진 인쇄" 프로그램은 여러 이미지를 페이지로 묶어서 출력해 줍니다. 상단에서 가상 프린터를 선택하고 여러 옵션을 통해서 출력 레이아웃을 지정한 다음에 [인쇄]를 누르면 실제 인쇄가 아니라 PDF 파일이 생성되게 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