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통상 프린터는 인쇄 용지에 텍스트나 그림을 출력하는 장비를 의미합니다. 요즘은 복합기를 많이 사용하다보니 프린터 한대로 인쇄도 하고 스캐너 기능도 제공할 뿐만아니라 두가지를 융합시켜 간단한 복사기 역할도 수행합니다. 모뎀을 장착해서 팩스 송수신도 가능합니다. 프린터와 컴퓨터간의 연결(인터페이스) 또한 예전같으면 병렬 포트나 직렬 포트가 전부 였지만 USB를 거쳐서 요즘은 유선/무선 랜을 통해서 프린터를 하나의 컴퓨터로 인식해서 사용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이에 반해 가상 프린터(Virtual printer), 이미지 프린터(Image printer) 혹은 PDF 프린터는 장비의 실체, 즉 하드웨어가 존재하지 않는 프린터를 말합니다. 사용자가 이런 프린터로 인쇄를 하면 인쇄 용지에 출력하지 않고 이미지 파일이나 PDF 파일과 같은 결과물을 생성하는 것으로 인쇄를 대신합니다.

워드나 한글의 최신 버전에서는 인쇄용지에 인쇄하는 것 대신에 이미지 파일이나 PDF 파일로 내보내기(Export)과 같은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만 이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프로그램에서도 가상 프린터에 대하여 일반적인 인쇄 방법으로 인쇄를 내보내면 간편하게 출력을 이미지 파일이나 PDF 파일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imageprinter2_1.zip

Imageprinter는 원래 소스포지에서 오픈소스로 제공하던 프로젝트였는데, 인기가 있어서 그랬는지 이유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소스포지에서 소스를 지우고 지금은 ImagePrinter Pro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픈소스 당시에 배포되었던 2.1 버전을 포스팅에 포함시켜 놓을까 합니다. "PDF Creator"라는 오픈소스 프로젝트가(http://www.pdfforge.org/pdfcreator) 있고 이 프로젝트는 Github에서 소스도 공개하고 있지만 무료 버전중에 가장 최신 버전은 설치도 잘 되지 않더군요. 소스 빌드를 시도할 계획이기는 한데 결과가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

첨부한 2.1버전의 ImagePrinter는 배포된지 시간이 조금 지났지만 Windows XP에서도 Windows7에서도 잘 실행되고 왠만한 기능은 모두 포함되어 있으므로 부담없이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첨부한 파일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해제 합니다. 압축하면 나오는 imageprinter2_1.exe를 실행해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Next]로 진행합니다.

GPL2 라이선스로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 Agree]로 진행합니다.

설치 폴더를 확인하고 [Install]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과정에서 위와 같은 경고가 나올 수 있는데 [계속]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Finish]를 클릭하면 설치를 끝냅니다.

이미지 프린터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는 설정>프린터 및 팩스에서 새로고침으로 설치된 프린터 중에 Imageprinter 가 추가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이미지 프린터를 정상적으로 설치했으면 사용자 프로그램에서 인쇄 했을때 산출물을 저장할 폴더나 이미지 형식등을 설정해야 하는데 시작>프로그램>ImagePrinter>Options ImagePrinter로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한다면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미지 프린터의 설정 창이 나오면 "Output folder" 항목을 통해서 산출되는 이미지 파일의 출력 폴더를 확인합니다.

또다른 중요한 설정은 인쇄파일로 생성할 파일의 형식으로 상용 프로그램들이 자랑하는 부분이 바로 이부분일 것입니다. 더 다양하고 보안성을 높은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그런것이지요. 테스트로 진행할 것이므로 웹에서 많이 사용하는 JPG형식을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이제 어떤 프로그램에서든지 "ImagePrinter" 프린터를 선택해서 인쇄하면 자동적으로 JPG 파일 형식의 이미지 파일을 자동으로 생성할 것입니다.

imageprinter2_1.zip

"PDF Creator" 프로젝트가 안정적이고 광고없는 프리 버전을 공급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일단 사용할 수 있는 것은 ImagePrinter입니다. 연관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https://sourceforge.net/projects/printmirror 와 https://sourceforge.net/projects/posterprinter 를 살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