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요즘은 많은 가정에서 무선랜 기능이 포함된 공유기를 많이들 사용하고 있고 여행지에서도 대부분의 숙소에서는 무료 WiFi를 제공하지만 무선 공유기(AP, 핫스팟)가 없는 곳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으니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문제 될것이 없겠지요. 친구가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테터링을 통해서 여러 사람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은 유선랜 하나만 존재하는 환경에서 공유기 없이도 여러대의 무선랜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다룰까 합니다.


노트북을 무선랜 공유기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유선랜과 무선랜을 모두 지원하는 노트북이 있어야 하고 윈도우 운영체제의 버전이 윈도우 7이 이상이어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무선랜 호스트된 네트워크"(Wireless Hosted Network) 지원이 윈도우 7이상에서 무선랜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을 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r 단축키로 실행 창을 열고 위의 그림처럼 cmd 명령으로 윈도우 콘솔창을 엽니다.



netsh wlan show settings

콘솔창에서 "netsh wlan show settings"을 입력하여 위의 그림과 같이 "WLAN 서비스에서 호스트된 네트워크 모드 허용"이 "예"로 나와야 노트북 테터링이 가능합니다.



netsh wlan show hostednetwork

"netsh wlan show hostednetwork" 명령은 무선 호스트된 네트워크에 대한 상세 설정을 확인할 수 있는 명령으로 통상 스마트폰의 네트웍 검색에 등장하는 이름은 SSID이고 연결에 필요한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하는데 아래의 명령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ssid=mynoteap key=19911234

"ssid=" 다음에 스마트폰 등에 나타날 노트북 공유기의 이름을 지정하고 비밀번호는 "key=" 다음에 8~63자의 영숫자로 지정하고 사용할 사용자에게 알려주면 됩니다.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disallow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allow


위의 명령들은 무선랜의 호스트된 네트웍크 지원 모드를 허용 할지, 막을지를 결정하는 것으로 상태는 앞서 언급한 "netsh wlan show hostednetwork" 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netsh wlan stop hostednetwork


위의 명령들은 무선랜의 호스트된 네트웍크를 실제로 가동시키거나 중단시키는 명령으로 노트북 테터링을 시작하려면 반드시 무선랜의 호스트된 네트웍크를 시작해야 합니다.


무선랜 쪽의 설정이 끝났으면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연결에서 유선랜의 아답터를 찾아서 컨텍스트 메뉴>속성을 클릭합니다.

유선랜의 "공유" 탭으로 이동해서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이 컴퓨터의 인터넷 연결을 통해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을 체크하고 "홈 네트워킹 연결" 리스트에서 앞서 SSID를 변경했던 무선 아답터를 찾아 선택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위의 그림과 같이 스마트폰에서 앞서 설정한 SSID와 키로 네트워크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설정이 않될 경우에는 위의 그림과 같이 "netsh wlan show drivers"로 무선랜 드라이버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트북의 무선랜이 지원하는 주파수 형식(802.11n, a, g, b)과 스마트폰의 지원 주파수 형식중 상호 통신 가능한 것이 있어야 하고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지원해야 합니다. 물론 연관하는 네트워크 장치가 "사용" 상태여야 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