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닷넷(.NET) 프레임워크가 윈도우즈를 넘어서 리눅스 진영까지 영향력을 확대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닷넷 프로그램들은 내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바로 닷넷 프레임워크의 버전 때문입니다.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시점에서도 어떤 닷넷 프레임워크의 버전을 기준으로 할지를 지정하기 때문에 당연히 닷넷의 버전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전에 "시스템 요구 사항"에 있는 닷넷 프레임워크의 버전을 반드시 확인해야만 합니다. 

현재 내 시스템에 설치된 닷넷 프레임워크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닷넷 디텍터(.NET Detector)를 실행시키는 방법, 레지스트리를 확인하는 방법,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설치된 목록을 확인하는 방법, 닷넷 디렉토리의 목록을 조회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닷넷 디렉토리(%windir%\Microsoft.NET\Framework)의 목록을 조회하는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콘솔에서 dir 명령을 사용하면 운영체제 버전과 관계없이 깨끗하고 단순하게 버전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윈도우+r 단축키 또는 시작>실행으로 명령실행창을 띄우고 cmd도 윈도우 콘솔창을 띄웁니다.

콘솔창에서 dir %windir%\Microsoft.NET\framework /AD라고 입력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시스템에 설치된 닷넷 프레임워크의 버전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