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이미지 편집툴에서 선택(Selection) 기능은 도구의 성능을 평가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미지의 특정 부분을 선택한 다음 복사하거나, 이동시키거나, 오려서 새로운 이미지로 만들거나, 지우거나, 선택한 부분에만 특수 효과를 적용하는등 선택 기능은 이미지 편집에 있어 핵심 기능이라 할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선택 기능을 잘 알아두면 보다 효과적이고 편리한 이미지 편집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닷넷도(Paint.Net) 포토샵에 버금가는 매우 좋은 선택 기능들이 있습니다. 아직 이미지 편집 도구에 익숙치 않으신 분이라면 페인트닷넷 하나만 잘 알아두더라도 다른 도구는 쉽게 적용할 수 있으므로 꼼꼼히 기능을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러면 페인트닷넷의 선택 기능을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본 선택 기능

선택 기능중에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기능들이므로 핫키도 꼭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포토샵의 핫키와도 유사합니다. 대표적인것이 Ctrl+A로 이미지 전체를 범위로 선택하는 것과 Ctrl+D로 선택을 해제하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핫키는 포토샵도 동일합니다. 현재 이미지를 다른 이미지에 복사하고 싶을 경우 Ctrl+A로 이미지 전체를 선택하여 Ctrl+C로 복사하고 해당 이미지로 이동하여 Ctrl+V로 붙여넣기하면 간단하게 이미지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편집 메뉴에 있는 선택 관련 기능들로 주의할 점은 레이어가 여러개 있는 경우 "선택"이 적용되는 것은 현재 편집 레이어에 국한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모두 선택"으로 이미지 전체 범위를 선택한 다음 [Delete]키로 선택 영역 지우기를 실행하면 현재 레이어만 지우고 다른 레이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백스페이스(BS, backspace)키로 선택 영역 채우기는 색상창에서 선택한 현재의 전경색으로 채우기를 수행하고 Shift+백스페이스키를 누르면 선택 영역을 현재의 배경색으로 채우기합니다. 포토샵은 백스페이스를 누르면 기본적으로 해당 레이어 지우기를 수행하고 Shift+백스페이스를 누르면 전경색/배경색 등을 선택하여 채우기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선택 영역 반전(Ctrl+I)은 전체 이미지 영역에서 현재 선택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을 새로운 선택으로 하는 기능으로 매우 유용한 기능이므로 꼭 기억해 둡니다. 선택 영역의 색을 반전 시키고 싶을 경우에는 재조정>색 반전 메뉴나 Ctrl+Shift+I 단축키를 사용합니다. 포토샵의 경우에는 단축키가 페인트닷넷과는 반대여서 Ctrl+I를 누르면 선택 영역의 색을 반전시키고 Ctrl+Shift+I를 누르면 페인트닷넷의 Ctrl+I처럼 선택 영역을 뒤집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선택 모드 활용

페인트닷넷의 도구창에서 선택 관련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툴바아래에 있는 도구 옵션바에는 아래의 그림과 같은 공통적인 옵션이 보여집니다(포토샵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점선 박스 하나만 있는 "새선택" 모드로 작업하게 됩니다. "새선택" 모드는 어떤 선택 작업을 할 때 마다 이전 선택이 있던 없던 상관없이 새롭게 선택한 영역만 남는 방식입니다. "추가"모드는 새로운 영역 선택이 이전 선택에 추가되는 방식으로 영역이 붙어있거나 연속될 필요는 없습니다. 떨어져 있는 영역도 한 선택으로 관리합니다. "빼기"모드는 이전 선택 영역에서 새로운 선택 영역을 제외시키는 방식으로 이전 선택 영역이 없거나 새로운 선택 영역이 이전 선택 영역을 완전히 포함하는 경우에는 작업후에는 선택 영역이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교차"모드는 이전 선택 영역과 새로운 선택 영역이 겹치는 부분을 새로운 선택 영역으로 만드는 방식으로 두 영역간에 서로 겹치는 부분이 없으면 작업후에는 선택 영역이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배타(XOR)" 모드는 이전 선택 영역과 새로운 선택 영역이 겹치지 않는 영역을 새로운 선택으로 만드는 방식으로 겹치는 부분을 제외하는 것을 빼고는 "추가"모드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선택 영역을 위의 아이콘을 사용하지 않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동시에 사용하면서 간편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는 간편 조작 방법은 해당 시점에만 적용되고 아이콘의 선택 모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Ctrl+영역 선택(좌 마우스) : 추가 모드로 자동 동작
  • Alt+영역 선택(좌 마우스) : 빼기 모드로 자동 동작
  • Alt+영역 선택(우 마우스) : 교차 모드로 자동 동작
  • Ctrl+영역 선택(우 마우스) : 배타 모드로 자동 동작

pixelated와 앤티앨리어싱 선택은 곡선 부분을 어떻게 다룰것인가 하는 옵션으로 pixelated는 거친 선택 품질이고 앤티앨리어싱은 부드러운 선택 품질을 지정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동일한 영역을 pixelated 옵션으로 선택하여 복사한 것과 티앨리어싱 옵션으로 선택하여 복사한 것을 비교한 것입니다. 3배 확대한 이미지로 하단의 앤티앨리어싱이 더 부드럽게 표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각 및 원형 선택 기능


사각 및 원형 선택 기능은 마우스로 끌어다 놓기(Drag & Drop)로 영역을 사각 또는 원형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우스로 끌어다 놓기할 때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범위를 선택하면 직사각형이나 타원이 아니라 영역이 정사각형 또는 원의 형태로 범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각 선택의 경우에는 추가 옵션으로 옆에 있는 너비와 높이 값에 따라 고정된 가로-세로 비율의 사각형이나 고정된 크기의 사각형 형태로 범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올가미(라소, Lasso) 선택 기능


올가미 선택 기능은 마우스를 활용하여 마치 그물로 물고기를 잡듯 영역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우스를 잡고 선택 시작 지점에서 마우스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영역을 그려나갑니다. 선택 종료 지점에서 마우스 버트을 놓으면 시작 지점과 종료 지점을 연결해서 새로운 선택 영역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 마술봉과 색범위 선택 기능

마술봉 만큼 편리한 선택 도구도 없을 것입니다. 마술봉 도구를 선택한 상태에서 특정 영역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해당 지점의 색과 유사한 색을 가진 연속적인 영역을 찾아서 하나의 영역으로 선택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페인트닷넷의 색상창을 이미지로 하여 흰바탕을 선택한 것으로 선택 범위가 연속적인 영역 모두를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색으로 경계가 막혀 있어서 연속적인 색 범위로 인식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선택 범위에 포함 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추가"모드로 경계가 막힌 영역을 추가 선택하거나 색상 범위 선택 기능을 사용합니다.


마술봉 도구를 사용할 때 꼭 확인해야 할 것은 도구 옵션바에 있는 "허용 오차"로 이 값이 0%이면 완전 동일한 색상을 찾지만 이 값이 커질 수록 유사도 확인 범위를 넓히는 것이므로 선택 상태에서 "허용 오차"를 조정하여 원하는 범위가 모두 선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기본적으로 마술봉 도구는 선택 지점의 색과 유사한 범위를 찾지만 위치적 연속성과는 무관하게 색상만으로 범위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색상 범위 선택마술봉 도구를 [Shift]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클릭하면 위치적으로 연속적인 범위가 아닌 이미지 전체적으로 선택 지점의 색과 유사한 곳을 모두 찾습니다. 아래의 예제는 적색을 허용오차를 높여서 선택한 결과입니다.




■ 선택 영역 조정

선택 영역 조정 도구는 선택 영역에 해당하는 이미지나 레이어의 내용을 손대는 것이 아니라 선택 영역 자체를 조정하는데 사용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영역을 표시하는 점선 위의 작은 원을 마우스로 끌어다 놓기 방식으로 조절하여  확대/축소와 같은 크기 조절과 이동,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조정한 선택 영역을 가지고 레이어나 이미지에 대한 작업을 수행하면 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