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젝트 관리에 있어 꼭 필요한 것중에 하나라면 현재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과 함께 목표 대비 진행 상태를 파악하여 위험을 관리하는 것일 것입니다. 트랙(Trac)의 타임라인과 로드맵은 이러한 필요를 채워주는 기능 입니다.


아래의 링크들은 윈도우 시스템에서 Trac과 서브버전(Subversion)을 기반으로한 협업 개발 시스템 관련 글을 읽을때 참고할 만한 시스템 설치와 기본 운영에 관련한 글입니다.






■ 트랙 타임라인(Trac Timeline)



시간이력(타임라인)은 위키, 티켓(이슈), 코드(형상관리), 마일스톤(로드맵)등 Trac의 각 요소별로 최근에 일어난 일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 주는 기능입니다. 보여지는 형태는 위의 그림과 같고 페이지에 포함되는 내용은 화면 우측의 필터에서 컨트롤 할 수 있는 것처럼 아래의 항목들로 이루어 집니다.


    • 새로운 위키 페이지 작성과 변경 기록

    • 새로운 티켓(이슈) 발행과 해결과 종료 기록

    • 소스코드 커밋(Check in) 기록(저장소 변경 사항)

    • 마일스톤 종료 기록

시간 이력에 표시된 티켓이나 위키, 코드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정보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 트랙 로드맵(Trac Roadmap)


로드맵은 Trac의 티켓 시스템에(이슈 트래킹 시스템) 기반하여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로드맵은 여러개의 마일스톤으로 구성되고 각 마일스톤 단위로 전체 티켓 개수 대비 해결 티켓 개수로 진도율을 표시해 줍니다. 


로드맵 화면은 상단의 로드맵"을 클릭하면 나오는 "로드맵 뷰"와 개별 마일스톤을 클릭하면 나오는 "마일스톤 뷰"로 나뉩니다.



로드맵 뷰는 프로젝트 내에 있는 모든 마일 스톤을 진도율과 함께 단순 리스팅 한것으로 위의 예제는 오픈 소스 dojo Toolkit의 로드맵 페이지로 그림을 보면 각 마일스톤별로 기간과 진도율등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일스톤 뷰는 개별 마일스톤의 제목을 클릭했을때 나오는 화면인데, 각 마일스톤에 속한 티켓들을 콤포넌트나 소유자등 다양한 설정을 통해 분류해서 보다 편리하게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위의 그림은 Dojo Toolkit 로드맵에서 1.8 마일스톤을 클릭했을때 나오는 화면 입니다. 로드맵 뷰와의 차이점이라면 티켓 상태를 분류별로 상세하게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 마일스톤(로드맵) 관리하기



관리자(admin)로 로그인해서 로드맵 메뉴를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마일스톤을 추가할 수 있는 버튼이 나타 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마일스톤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해당 마일스톤을 관리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는데, 편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마일스톤에 대한 여러 관리 기능을 포함하여 마일스톤 소개 수정등의 작업을 직접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일스톤 편집 화면은 위의 그림과 같은데 마일스톤 소개글은 위키 형식으로 작성 합니다. 각 마일스톤의 이름을 코드명이나 버전으로 입력하고 완료 기한을 입력하는 것으로 프로젝트 진행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티켓을 등록하면서 또는 선별회의 이후 해당 티켓을 어떤 마일스톤에서 처리할지를 설정하면 해당 마일스톤의 진행 상황을 전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과정에서 특정 마일스톤을 "완료됨"으로 처리하기로 했지만 해당 마일스톤에 아직 미완료 상태인 티켓들이 있다면 마일스톤 완료 처리와 동시에 다른 마일스톤으로 이전하도록 "Retargeting"이 활성화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