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일반

Trac 위키 사용하기

야라바 2019. 3. 6. 15:44
728x90

서브버전 에지와 Trac 설치를 통해서 협업 개발 시스템 준비를 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핵심 도구인 Trac의 사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 첫번째 기능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키(Wiki)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위키는 여러 사용자가 협업하면서 문서를 작성해 갈 수 있는 아주 효과적인 도구로 위키 백과(http://www.wikipedia.org/)처럼 위키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도구들도 있어서 기술적인 배경을 모르는 사람들도 익히 접해 보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들은 윈도우 시스템에서 Trac과 서브버전(Subversion)을 기반으로한 협업 개발 시스템 관련 글을 읽을때 참고할 만한 시스템 설치와 기본 운영에 관련한 글입니다.





우선 생성한 테스트 프로젝트 페이지에서(http://localhost:8000/proj2019) login 링크를 클릭하여 로그인 합니다.



상단에 아이디와 함께 "로그인함"으로 나왔다면 정상적인 로그인 상태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문서 수정하기



위키 페이지들은 프로젝트 상단 "위키" 탭을 통해 접근합니다. 현재 보고 있는 위키 페이지를 수정하려면 위의 그림과 같이 해당 페이지의 맨 하단에 있는 "페이지 편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페이지 편집 화면은 위의 그림처럼 문서의 내용을 모두 단순한 텍스트로 작성합니다. 워드나 아래아 한글과 같은 문서 작성 프로그램을 생각하면 너무 불편하고, 사용에 제약점이 많다고 할 수 있겠지만 여러 사람이 협업을 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제목, 목록 나열, 링크등 정형화 내지 표준화된 문법을 기반으로한 문서 작성은 다양한 장점을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문서의 어떤 부분이 누구를 통해 수정되었는지가 기록 관리되고 플랫폼에 관계없이 웹브라우저가 있는 곳이면 어디서나 문서 작성이 가능하는 등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문서의 제목을 달거나, 리스트 형태로 내용을 나열하거나, 이미지를 추가하거나, 링크를 거는 등 다양한 문서 형태를 어떻게 텍스트로만 표현할 것인가? 위키를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그런 질문을 던질 수도 있지만 위키에서는 약속된 몇가지 규칙대로 텍스트를 작성해주면 자동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문서를 만들어 냅니다. 위의 예에서 "= Welcome to Trac"는 제목으로 = 문자를 앞에 둠으로 그 이후는 큰 제목임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단순한 문법이 궁금할 때는 편집창 하단에 있는 "위키 서식"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 합니다.

 


■ 새로운 위키 페이지 만들기



"Welcome to ..."로 시작하는 위키 페이지는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자동적으로 만들어지는 기본 페이지로 프로젝트의 시작페이지입니다.(상단의 위키탭 링크에 해당합니다)  이 시작 페이지를 위의 그림과 같이 나름대로 수정해보겠습니다. 내용은 환영메시지를 제목으로 해서 새롭게 만들 위키 페이지의 링크를 기술한 것입니다. 내용 수정이 끝나면 하단의 "변경사항 적용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편집창의 크기는 편집창 상단의 편집창 높이 조절로 가능합니다.



위키 문서를 저장하면 상단에 이 문서의 현재 버전이 표시되면서 "비교" 링크를 통해서 어떤 내용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고객 관련 이슈나 제품 개선 사항 스펙등이 변경되었다면 그 변경 과정을 추적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일인데 그 과정을 아주 단순하게 지원해 주는 기능입니다. 


위에서 "[wiki:기본설계서 기본설계서]"라 기술한 효과는 "기본설계서"라는 위키 페이지를(wiki: 페이지이름) 링크시켜주는데, 화면에 표시하는 링크 이름도(대괄호 직전) 기본설계서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직 기본설계서라는 페이지는 작성 이전이므로 위의 시작 페이지를 저장하면 수정후 페이지에 위키 링크는 표시되지만 옆에 ? 표시가 붙습니다. 이렇게 ?가 붙은 위키 페이지 링크를 클릭하면 새로운 위키 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아직 존재하지 않는 위키 페이지 링크(? 붙은)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이때 "이 페이지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서 새로운 글을 작성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새로운 페이지의 내용을 작성하고 저장합니다.



새로운 페이지를 저장하면 위의 좌측 그림처럼 버전이 1로 작성됩니다. 또한, 상단의 "위키" 탭링크를 클릭해서 시작 페이지로 돌아오면 우측의 그림처럼 새로 작성한 기본설계서 링크에 ? 가 없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페이지를 수정하는 것은 간단하지만,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때는 해당 페이지를 참조하는 링크를 어딘가에 만들고, 해당 링크를 통해서 새롭게 페이지를 만드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새롭게 작성한 페이지를 어느 곳에서도 링크하지 않아 미아가 되어 버리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문서를 만들어 가면서 코드의 stub를 작성하듯 골격을 만들고 링크를 통해 채워가는 방식이 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