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일반

간단한 MySQL 설치 요령

야라바 2019. 1. 1. 16:34


MYSQL DBMS 설치를 검토하는 사람이라면 일단 MySQL 홈페이지(https://www.mysql.com/downloads/)의 다운로드 페이지를 뒤지기 시작하지만 오래전 이미 오라클로 주인이 바뀐 MySQL은 상용 버전의 제품들이 페이지의 중앙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은 MySQL 커뮤니티 에디션(MySQL Community Edition)으로 https://dev.mysql.com/downloads/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DBMS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설치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DBMS 가동/중단도 쉽고, DB 관리도 용이한 환경을 확보할 필요가 있는데 MySQL 홈페이지에서 배포하는 것으로는 용량도 크고 조금 복잡한 느낌을 받습니다. 먹을 것은 많은데 손에 잡히지 않는 ...... 자신의 필요에 따라 몇가지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및 설치하면 괜챦은 환경을 갖출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버(MySQL Community Server)와 워크벤치(MySQL Workbench) 조합을 설치하면 DB가동과 관리의 필요에는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의 그림들은 서버를 다운로드 받는 과정인데 2018년 현재 8.0.13까지 릴리즈했지만 다른 시스템과의 연동등을 감안해서 적절한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로그인] 해야하나? 하고 당황할 수 있지만 하단의 "No thanks, just......"를 클릭하면 로그인 없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MySQL DBMS는 워낙 대중화되다 보니 윈도우즈 시스템에서도 위에서 언급한 방법외에도 다양한 설치 방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웹서버+PHP+MySQL을 한꺼번에 설치하는 APM패키지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XAMPP, WampServer, AppServ등의 패키지 뿐만아니라 국내 개발자들이 패키징한 사례들도 있습니다. 통상 phpMyAdmin도 함께 장착해서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합니다. 실상은 MySQL이 아닌 Maria DBMS를 장착하고 있는데 MariaDB는 MySQL과 동일한 소스 코드 체계를 가지고 있는 오픈 소스 DBMS(GPL2)입니다.


■ XAMPP 포터블 다운로드와 설치



XAMPP는 https://www.apachefriends.org/download.html에서 배포하고 있는 Apache+MariaDB+PHP 패키지로 이른바 "Ready to use", 사용할 준비를 해 놓은 패키지 입니다. 간단한 설치로 웹서버와 DBMS까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패키지입니다. 그중에서도 XAMPP 포터블 패키지는 압축을 풀고 명령 하나만으로 모든 설치를 끝내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용량도 작고 편리한 패키지입니다. 아래의 주소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xampp/files/XAMPP%20Windows/


XAMPP 버전은 PHP 버전을 따라가므로 웹 응용 개발을 개발할 예정이라면 PHP 버전 호환성을 감안해서 다운로드 합니다. 저의 경우 포터블 버전 중에서도 확장자가 *.7z인 것을 다운로드 받았는데 용량이 가장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사용하려면 설치할 컴퓨터에 7-Zip("기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압축 프로그램 7-Zip" 참조)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USB 메모리등에 저장해서 사용할 컴퓨터에 복사해서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설치할 루트 폴더에 파일을 복사하고 "여기에 압축 풀기"를 선택합니다. 



루트 폴더에서 "여기에 압축 풀기"를 선택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xampp 폴더가 생성됩니다. 압축을 풀면 용량은 약 450MB 정도 입니다.



 xampp 폴더에 있는 setup_xampp.bat를 더블 클릭해서 실행시키면 현재 폴더를 기준으로 각종 설정 파일들을 조정하는 작업을 자동적으로 수행합니다.




아무 키나 누르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엔터키를 눌러 창을 닫으면 사용을 위한 준비는 모두 끝납니다. 추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가동시켰던 서비스를 모두 중단 시킨 상태에서 폴더를 통째로 삭제하는 것으로 제거 작업을 마칠 수 있습니다.


■ 기본 사용법


MySQL(MariaDB)의 기동과 중단 및 관리는 xampp 폴더에 있는 xampp-control.exe를 통해서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xampp-control.exe를 처음 실행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사용자 인터페이스 언어를 선택하라는 창이 나오는데 영어를 선택하고 Save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위와 같은  XAMPP 컨트롤 판넬 창이 나오면 "Actions"에 있는 [Start]버튼으로 웹 서비스(Apache)나 DBMS(MySQL)를 가동시킬 수 있고 [Stop]으로 가동 시켰던 서비스를 중단 시킬 수 있습니다. 맨 앞의 "Service"부분은 컴퓨터가 구동하면서 서비스를 자동적으로 동작시키고 싶을때 사용하면 됩니다. 데이터베이스 사용을 위해서는 MySQL만 가동시키면 되고 DB나 테이블을 생성하거나 조회하는등 DB를 관리하고 싶다면 PhpMyAdmin이 웹기반으로 동작하므로 웹서비스도 가동시켜 주어야 합니다.



웹서비스나 DBMS가 정상적으로 가동되면 위의 그림과 같이 프로세스 아이디(PID)와 함께 초록색으로 표시되고 서비스 포트에 대한 보안 경고가 나오는데 [액세스 허용]을 눌러주면 서비스 가능 상태가 됩니다.



■ 데이터베이스 관리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MySQL(MariaDB) DB 관리를 수행하려면 MySQL 뿐만아니라 웹서비스(Apache)도 가동시켜야 합니다.



위의 화면은 Apache와 MySQL을 [Start] 시킨다음 MySQL 우측의 [Admin]을 누를때 나온 PhpMyAdmin 화면입니다.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DB 생성 및 삭제, 테이블 관리 및 조회등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MySQL 및 PhpMyAdmin의 초기 비밀번호는 사용자 아이디는 root이고 비밀번호는 없는 상태인데, 보안을 위해서 비밀번호를 설정해 줍니다.


[사용자 계정]을 선택해서 조회하면 모든 사용자가 암호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root 사용자의 "권한 수정"을 클릭하고 [암호 변경] 메뉴를 이용해서 각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UPDATE mysql.user SET Password=PASSWORD('password') WHERE User='root'; FLUSH PRIVILEGES;


root 사용자의 모든 권한을 수정하는데 귀챦다면 SQL 창을 통해서 위와 같은 질의로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수정한 다음에는 더이상 PhpMyAdmin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PhpMyAdmin의 가동 환경을 설정해야 합니다. xampp 설치 폴더 아래 phpMyAdmin 폴더에 있는 config.inc.php에서 위와 같은 부분을 찾아서 'auth_type'은 'http'로 수정하고 'AllowNoPassword'는 false로 'user' 부분은 ''로 지웁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하여 PhpMyAdmi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phpMyAdmin 도구는 httpd-xampp.conf에 서비스를 가동시킨 로컬 컴퓨터에서만 동작하도록 제한되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보안상 다른 컴퓨터에서는 DB관리가 되지 않도록 제한).


웹서버는 DB 관리 필요가 있을 경우만 가동시키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