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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일반

트랙(Trac) 티켓 시스템

야라바 2019. 3. 7. 14:03


트랙(Trac)에서는 프로젝트 내의 이슈나 버그를 추적하기 위해 티켓 시스템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버스나 기차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위해서 티켓을 구입하듯이, 프로젝트 내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크던 작던 모두 티켓 단위로 기록 및 관리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이슈 트래킹 시스템의 이슈를 티켓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아래의 링크들은 윈도우 시스템에서 Trac과 서브버전(Subversion)을 기반으로한 협업 개발 시스템 관련 글을 읽을때 참고할 만한 시스템 설치와 기본 운영에 관련한 글입니다.






이슈 또는 티켓은 프로젝트 작업, 버그 리포팅, 기능 추가 요구, 기술 지원 이슈 등을 관리하는 단위로 사용 합니다. 위의 그림은 전형적인 티켓의 발생과 종료까지의 상태 흐름 입니다.


티켓이 등록되자마자 버그아님, 수정안함 등과 같은 방식으로 티켓이 바로 닫힐(Closed) 수도 있고, 담당자에게 할당하여 수정 및 기타의 방법으로 닫힐 수도 있습니다. 티켓의 전형적인 흐름은 등록 상태에서 특정 담당자에게 할당하여 Assigned 상태가 되고 수정등 해결 작업을(Resolve) 통해 Closed 상태로 전환 됩니다. 고객이나 품질보증부서(QA)에서 해결에 동의하면 티켓은 완전히 닫히지만, 개발자는 해결이라고 보았지만 품질보증 부서(QA)나 고객 입장에서는 미진하다고 판단하면  ReOpened 상태로 돌아 갑니다. ReOpened 상태에서 원래 담당자가 수용할 수 없다면 담당자 교체를 위해 Reassign 요구도 할 수 있다.



■ 티켓 등록 하기



로그인 상태에서 상단에 있는 "새로운 티켓"을 클릭하면 상단의 그림과 같은 폼으로 티켓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입력 항목을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제목
      티켓(이슈)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서 입력 합니다. 티켓 내용을 한눈에 파악 할 수 있을 수록 좋습니다. 티켓을 열어보는 사람에게 다가가는 첫인상이므로 나름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작성자(Reporter)
      티켓 작성자의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자동 설정 됩니다.

    • 상세설명(Description)
      티켓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 합니다. 특히 버그(Defect)인 경우에는 "기대결과", "실제결과", "재현절차"를 반드시 포함시켜서 개발자가 티켓 내용를 보고도 충분히 사용자의 의도와 현상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종류(Type)
      티켓의 성격을 나타내는 것으로, 버그나 오류인지(defect), 기능개선인지(enhancement), 작업 내용인지(task) 등을 지정 합니다.

    • 우선순위(Priority)
      우선순위를 표현하는 것으로 blocker(차단 이슈 - 주요 기능의 진행을 차단하는 최고 수준의 대응을 요구하는 티켓), critical(심각), major(주요), minor(부분), trivial(사소함) 등이 있습니다.

    • 마일스톤(Milestone)
      어떤 마일스톤에서 해결 할 지를 지정할 때 사용합니다. 로드맵에서 등록한 마일스톤을 선택하면 티켓이 마일스톤과 연관되어 마일스톤 단위의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 컴포넌트(Component)
      티켓과 연관된 프로젝트 요소로 티켓 관리에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DBMS를 예로 든다면, 엔진 부분인지, DB 매니저 부분인지, 클라인언트 인지, 서버인지등을 설정해서 사용하면 좀 더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버전(Version)
      티켓과 연관된 버전 정보로 티켓 관리에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Keywords)
      검색 등에 대비하여 티켓을 표현하는 태그 정보

    • 참조(Cc)
      정보 알림에 사용할 사용자 아이디나 이메일 주소 리스트(콤마로 구분)

    • create
      일반적으로 단순히 티켓을 생성할 때 선택

    • assign
      티켓 담당자의 아이디로 최초 등록시는 담당자없이 등록하는 일반적이고, 선별회의나 기타 조직의 검토를 거쳐 담당자를 할당하지만 관련 절차를 생략하고 바로 담당자를 설정할 때 사용합니다.

    • 첨부 파일
      덤프나 스크린 샷등 첨부 파일이 있을 때 "이 티켓에 첨부할 파일이 있음"을 체크하고 티켓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화면에서 파일을 첨부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 티켓 조회하기



티켓의 검색 및 조회는 상단의 "티켓 보기"메뉴를 이용 합니다. 로드맵의 각 마일스톤 그래프나 링크를 클릭해도 상태별 티켓보기가 가능합니다. 자신에게 할당된 티켓들만 보려면 "My Tickets"를 선택하고, 새로 등록했거나, 아직 해결중인 티켓을 보려면 "Active Tickets"를 클릭하면 됩니다. 자신 나름의 티켓 리스트를 만들고 싶다면 "새로운 보고서 작성하기"를 클릭해서 티켓 검색을 위한 명령들을 기술하는 방식으로 리스트 형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기존 보고서의 [편집] 화면에서 기존에 작성된 질의등을 참조해서 작성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Active Tickets"의 목록 예제입니다.




■ 티켓 수정하기


검색한 티켓 리스트에서 티켓 번호나 제목을 클릭하면 티켓의 상세 내용을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티켓의 조회 및 수정 화면을 보면 상단에 티켓 번호와 함께 티켓의 상태와 성격을 표시 합니다. 첨부 파일이나 티켓 각 항목을 편집 할 때는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영역을 보이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단순히 내용을 조회하고 댓글을 남기는 정도라면 추가 항목 영역을 열 필요 없이 덧글 추가 란에 덧글을 입력하고 하단의 "변경사항 저장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티켓의 상태를 바꾸거나, 소유자를 변경하는 등의 티켓 항목 조정이 필요할 때는 "▶ 티켓 수정"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은 편집창에서 항목을 수정한 다음 "변경사항 저장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티켓 편집시 각 항목의 내용은 등록시점과 다를게 없지만,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은 바로 "작업" 영역입니다. 


    • leave as new
      등록 상태로 그대로 두면서 항목을 수정할 때

    • resolve
      티켓을 닫을때(closed)로 어떤 방법으로 해결했는지를 지정 합니다.
      fixed(수정해서 해결), invalid(문제아님-버그가 아니라던가 등의 경우), wontfix(공감하는데 수정 계획이 없다), duplicate(중복이슈 -  이미 다른 티켓에 언급된 내용), worksforme(재현 안됨)

    • reassign
      담당자를 수정할 때, 해당 개발자의 아이디를 입력 합니다.

    • accept
      내가 이 티켓을 담당하겠다는 의미. 담당자를 자신으로 바꿉니다.


등록 이슈를 내가 직접 Accept 할 수도 있고, 관리자나 선별회의에 의해서 할당 받을 수도 있습니다. 티켓을 소유했던 개발자는 수정 작업이 끝나면 Resolve로 해결처리하면 됩니다.



■ 티켓 시스템 설정하기


끝으로, 조직이나 프로젝트 마다 티켓의 개별 항목을 조절할 필요가 있을 경우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항목이름을 한글로 바꾸거나, 순서를 조정하거나, 등록시 기본값(Default)을 조정하거나, 항목을 추가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티켓 시스템에 대한 Admin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위의 그림은 관리 > 티켓 시스템으로 들어가서 티켓 종류를 수정하는 화면 입니다. 이름을 클릭하면 항목의 표시 내용을 수정할 수 있고, 상단의 추가 창을 통해서 항목을 추가할 수 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우선 순위 항목중 blocker를 "차단"으로 한글화 해본 예제 입니다.  티켓 시스템은 참여자들이 성실하게 시스템에 참여한 만큼 효용성이 높아집니다. 효용성 높은 이슈 트래킹 시스템을 가진 프로젝트는 그만큼 생력있고  참여자들의 짐을 덜어주는 선순환의 고리를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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