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동 공원까지 이동한 남파랑길 53코스는 비봉산과 고락산 사이의 계곡을 통과한다. 쌍봉로 도로와 나란히 동쪽으로 이동한다. 쌍봉로와 함께 하던 길은 둔덕동에서 좌수영로 남쪽으로 기수를 돌려 옛 미평역을 지난다. 미평공원을 지나 남동쪽으로 이동하다가 터미널 인근에서 산책로를 벗어나 여수 종합 터미널에서 여정을 마무리한다. 학동 공원을 떠난 길은 비봉산 아랫자락을 지난다. 이곳은 전봇대도 특이하다. 그냥 콘크리트 전봇대를 세울 수도 있었을 텐데 주위 환경과 어울리도록 산화철 도료로 칠한 모양이다. 산 아래 계곡을 통과하는 구간이니만큼 산을 자른 절개면이 무척이나 거칠다. 전라선 철도가 처음 놓인 것이 일제 강점기이니 그 당시에 철도를 놓기 위해 얼마나 많은 수고를 했을지 상상이 가질 않는다. 깊은 계곡을 통..
덕양시장을 거쳐 소라 초등학교 앞으로 나왔던 남파랑길은 쌍봉천으로 다시 나가서 옛 전라선 폐선에 조성된 산책길을 걷는다. 길은 대단위 시가지가 있는 여천동 시내를 지나는데 시내에서 하룻밤 휴식을 취하고 다음날 길을 이어간다. 길은 계속 전라선 폐선을 따라 이어지며 옛 여천역과 역 부지에 조성한 선원 뜨레 공원을 지나고 쌍봉사거리 인근 대로를 건너 학동 공원에 닿는다. 소라 초등학교 앞을 출발하면 골목길을 통해서 다시 쌍봉천변 방향으로 길을 잡는다. 골목길을 나오면 쌍봉천을 가로지르는 높다란 덕양교가 보이는데 텃밭들 사이를 지나 덕양교 방향으로 이동한다. 쌍봉천변으로 나오면 옛 철길이 있던 자리에 자전거길과 보행로가 깔끔하게 마련된 산책로가 코스 내내 이어진다. 여수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이라면 자전거도 좋..
전라선 철도와 여순로 도로와 함께 여수를 북에서 남으로 내려가고 있는 남파랑길은 신산마을을 지나 여수 공항을 지난다. 길은 취적리에서 신풍리로 넘어간다. 여수 공항을 지나면 율촌면에서 소라면 대풍리 농로를 걷게 된다. 농로로 덕양역을 지나면 쌍봉천 둑방길을 통해서 옛 덕양역과 덕양 시장을 거쳐 소라 초등학교 앞에서 여정을 마무리한다. 신산마을에서 잠시 보이는 바다 풍경 속에 동쪽으로 바로 앞으로는 율촌 제2산업단지로 연결되는 도로가 보이고 멀리로는 광양의 이순신 대교가 한눈에 들어온다. 율촌 제2산업단지는 2010년에 매립 공사가 시작되었지만 여전히 공사가 진행 중이라고 한다. 민간 사업자가 중도에 사업을 포기하는 등 문제가 있는 모양이다. 공사 중인 율촌 제2산업단지로 연결되는 신산 2교 다리 아래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