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무언가를 설명하고 정리하는 것을 글이나 말로도 할 수 있겠지만 도표(Diagram)만큼 유용한 것은 없을 것입니다. 회사의 조직도, 마인드맵, 약도나 안내도와 같이 우리의 일상 생활과 밀접한 것부터 전자 회로 설계나 소프트웨어 공학, 프로세스 관리, 프로그램 설계와 같은 전문 분야 까지 도표가 활용되는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파워포인트나 리브레오피스의 임프레스(Impress)와 같은 프리젠테이션 도구를 활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도표 작성에는 도표 작성에 주안점을 둔 전문도구가 필요가 것이 사실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마이크로소프트의 Visio입니다. 대안이 있다면 리브레오피스의 드로우(Draw)와 오픈소스 도표 작성 도구입 Dia입니다.

오픈 소스로(GPL - GNU General Public License)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Dia는 UML, 플로우차트, 네트워크 구성도, 데이터베이스 관계도, 논리회로등 다양한 도표를 작성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프로그램 설치 시점에 같이 배포되는 도표외에도 1천개 이상의 도표들을 가져다 쓸수 있는데 그 배경에는 사용자가 직접 도표 도구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과 커뮤니티의 존재가 있습니다. Diashapes라는 이름으로 추가 오브젝트들을 배포하고 있는데 원하는 도표를 찾으려면 http://dia-installer.de/shapes/search.html 링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조직에서 사용하는 나름의 도표나 사용자 나름의 도표 도구를 추가하고 싶다면 http://dia-installer.de/howto/create_shape/index.html.en 를 참조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기본적으로 배포되는 몇가지 도표 예제입니다. 포토샵 대신에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오픈소스인 김프(GIMP)처럼 GTK기반으로 제작되어 윈도우, 리눅스, 맥에서 모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작성한 도표는 비트맵 이미지나 벡터 이미지로 내보낼 수 있고 마이크로 소프트의 Visio XML 파일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dia-installer/ 또는 http://dia-installer.de/index.html.en


http://sourceforge.net/projects/dia-installer/files/dia-win32-installer/ 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윈도우용으로 현재 버전은 0.97.2입니다. 수행환경에서 한글도 지원하지만 설치는 영문으로 진행합니다.


[Next]로 진행합니다.


라이선스는 GPL로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Next]로 진행합니다.


한국어 메뉴등이 표시되도록 번역을 포함합니다. 파이썬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파이썬을 이용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Next]로 진행합니다.


설치 폴더를 확인하고 [Install]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종료와 함께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체크하고 [Finish]로 설치를 끝냅니다.


Dia 프로그램이 구동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자동으로 언어를 인식해서 메뉴를 한글로 표시합니다. 문제는 이 상태로는 도표에 한글 입력이 않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음의 과정을 밟아 주어야 합니다.


시작 메뉴>Dia에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Dia 속성을 보면 diaw.exe를 실행시키면서 --integrated 옵션을 붙이고 있는데 이 옵션을 삭제합니다.


옵션을 제거한 다음에 Dia를 다시 가동시키면 위의 그림과 같이 컨트롤러창과 도표창이 분리되는데 이 상태에서는 위의 예제와 같이 한글을 정상적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integrated 옵션은 창을 분리하지 말고 통합해서 실행하라는 의미입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