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연관글 목록


jEdit 플러그인 중에서 유용한 것으로 지난 포스팅에서는 FTP 플러그인을 가지고 서버에 있는 파일을 FTP/SFTP 방식으로 직접 수정하는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이번에는 텍스트 파일을 줄단위로 정렬하거나 섞거나 편집할 수 있는 TextTools 플러그인을 다룰까 합니다.


TextTools 플러그인 설치는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Plugins>Plugin manager 메뉴에서 수행합니다. Install 탭에서 TextTools를 선택하고 [Install]을 클릭하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TextTools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Plugins 메뉴>TextTools 메뉴를 통해서 텍스트 파일 편집에 유용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인 범위를 선택한 다음 "Sort Lines"를 수행하면 해당 범위를 줄단위로 오름차순 정렬합니다. 엑셀에서 Import/Export에 많이 사용하는 CSV 형태나, 데이터베이스 백업 스크립트(*.sql)등도 모두 텍스트 파일이므로 이런 형태로 정렬이나 동일한 내용을 가진 라인을 제거하거나 뒤섞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줄단위 정렬은 각 줄의 첫문자부터 차례로 비교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각 라인의 특정 위치를 복합적으로 지정하고 대소문자를 동일시하는 등 다양한 옵션을 지정하여 정렬시킬 수도 있습니다. 특정 범위 또는 텍스트 파일 전체를 대상으로 "Sort..."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정렬에 사용한 컬럼 위치등을 입력해서 정밀한 정렬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Transpose는 현재 커서가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다음에 있는 글자, 단어, 줄 단위로 위치를 바꾸어주는 기능입니다.

Column Insert 및 "Rect Move..."기능은 Alt+\ 키를 누르면 가동하는 사각 선택(Vertical Selection)기능의 확장으로 보면 됩니다.


텍스트 도구를 알면 시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