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연관글 목록


jEdit를 단순히 메모를 위해서 사용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jEdit를 "Programmer's Text Editor"라 지칭하는 것처럼 많은 경우 프로그래머의 도구로 활용될 가능서이 높습니다. 그런데 프로그래머의 경우에도 비주얼스튜디오나 이클립스 또는 넷빈즈를 사용하는 개발자의 경우에는 이들 IDE(통합 개발 환경)를 텍스트 에디터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jEdit가 힘을 발휘하는 환경 중의 하나는 서버에 있는 파일을 jEdit로 직접 편집하는 것입니다.


웹 호스팅 또는 서버 호스팅 업체들은 대부분 FTP 또는 SFTP를 통해서 파일을 전송하도록 기능을 제공하는데 PC에서 내용을 고친다음 서버에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서버의 파일들을 마치 PC에 있는것처럼 목록을 확인하고 열고 편집한 다음 저장하면 jEdit가 내부적으로 자동 전송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서버에 있는 파일을 jEdit에서 편집하기 위해서는 FTP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Plugins>Plugin manager 메뉴를 선택합니다. Install 탭에서 FTP를 선택하고 [Install]을 클릭하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FTP 플러그인을 설치한 다음에는 일반적인 파일 열기나 저장 방식대로 서버 파일을 다룰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미과 같이 파일 열기 메뉴를 선택한 다음 Plugins 메뉴를 선택하고 FTP 또는 SFTP를 선택하면 서버 접속을 위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서버 접속 정보는 서버의 IP주소와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되는데 비밀번호를 저장하도록 설정하면 추후 접속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보안성 확보를 위하여 Master 비밀번호를 생성하고 묻는 과정이 있으므로 저장한 마스터 비밀번호는 잊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SFTP로 특정 서버에 처음 접속할 경우에는 키 저장 여부를 묻는데 Yes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서버의 특정 디렉토리를 Favorites>Add to Favorites로 등록해 놓으면 좀더 편리하게 서버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서버를 관리하는 경우 서버별로 아이디 비밀번호를 저장하지만 마스터 비밀번호는 한가지 이므로 잊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