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연관글 목록


회사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jEdit 텍스트 편집기에 대하여 지난번에는 개념과 설치에 대해서 나누었다면 이번 포스팅은 jEdit 설정과 함께 관련 개념들을 나눌까 합니다.


* 기본적인 인터페이스 설정하기

Utilities>Global options 메뉴를 선택하고 우측 트리에서 jEdit>Apperance를 선택합니다.


"Swing look & feel"은 자바 스윙 플랫폼의 스킨 모듈을 지칭하는 것으로 여러가지 스킨이 있으므로 선택후 하단의 [Apply]를 클릭해서 스킨의 모양을 보고 판단합니다. 스킨별로 변경할 수 있는 폰트 범위가 있으므로 변경시 참조합니다. "Icon Theme"는 상단 메뉴바등에 사용할 아이콘 패키지를 선택하는 것으로 필자는 tango를 선택했습니다. 폰트를 나눔폰트나 맑은 고딕등 취향에 맞는 한글 폰트를 선택합니다.

텍스트 편집기의 핵심 작업 공간인 영역에서 표시할 폰트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Text Area"메뉴에서 수정합니다.



위와 같이 설정한 다음 보여지는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라인 구분과 기본 인코딩 설정하기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기 위한 중요한 준비 과정의 하나가 바로 라인 구분을 어떻게 할지와 어떤 인코딩을 자주 사용하는지를 설정하는 것으로 이 설정을 해놓으면 추후 편집 작업을 혼란 없이 효율적으로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Utilities>Global options 메뉴를 선택하고 우측 트리에서 jEdit>Encodings를 선택합니다.



"Default line separator"는 각 줄 단위를 구분하는 방식을 어떤 방식을 사용할지 선택하는 것으로 DOS/Windows 방식은 \r\n문자를 사용하고 Unix방식은 \n문자를 사용하고 맥 방식은 \r문자를 사용합니다. 개발자가 서버와 PC를 오가며 작업하다 보면 여러가지 방식이 섞여 있을 수도 있는데 라인 구분이 시스템 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편집할 텍스트 파일을 어떤 용도를 사용할 지에 따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을 기본 구분자로 설정합니다.


\r은 CR(Carriage Return, 0x0d)로 표기하기도 하며 이 문자는 도트 프린터등의 장비를 사용할 때 헤더 또는 커서의 위치를 라인의 맨앞으로 옮기라는 특수문자(사람 눈에 보이지 않는 컨트롤 문자)입니다, \n은 LF(Line Feed, 0x0a)로 표기하기도 하며 개행 문자로 불리우는 특수 문자로 도트프린터 등에서 용지를 한줄 올려서 다음 줄로 이동 시키는 동작을 지시하고 화면 등에서는 다음줄로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Dos/Windows에서 \r\n을 줄구분으로 사용한 것은 프린터 헤드 또는 커서를 다음줄의 맨앞에 위치 시키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default character encoding"은 새문서 편집이나 문서 열기 등에 기본적으로 적용할 인코딩을 지정하는 것으로 많이 사용하는 인코딩을 설정합니다. 국내의 경우 최근에는 UTF-8을 많이 쓰기도 하지만 여전히  EUC-KR자료가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기본 인코딩을 설정했으나 기본 인코딩과 다른 문서를 열게되면 jEdit는 인코딩에 문제가 있다고 경고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File>Reload with Encoding 메뉴로 특정 인코딩을 지정해서 다시 읽을 수 있는데, 사용할 인코딩이 많다면 인코딩 선택 과정 자체가 힘들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를 대비하여 "Selected encodings"에 위의 그림과 같이 자주 사용하는 인코딩 몇개만 선택해 놓으면 좀더 편리하게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편집중인 파일의 라인 구분과 인코딩을 바꾸고 싶을 때는 하단 상태줄의 "(text, none, EUC-KR)" 과 같은 형식으로 표시하고 있는 부분을 더블클릭하여 아래와 같은 창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편집환경 설정하기

기본적인 설정의 마지막 항목으로 편집 환경을 설정을 다루겠습니다. Utilities>Global options 메뉴를 선택하고 우측 트리에서 jEdit>Editing을 선택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CR/LF 문자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특수문자는 탭(Tab, \t, 0x09)문자 일것입니다. 탭 문자를 입력하면 프린터의 경우 미리 설정한 다음 탭 위치로 이동하거나 8칸씩 미리 정해진 위치로 움직이는 컨트롤을 수행합니다. 탭 문자 3개면 24개의 공백 문자를 대신하는 셈인 것이지요 이런 방식의 탭을 하드탭(Hard tab)이라 합니다. 반면에 키보드에서 탭 키를 입력하면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대신 공백문자를 채우는 것을 소프트탭(Soft tab)이라 합니다. 

위의 메뉴에서 "Tab width"로 탭의 크기 통상 8이지만 4 또는 2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Indent width는 들여 쓰기 할때 다음 줄에서 몇칸을 들여쓰기 할지를 지정합니다.


상세한 설정들은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꼼꼼히 볼수록 매력있는 편집기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