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워드에서도 웹 브라우저에서도 "찾기"하면 떠오르는 핫키는 Ctrl+F입니다. MS사 계열 프로그램들은 Ctrl+H 핫키는 바꾸기(치환)으로 많이 사용하는 편이죠. 그런데, 이클립스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파일 내에서 찾기/바꾸기(Ctrl+F)

지금 편집하고 있는 파일에서 검색하는 기능입니다. Shift키로 선택한 범위에서만 검색하고 싶을 때는 Scope를 "Selected lines"로 선택하면 됩니다. 단어를 찾아 바꾸기 할때는 "Replace with"에 값을 넣고 [Replace]로 찾기/바꾸기를 하나씩 해도 되고, [Replace All]로 한번에 일괄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검색 창을 닫은 다음에 다른 항목을 찾고 싶을 때는 Ctrl+K, 거꾸로 위로 찾아 갈때는 Ctrl+Shift+K를 누르면 반복적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여러 파일 찾기/바꾸기(Ctrl+H)

고급 찾기/바꾸기 기능으로 MS 계열 프로그램들은 Ctrl+H를 바꾸기 용도의 핫키로 사용하지만 이클립스에서는 고급 검색 기능으로 사용합니다. 프로젝트 전체를 단순 텍스트 검색 또는 Java 문법 구조를 감안한 검색들이 가능합니다. 예제로 프로젝트내에서 대문자로 써야하는데 소문자로 패키지를 잘못 기입한것을 찾아 일괄로 모두 바꾸기 하는 과정을 살펴볼까 합니다. 우선 Ctrl+H로 검색창을 띄우고 "File Search" 탭을 선택합니다. 대문자/소문자를 가릴것이므로 "Case sensitive"를 선택하고 [Search]를 클릭합니다.

 


 

검색 결과는 하단의 "Search" 탭에 아래의 그림과 같이 표시하는데 검색 결과를 클릭하면 해당 코드를 자동으로 보여줍니다. 이전 겸색 결과와 다음 검색 결과 간의 이동은 Ctrl+. 와 Ctrl+, 를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검색 결과를 확인해서 검색 결과가 모두 치환대상임을 확인했으면 Ctrl+H로 다시 검색 창을 띄우고 동일 옵션으로 [Replace] 키를 클릭합니다. 검색이 끝나면 다음과 같이 어떤 값으로 바꾸기를 할지 묻는 창이 나오는데 바꿀 코드를 입력하고 [OK]를 클릭하면 일괄 치환합니다. 다시 한번 치환 대상을 확인하고 싶다면 [Preview] 버튼을 클릭하여 검증할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